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여대, 3개 학과 신설…“미래산업 선도한다”
광주여대, 3개 학과 신설…“미래산업 선도한다”
  • 황혜원 기자
  • 승인 2020.09.21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공보안경호학과, AI융합학과, 애완동물보건학과 개설
2021학년도부터 신입생 선발…‘마음인재‘ 양성

[대학저널 황혜원 기자] 광주여자대학교(총장 이선재) 미래유망학과 3개 학과를 신설하고 2021학년도부터 신입생을 모집한다. 

신설되는 학과는 항공보안경호학과, AI융합학과, 애완동물보건학과다. 전국 4년제 여자대학 중 9년째 취업률 1위를 기록하고 있는 광주여대는 이번 학과 신설을 통해 미래산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마음교육의 비전을 실천한다는 계획이다.

■ 항공보안경호학과 

광주여대가 국내 4년제 여자대학 최초로 ‘항공보안경호학과’를 신설, 20명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광주여대는 이미 항공서비스학과와 경찰법학과를 운영 중이다. 양 학과 모두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전문 인력 양성의 메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항공보안경호학과는 항공서비스학과와 경찰법학과의 성공적인 운영 경험과 재학생 만족도 요인들을 바탕으로, ‘최초에서 최고의 항공보안경호 인력 양성’을 목표로 신설됐다.

항공(공항)과 항만 관련 분야에서 발생 가능한 다양한 위험 상황들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인적 보안 능력과 물적 보안 능력을 함양한다. 이를 통해 ‘여성 보안 전문가 및 보안직 관련 공무원’을 육성할 계획이다.

실무 능력 중심의 교과과정을 편성해 최고의 전문가들을 교수진으로 확보했으며, ‘2015 광주하계유니버시아드’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국제 수준의 관련 시설인 광주여대유니버시아드 체육관을 학과의 실습장으로 활용해 재학생 개개인의 경호무도 능력의 향상을 향상시킨다. 또한 ‘시뮬레이션 사격장, 항공보안검색 및 X-ray CBT판독실’ 등을 통해 물적 보안능력을 습득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무도 능력, 보안 지식, 경호 지식, 보안 검색 능력, AI 검색 활용 능력, 실무 응용력 등을 갖춘 보안 관련 전문 인재로 성장하게 된다. 

특히 이러한 능력을 필수로 요구하고 있는 방호직(검찰청, 교도소), 보안관리대(법원), 방호직(교도소) 등 보안직 관련 공무원의 인력도 점차 증원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학생들은 보안직군의 사적 영역은 물론이고 공적 영역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취업처를 선택할 수 있다.

■ AI융합학과

광주여대가 AI시대를 이끌어갈 여성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AI융합학과를 신설하고 25명의 신입생을 맞이한다.

AI융합학과는 AI 창의·융합형 인재 배출을 목표로 인공지능트랙과 VR콘텐츠 디자인 트랙으로 운영한다. 인공지능 트랙은 컴퓨팅 지식과 논리적 사고를 지닌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를 양성하며, VR 콘텐츠 디자인 트랙은 실무 능력을 갖춘 VR 콘텐츠 기획 전문가를 양성한다.

이철승 학과장은 “1학년 학생들은 컴퓨팅적 사고가 어떤 것이고 논리적 사고가 무엇인지만 알면 된다. 2학년은 창의력 위주로 전문영역 기술, 지식을 배운다. 3학년은 빅데이터 분석과 디자인이라든지 새로운 데이터 가치를 융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예정이다. 4학년 때는 취업에 도전할 수 도 있고 기업 창업에 도전할 수 있는 의식을 도출해 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광주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문화관광분야 실감미디어 분야와 더불어 인공지능 전문기업을 유치하고 있다. 2024년 4,116억 규모로 인공지능 산업융합 집적화단지를 조성하고, 2030년까지 5천 명의 인공지능 전문 인력을 양성, 고용한다는 방침이다.

■ 애완동물보건학과

광주여대는 광주·전남 4년제 최초로 동물보건사 양성과 반려동물 산업 분야를 선도할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반려동물 전문가로서 동물관리전문가와 반려동물 산업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수의학 전문가, 반려동물 산업 관련 전문가를 교수진으로 꾸렸다. 

실무중심의 교육으로 동물자원학, 동물전염병학, 동물간호학, 동물매개치료학, 동물행동심리학, 반려동물 토탈케어, 동물복지 및 법규, 동물병원관리학, 반려동물 산업마케팅 등의 교과목이 편성된다.

2019년 국가자격증으로 인정된 동물보건사 취득을 비롯해 축산기사, 반려동물관리사, 애견미용사, 동물행동상담사 등의 민간자격증 취득은 물론 농축산직 공무원 및 의료분야, 연구분야, 반려동물 산업분야로 다양하게 진출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