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대, 다전공· i-로드맵으로 융·복합 창의인재 양성
강남대, 다전공· i-로드맵으로 융·복합 창의인재 양성
  • 이승환 기자
  • 승인 2020.09.22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화 학사제도로 체계적 학생관리, 수요자 중심 교육 선도
‘진로 맞춤형 i–로드맵’, 대학생활 전 단계 진로 탐색・설정 길잡이
다전공 제도, 학위 취득과 장학금 혜택...학생 경쟁력 향상 바탕

[대학저널 이승환 기자] 강남대학교(총장 윤신일)는 다양한 전공제도와 프로그램을 통해 입학에서 졸업까지 개인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학생역량 개발에 힘쏟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갖출 수 있는 다양한 학사제도를 운영함으로써 융·복합 창의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입학부터 졸업까지 진로 탐색과 설정을 위한 학생 중심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는 ‘진로 맞춤형 i–로드맵’, 제1전공 뿐 아니라 다른 전공까지도 이수할 수 있도록 제도화함으로써 교육 기회를 폭넓게 제공하고, 융복합 지식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끄는 ‘다전공 제도’ 등은 체계적인 학생 관리와 수요자 중심 교육을 선도하는 강남대만의 특화된 학사제도로 눈길을 끈다. 

제1전공 외 다른 전공 이수 기회...학위 취득・장학금 혜택

강남대 ‘다전공 제도’는 제1전공 외에 동일 학부 내 다른 전공, 타 학부(과)에 개설된 전공을 소정 학점 이상 이수하는 제도다.

학생들은 최초 입학한 학부(과) 전공 이외에 타 학부(과) 전공에 편성된 교육과정 중 소정 학점을 이수할 경우 제2전공으로 인정받아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복수전공의 선택은 개인별 특성에 따라 학생이 자율적으로 선택·결정하며, 타 학부(과) 전공 외 연계전공, 융합전공, 자율설계전공, 창의전공 등 다양한 형태의 전공을 복수전공해 학위 취득도 가능하다. 

또한 복수전공 신청 학생을 대상으로 창의융합인재 장학 제도를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이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고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학생들은 다전공을 선택함으로써 1~2단계에 걸쳐 최대 80만원의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

2021학년도부터는 전공 선택의 폭을 더욱 넓혔다. 유니버설아트디자인전공(유니버설비주얼디자인전공/미술문화복지전공 통합), 정경학부(경제세무학과/공공인재학과 통합), 경영관리자율전공학부(야) (글로벌경영학부(야)/경제세무학과(야)/공공인재학과(야) 통합), 글로벌문화학부(한영문화콘텐츠학과/글로벌학부 통합), ICT공학부(소프트웨어응용학부/IoT전자공학과/산업데이터사이언스학부 통합) 등 통합된 교육과정을 운영함으로써 학부로 입학한 학생은 학부 내 여러 전공 중 본인이 희망하는 전공을 성적이나 인원 제한 없이 자유롭게 선택해 이수할 수 있다. 

다전공제도를 통해 학생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수적인 ‘Adaptive Skill’을 가진 창의융합 인재로 거듭날 수 있으며, 강남대는 이를 위해 Academic Advisor와 책임 지도교수가 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뿐만 아니라 전공 선택을 위한 지도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입학 전부터 졸업 후까지’
진로탐색・설정 길잡이 ‘진로 맞춤형 i–로드맵’

강남대는 학생들이 급변하는 사회에 따른 다양한 진로 분야에 대응하고 졸업 후 성공적인 사회인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진로 맞춤형 i–로드맵’ 시스템을 구축했다.

진로 맞춤형 i–로드맵은 학부(과)에서 제공한 전공 진출 분야 맞춤형 통합표준학습로드맵에 근거해 전공 이수 목표와 계획에 따라 본인의 전공, 타전공, 교양 교과 이수계획과 비교과프로그램 이수 계획을 설계해 진출하고자 하는 분야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습득하고 교육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움을 주는 학습 로드맵이다. 

<진로 맞춤형 i -로드맵>

학생들은 저학년부터 진로 분야별 교과(전공, 타전공, 교양) 및 비교과를 통합하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자기 설계를 통해 사회가 요구하는 융복합 역량 및 종합적 사고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신입생 대상 ‘KNU 참인재 시스템’도 운영한다. 4대 진단(핵심역량진단, 성격 5요인 진단, 학습전략 진단, 직무적성 진단)을 시행하고 이를 통해 학습자 특성을 명확하게 분석, 학생 특성과 진로 분야 맞춤형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학생 개인별 맞춤형 핵심역량 성장도를 모니터링하고 비교과 실적을 관리하는 강남대만의 독자적인 학생관리 체계로, 학생역량강화 장학제도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핵심역량 제고를 위해 약 130개의 교양 교과목과 약 250개의 비교과 프로그램(학습, 진로 및 심리, 취창업, 전공심화, 사회봉사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연간 약 20억 원의 역량강화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이처럼 학생 개인별 핵심역량 성장도를 모니터링하고 비교과 실적 관리를 지원하는 체계적인 학생관리 시스템을 통해 강남대는 입학한 모든 학생들이 취업이나 창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진로 맞춤형 i -로드맵 설계 예시>

실무중심 교육, ‘지피지기’ 프로그램

강남대는 학교에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동일한 전공 또는 2개 이상의 학부(과) 학생들이 직접 국내 현장탐방 및 체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제 현장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지피지기’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지피지기’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본인의 전공 지식뿐만 아니라 타 전공에 대한 이해를 넓히며, 자기개발 및 진로, 취업 계획을 구체화하고 향후 습득이 필요한 지식과 역량을 확인할 수 있다. 

2018년도에 시작된 ‘지피지기’ 프로그램은 매년 500명 이상의 학생들이 선정돼 약 2억 원 이상의 장학금이 지급됐으며, 자율적 프로그램 계획과 탐방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기획력을 향상시키고 전공 지식에 대해 더욱 깊이 있는 고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함으로써 많은 학생들의 참여와 지지를 얻고 있다.  

창의・혁신 인재 양성 위한 ‘K-프로젝트’

‘K-프로젝트’는 학생이 자율적으로 설계한 프로젝트의 연구 수행 및 결과를 도출해내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기획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높이고 한 학기 동안 수행한 내용을 학점으로 인정받는 강남대만의 특성화된 혁신 학사제도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산업 패러다임에 발맞춰 기존 대학/학과/전공 간의 칸막이식 학사구조가 아닌 학문과 전공 간 통섭 능력을 갖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인재 양성을 위해 제공되는 K-프로젝트는 다양하고 새로운 연구과제를 학생 주도적으로 계획함으로써 기존의 학사제도에서 탈피해 학생들에게 보다 폭 넓은 교육과 경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019년 처음 시작한 K-프로젝트 프로그램은 지금까지 약 70명의 학생이 참여했으며, 학생들이 계획한 프로젝트의 주제와 관련된 지도교수가 해당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자문을 제공함으로써 학교에서 지식으로 습득하는 것을 뛰어넘어, 학문의 실제 적용 및 이를 실행하는 과정을 통해 얻는 다양한 경험으로 높은 학생 만족도를 보이는 프로그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