[2021 수능 분석] 수학 ‘가’형 다소 어렵고, ‘나’형은 전년과 비슷
[2021 수능 분석] 수학 ‘가’형 다소 어렵고, ‘나’형은 전년과 비슷
  • 백두산 기자
  • 승인 2020.12.03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킬러문항’ 난이도 낮아졌지만 중간난도 문제들은 어려워
대전 괴정고 수능 시험장. (사진=대전교육청 제공)
대전 괴정고에서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르고 있는 수험생들.사진=대전시교육청 제공

[대학저널 백두산 기자] 3일 실시된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학영역은 전년도 수능과 비슷하거나 다소 어려웠다는 분석이다.

수학 ‘가’형은 대체적으로 지난해 수능과 올해 9월 모의평가와 비슷하거나 약간 어렵게 출제됐다는 의견이 많았으며, ‘나’형은 지난해 수능, 올해 9월 모의평가와 비슷하거나 다소 쉽게 출제된 것으로 분석됐다.

입시 전문업체인 대성학원과 메가스터디, 비상교육, 유웨이, 이투스, 종로학원, 진학사, 커넥츠스카이에듀 등에 따르면 ‘가’형의 경우 고난도 킬러문항은 다소 쉬운 방향으로 출제됐지만 준킬러 문항이 상당히 변별력 있게 출제돼 2~3등급대 학생들은 체감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높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나’형의 경우 고난도 킬러문항도 쉽게 출제돼 전반적으로 평이하게 출제됐다는 평이다.

이치우 비상교육 입시평가소장은 “수학은 가형과 나형 모두 작년 수능 및 9월 모의평가와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됐다”며 “가형, 나형 모두 30번 문항이 가장 어려운 문항이라 볼 수 있으며, 1등급 구분 점수는 가형과 나형 모두 9월 모의평가와 비슷한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상위권과 중위권 사이 체감 난이도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임성호 종로학원 대표는 “수학 가형은 킬러문항 난이도를 낮춰 외형상으로는 쉬운 방향으로 출제된 것처럼 평가될 수 있으나, 킬러문항 이외에 까다로운 문제가 다수 있어 상위권과 중위권 간에 차감 난이도는 상당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올해 수학 영역의 킬러문항으로는 ‘가’형 20번, 21번, 30번, ‘나’형 21번, 30번 문항이 꼽혔다.

‘가’형 20번 문항은 함수의 대칭성과 그래프 개형을 통한 연속함수의 조건을 통해 함수를 추론하는 문항이었으며, 21번은 수열의 귀납적 정의를 이용해 짝수, 홀수항의 규칙을 찾는 문항이었다. 30번 문항은 다항함수의 그래프 개형과 합성함수의 미분을 이용하는 고난도 문항이었다.

‘나’형 21번 문항은 수열의 관계식을 이용해 추론하는 문제였으며, 30번 문항은 미분 개념을 이용해 삼차함수와 일차함수의 개형을 추론하는 문제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