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전문대 특집] 서일대학교 ②교무처-“실무 중심 교육과정 제시”
[명품전문대 특집] 서일대학교 ②교무처-“실무 중심 교육과정 제시”
  • 황혜원 기자
  • 승인 2020.11.26 13:3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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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교육과정’으로 학과간 경계 허물어
비대면 수업 품질 제고 앞장…‘SU-FL’ 마련

[대학저널 황혜원 기자] 올해로 개교 45주년을 맞은 서일대학교(총장 김영철)는 1974 개교 이래 ‘지덕배양’, ‘초지일관’ 교육이념을 바탕으로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에 힘써오고 있다. 그 중심에는 서일대 교무처가 있다.

서일대 교무처는 학사관리에 역점을 두고 교육행정의 합리화를 위해 노력해 왔다. 개별 학과에서 추진하는 제반 교육을 분석해 국가 및 사회 발전에 필요한 직업기술 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더 나아가 학과의 교육 목표를 실현 가능토록 하고, 학교의 비전을 수립하고 제시하는 중추 조직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김경이 교무처장

서일대 교무처는 현장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 배출을 최우선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고 고등 직업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융합교육과정’을 실시 중이다. ‘스마트라이프 테크놀로지/디자인 융합코스’를 운영해 기존 학문 분야에 기술적 능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접목될 수 있도록 했다. 학생들로 하여금 신산업 분야의 문제해결능력을 갖추도록 하고자 함이다.

스마트라이프 테크놀로지 융합코스를 통해 ▲생명화학공학과는 스마트바이오 교과목을 ▲정보통신공학과는 스마트IT를 ▲간호학과는 스마트헬스케어를 ▲미디어출판학과는 스마트커뮤니케이션을 학습하게 된다.

또 스마트라이프 디자인 융합코스로 ▲생활가구디자인학과 학생들은 퍼니처디자인 ▲패션산업학과는 홈&패션용품디자인 ▲비즈니스영어과는 디자인영어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공학과는 웹페이지 제작 능력을 갖출 수 있다. 

이에 그치지 않고 IT계열 및 모든 전공에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교과목을 연계 운영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사회맞춤형 교육 활성화를 통한 산업체 ‘주문식 교육과정’ 확대 ▲SU형 교육혁신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이라는 두 가지 계획을 수립했다. 다양한 교육과정으로 창의융합 교육의 기반을 구축하고, 학과간의 경계를 허묾으로써 학생들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갖추도록 도울 예정이다.

동시에 교무처는 ‘위드 코로나 시대’의 원활한 원격수업 운영을 위해 힘쓰고 있다. 서일대는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을 준수하는 범위 내에서 1학기 학사운영을 진행했다. 실습이 필요한 과목은 대면·비대면 방식을 병행해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자 했다.

1500여개에 이르는 전공 및 교양 강의은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줌(ZOOM)을 활용했다. 수업품질 관리를 위해 모든 강좌의 수업 녹화자료를 수합해 보관했으며, 사이버교양 과목 20여개는 미리 제작된 동영상 수업자료를 LMS에 올려 진행했다.

코로나19에 대응해 비대면 강의를 실시하고 있는 모습

1학기 운영 결과, 실시간 비대면 강의 이외에도 학생들이 희망하는 시간에 청강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요청이 이어짐에 따라 교무처는 2학기에 들어 녹화된 비대면 강의를 LMS에 탑재해 학생들이 자유롭게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했다.  

특히 2학기 수업운영방식으로 코로나19 거리두기 상황에 따른 단계별 계획을 수립했다. 무엇보다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에 중점을 뒀다. 1~2단계에는 대면수업을, 2단계 이상부터 대면·비대면 수업을 혼용하기로 했다. 또 사이버강의를 제외한 모든 전공 및 교양 수업은 5주 이상 대면수업을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정하고, 비대면수업의 경우 1시수당 콘텐츠 길이를 50분으로 지정했다.

더 나아가 코로나19의 장기화에 대비해 중장기 계획 ‘SU-FL(Flipped Learning)’을 마련했다. 수업 시간 전에 교수자가 제공한 온라인 영상 등의 각종 자료를 학생이 미리 학습하고 대면수업 시 과제풀이, 토론 등이 이어지도록 할 예정이다. 아울러 비대면 강의를 위한 첨단 강의실과 LMS 활성화도 지원한다.

전통적인 교육편제로는 사회변화에 대응하기 어렵다는 판단 하에, 학사제도 유연화를 이뤄내고 또 포스트 코로나 미래교육 10대 방침을 토대로 서일대학만의 현장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혁신 방안을 수립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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