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이 곧 취업"...주요 대학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는?
"입학이 곧 취업"...주요 대학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는?
  • 임지연 기자
  • 승인 2020.09.04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주대, 공군과 협약으로 '국방디지털융합학과' 개설
경북대, 성균관대, 연세대도 삼성전자와 손 잡고 계약학과 학생 모집
아주대 국방디지털융합학과
아주대 국방디지털융합학과

[대학저널 임지연 기자] 매해 심화되는 취업난에 학업과 취업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채용조건형 계약학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계약학과란 산학협력 차원에서 대학과 협약해 관련 학과를 설치, 운영하는 특별 교육 프로그램이다. 2003년 산학협력 촉진을 위해 개정된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협력촉진에 관한 법률’ 제8조에 의해 근거가 마련됐다.

전문·직업교육을 실시하는 고등교육법 제2조의 고등교육기관인 전문대학, 산업대학, 일반대학, 원격대학이 산업체 등과의 계약에 의해 학과(부)를 설치·운영한다. 현재 전국 120여 개 대학에서 계약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계약학과는 기업 혹은 기관이 인재를 조달하기 위해 맞춤 교육을 목적으로 대학과 연계해 진행한다. 운영 형태는 채용조건형과 재교육형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다. 

채용조건형은 산업체 등에서 채용을 조건으로 학자금 지원 계약을 체결해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재교육형은 산업체 등이 소속 직원의 재교육이나 직무능력 향상 또는 전직 교육을 위해 경비의 전부 또는 일부를 부담해 교육을 의뢰, 진행한다.

특히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는 대학은 기업이 요구하는 교육과정을 개설해 취업률을 높이고, 기업은 잘 훈련된 인재를 선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학생은 대학 입학과 동시에 취업을 보장받을 수 있어 나날이 인기가 높아지는 추세다.

경북대 IT대학
삼성전자와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를 운영 중인 경북대

아주대는 국방디지털융합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공군과의 협약으로 설립된 국방디지털융합학과는 일반 ICT기술, 공군 특화 ICT기술, 군사작전을 융합하는 특성화학과로, 공군의 NCW(네트워크중심전, Network Centric Warfare) 전장 환경 구축 및 운용과 NCW기반 사이버전을 책임질 최정예 엘리트 기술 장교를 양성한다.

졸업생들은 공군 장교로 7년간 복무 후 고급장교로 진급하거나 사회에 진출해 정부기관, 국책연구소, 국방·항공 방위산업체 등 국방·안보산업분야에서 최고의 ICT 전문가로 활약할 수 있다. 올해 수시에서는 국방IT우수인재1전형으로 20명을 선발한다.

경북대는 삼성전자와의 협약을 통해 전자공학부 모바일공학전공을 신설하고, 국제경쟁력과 창의력을 겸비한 전자공학도를 양성하고 있다.

입학하는 동시에 삼성전자로의 채용이 보장되고(단, 최소 채용 절차 통과자에 한함) 4년간 등록금을 전액 지원한다. 

4학년 1학기에는 한 학기동안 삼성전자 인턴 기회를 제공해 졸업 전에 실무를 미리 경험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희망자 전원기숙사 우선 입사 대상자 선정 및 기숙사비 일부 지원, 삼성전자 신제품 개발과정 참여, 우수학생 해외연수 기회 제공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올해 수시에서는 논술전형으로 15명, 모바일과학인재전형으로 5명 총 20명을 모집한다.

성균관대도 삼성전자와 반도체시스템공학과를 운영 중이다. 입학생 전원에게 입학금을 비롯해 2년간 4개 학기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고, 최소한의 채용절차를 통과하면 졸업 후 삼성전자에 입사할 수 있다.

대학원 연계 진학 시 전액 장학금과 학업 장려금도 지원한다. 올해 수시모집에서는 학생부종합전형(학과모집)으로 40명, 논술전형으로 12명을 선발한다.

고려대, 연세대 전경
고려대, 연세대 전경

고려대와 연세대는 2021학년도 1학기부터 각각 반도체공학과와 시스템반도체공학과를 운영한다.

고려대는 SK하이닉스와 손을 잡고 반도체공학과를 신설, 매년 30명의 인력을 양성한다. 올해는 수시에서 학생부종합전형 학업우수형으로 10명, 계열적합형으로 15명 총 25명을 선발하고, 정시에서 5명을 선발한다.

연세대는 삼성전자와 시스템반도체공학과를 신설했다. 매년 50명의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올해는 수시에서 학생부종합전형 특별전형으로 40명, 정시에서 10명을 선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