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전문대 특집] 경복대, 미래지향적 창의융합 인재 양성
[명품전문대 특집] 경복대, 미래지향적 창의융합 인재 양성
  • 백두산 기자
  • 승인 2020.11.18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김승배 경복대 입학홍보처장

수시에서 신입생 97% 선발…수시 2차에서는 113명 모집
AI서비스경영과‧스마트호텔관광과‧AI소프트웨어융합과 등 학과 개편
경복대학교 전경.사진=경복대 제공

[대학저널 백두산 기자] 경복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창의융합능력을 가진 미래지향적 인재양성을 추구한다. 이를 위해 비전 2025 ‘Training Champions for the Future'를 설정하고, 세부 인재상으로 ▲창조적 혁신가 ▲분야 최고의 전문가 ▲도전적 기업가정신 ▲개방적 글로벌시민 양성을 목표로 자신만의 꿈을 향해 도전하며 미래를 개척하는 경복인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이같은 노력의 일환으로 올해 입시에 AI와 빅데이터 관련 학과의 개편을 시도했으며,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 운영과 학생성공을 지원하기 위한 학생성공센터와 스마트 실습실 구축을 완료하는 질적 성장을 추진했다.

특히 2021년에 지하철 4호선이 연장 개통됨에 따라 명실상부한 전철역세권 대학교로 학생들의 등하교 접근성이 상당히 개선될 전망이다.

김승배(사진) 입학홍보처장을 만나 경기북부권 명문사학으로 도약하고자 하는 경복대가 어떤 인재를 선발하려고 하는지 2021학년도 수시 2차 모집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2021학년도 수시 1차 결과는 어떠했는가.

올해는 전국적으로 고교 졸업자의 인원이 지난해 대비 10.5% 감소된 45만여명이 대학을 지원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코로나19 상황으로 지원자들은 고등학교에서 입시 관련 교육과 대학 정보를 직접 전달받을 수 있는 기회를 갖지 못했던 해다. 이에 따라 전국적으로 대학들의 수시 입시지원율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복대도 수시 지원자가 지난해 대비 다소 줄었으나, AI비대면 면접 참여율은 상승했다. 적극적인 비대면 입시홍보와 입시 대응전략 수립의 영향으로 지원자 감소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었다.

수시 2차 모집에 대한 주요 사항을 듣고 싶다.

경복대는 올해 입시 자원의 부족을 예상해 우수한 학생을 선점하겠다는 목표로 수시(1, 2차)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97% 정도를 선발하고 있다. 이 중에서 수시 2차는 지난해보다 9.1% 감소한 6.2%(113명)를 선발할 예정으로, 모집인원의 변경이 가장 큰 변화다. 이밖에 2021학년도 입시부터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미래지향적 창의융합적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AI서비스경영과(유통경영과+세 무회계과), 스마트호텔관광과(호텔관광과+국제관광과), AI소프트웨어융합과, 드론건설환경과, 뷰티코스메틱과 등의 학과 개편 작업을 했다. 따라서 수시 1차에 비해 모집인원은 축소됐으나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4차 산업과 연관된 창의융합적 인재 중심으로 선발할 계획이다.

경복대 AI소프트웨어융합과 창의it센터
경복대 AI소프트웨어융합과 창의it센터

수험생을 위한 입학 노하우가 있다면.

경복대는 수시모집에서 입학 정원의 대부분을 선발하기 때문에 수시전형에 지원하는 것이 유리하다. 또한 단순한 지식을 평가하는 면접이 아닌 전국 최초로 시행하는 인공지능 빅데이터에 기반한 AI면접을 통해 지원자의 잠재적 능력을 편견없이 평가받을 수 있다. 자신의 인·적성 검사와 학과의 특성화 문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우수한 면접평가를 받는 것이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올해의 경우 대학 자체 특별전형의 기준이 확대되고 다양해 진 만큼 전형기준에 적합하다면 적극적으로 지원할 필요가 있다.

최근 주목받는 학과 혹은 추천 학과가 있다면.

경복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분야인 AI와 빅데이터 관련 학과가 있으며, 대표적인 학과인 AI서비스경영과, AI소프트웨어융합과, e-비즈니스빅데이터과 등을 추천한다. 이밖에 드론을 건설환경분야에 접목하는 드론건설환경과, 의료복지전문가를 양성하는 의료복지과, 뮤지컬배우를 양성하는 공연예술과, 관광전문가 및 호텔리어를 양성하는 스마트호텔관광과 등이 유망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VR과 건축‧인테리어 디자인을 공부하는 시각디자인학과와 공간디자인학과, 간호학과를 포함한 간호보건계열 학과 등이 꾸준히 성장하는 학과로 지원율과 인기가 높은 학과다.

경복대 입학생을 위한 혜택은.

수시 합격자 중 최초 등록자는 소정의 신입생 입학장학금 뿐만 아니라, 해당 학과의 추천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인재장학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경복대의 장학혜택은 수도권 대학 중 최상위권으로 재학생의 93%가 장학금을 받고 있다. 신입생에게는 이와 별도로 입학 장학금이 지급된다.

AI면접 시연 모습
경복대 AI면접 시연 장면

수험생들에게 당부할 이야기가 있다면.

경복대는 지하철 4호선 연장 개통을 계기로 학생들의 통학 편의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돼 서울의 우수한 인재들이 많이 지원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복대는 학생의 성공과 창의융합적 교육을 위한 모든 교육 프로그램과 최첨단 현장기반 실습센터를 구축 완료하고, 2021학년도 신입생을 기다리고 있다.

특히 전국 대학 최초로 실시하고 있는 AI면접은 지원자의 숨겨진 잠재력을 찾아내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다. 경복대는 졸업생들이 분야 최고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대학의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다. 경복대의 입학이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도록 경복대의 구성원으로서 이 모든 영광을 함께 할 수 있기를 고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