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미래교육 전환 10대 정책과제' 공개
교육부, '미래교육 전환 10대 정책과제' 공개
  • 이승환 기자
  • 승인 2020.10.05 1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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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형 학교 조성, 협업 통한 대학‧지역 동반성장 등 3개 분야 10대 과제
교육 당사자‧전문가 의견 수렴‧보완 예정
유 부총리 “초‧중‧고 등교수업 확대, 이르면 다음 주 초부터”
교육부가 미래형 학교 조성에 힘쓰고 협업과 공유를 키워드로 대학과 지역의 성장과 지원을 통해 혁신을 추구하겠다는 것을 골자로 한 '미래교육 전환을 위한 10대 정책과제(안)'을 발표했다. 사진은 5일 충남 금산중앙초등학교에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초등학교 저학년 한글수학 책임교육 참관 모습.
교육부가 미래형 학교 조성에 힘쓰고 협업과 공유를 키워드로 대학과 지역의 성장과 지원을 통해 혁신을 추구하겠다는 것을 골자로 한 '미래교육 전환을 위한 10대 정책과제(안)'을 발표했다. 사진은 5일 충남 금산중앙초등학교에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초등학교 저학년 한글수학 책임교육 참관 모습.

[대학저널 이승환 기자] 교육부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10대 정책과제 시안을 발표했다.

미래형 교육과정을 토대로 미래형 학교를 조성하는 데 힘쓰고 협업과 공유를 키워드로 대학과 지역의 성장과 지원을 통해 혁신을 추구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교육부는 5일 열린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 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코로나 이후, 미래교육 전환을 위한 10대 정책과제 시안’을 발표했다.

10대 정책과제(안) 중 ‘유‧초‧중등 교육’ 분야는 ▲미래형 교육과정 마련 ▲새로운 교원제도 논의 추진 ▲학생이 주인이 되는 미래형 학교 조성 ▲학생 성장을 지원하는 교육안전망 구축 등 4개다. 

공유와 협력을 통한 혁신지원을 추진 목표로 한 ‘고등‧평생 교육’ 분야에서는 ▲협업‧공유를 통한 대학‧지역의 성장 지원 ▲미래사회 핵심 인재 양성 지원 ▲고등 직업 교육의 내실화 ▲전 국민의 전 생애 학습권 보장 등이다. ‘기반 구축’ 분야에서는 ▲디지털 전환에 대응한 교육 기반 마련 ▲미래형 교육 협력 거버넌스 개편이다. 

교육부는 이날 발표한 ‘미래교육 10대 정책과제(안)’에 대해 연말까지 교원, 학생, 학부모 등 교육 당사자들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정책과제들 간의 정합성과 완성도를 높이는 등 계속 보완해 갈 예정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교육은 속도가 아니라 방향이 중요한 만큼, 코로나19 상황을 교육 패러다임 전환의 계기로 삼아 미래교육을 준비해 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이르면 다음주부터 초‧중‧고 등교수업을 확대할 계획임도 밝혔다.

유 부총리는 “원격수업 장기화로 학습격차 등의 문제가 실제 확인되고 있고 등교수업을 늘려야 한다는 방향에 대해 시도교육청과 학교 현장이 같은 입장”이라며 “추석 연휴 특별방역기간 이후 수업을 어떻게 운영할 지 시도교육청의 의견을 수렴해 이번 주말까지는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초‧중‧고 등교 인원은 추석 연휴 특별방역기간인 11일까지 유·초·중학교는 전교생의 3분의 1 이내, 고등학교는 3분의 2 이내로 제한하고 있다.

다만 등교수업 확대가 발표되더라도 확대 적용 시기는 학교별로 다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유 부총리는 학교마다 준비 시간과 상황이 다르므로 교육청과 학교에 따라 12~13일부터 적용 가능한 곳도 있을 것이고 다음 주 후반에 적용할 수 있는 학교도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유 부총리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유지되더라도 등교수업을 늘릴 수 있는 탄력적 수업 운영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일부 학교의 사례에 따라 오전·오후반을 운영하거나 오전‧오후 학년제, 오전‧오후반, 학급 분반 등 학교 사정에 맞게 탄력적인 학사 운영을 도입할 수 있도록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12월 3일 실시될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과 관련해서는 지난 달 28일 발표한 대입관리계획에서 언급된 방역 관련 내용을 다시금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시험 방역 지침을 수립하고 시험장과 감독 인력 추가 확보 등으로 철저히 준비해 시험을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격수업 장기화로 인해 초등학교 저학년을 중심으로 학력 격차가 심해지고 있다는 지적과 관련 “학생, 교사, 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10월 중 원격교육 실태 설문조사를 할 것”이라며 “원격 교육 활성화를 위해 '원격교육기본법' 제정도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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