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 잠재력’ 꽃피울 전문인재 양성, 국제대학교
‘무한 잠재력’ 꽃피울 전문인재 양성, 국제대학교
  • 이승환 기자
  • 승인 2020.08.25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 수시모집, 전체 모집인원의 97% 1,497명 모집
일반전형 ‘내신’, ‘면접’, ‘실기’로 세분화
드론자동차학과, 의료IT학과 등 특성화 학과 주목

[대학저널 이승환 기자] 국제대학교(총장 김방)는 국제화 시대가 요구하는 전문 인재, 미래 시대를 대비하는 전문인을 배출하기 위해 전공과 학과를 다양화하고,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제공과 평가제도 체계화로 취업률 제고에 힘쓰고 있다. 국제항으로 부상해 새로운 산업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경기도 평택 지역 산업체와 실질적인 연계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실력뿐 아니라 품격과 인성을 겸비한 인재를 배출하고자 다채로운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점도 눈에 띈다. 이동근 입시홍보처장과의 일문일답을 통해 국제대의 2021 수시모집 주요 사항을 살펴본다.

 

2021학년도 수시모집 계획을 설명해주신다면.

국제대는 2021 수시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93%인 1,497명을 모집한다. 수시 1차에서 모집정원의 75.2%인 1,210명을, 수시 2차에서 17.8%인 287명을 모집한다. 반면 정시에서는 112명만을 모집하므로 국제대 입학을 희망한다면 수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다.
국제대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산업구조 변화 및 미래 지식기반 창의 산업에 대응하고 지역 동반성장을 위해 ‘KJ VISION 2025’ 중장기 발전계획의 하나로 역량중심 교육특성화를 실현하고 있다.
융복합첨단계열(드론자동차학과, 기계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의료IT학과), 항공안전보안계열(항공정비학과, 소방안전관리학과, 산업안전학과, 항공서비스학과, 군사학과, 경호보안학과), 보건복지서비스계열(간호과, 안경광학과, 보건의료행정학과, 유아교육과, 상담심리치료학과, 사회복지학과), 글로벌 K-Culture계열(호텔관광학과, 호텔외식조리학과, 산업디자인학과, e-패션학과, 뷰티코디네이션학과, 엔터테인먼트학부, 모델연기학부) 등 4개 계열로 재편해 특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년도와 비교해 바뀌는 부분이 있다면.

우선 스마트자동차학과(2년제)를 드론자동차학과(2년제)로, 건축학과(2년제)는 산업안전학과(2년제)로 전자정보통신공학과(3년제)는 의료IT학과(3년제)로 개편했다. 소방안전관리학과는 기존 2년제에서 3년제로 수업 연한이 변경됐다. 호텔관광경영학과(2년제)는 호텔관광학과(2년제)로 학과명이 바뀌며 모델연기학과(2년제)는 모델연기학부(2년제)로 전환됐다. 올해부터는 일반전형을 ‘내신전형’, ‘면접전형’, ‘실기전형’으로 세분화해 모집한다. 

수험생들에게 전해주실 입학 노하우와 전략이 있다면.

내신성적 반영에 있어 간호과를 제외한 전체 학과는 1학년부터 2학년까지의 학기 중 최우수 1개 학기 전 과목 평균등급을 반영한다. 간호과는 1학년부터 2학년까지 전 과목 평균등급을 반영하기 때문에 지원 학생 본인의 내신성적을 잘 파악해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국제대는 학생 선택의 폭을 넓히고자 자신이 원하는 2개 학과를 복수로 지원하도록 허용하고 있다. 전년도 입시결과를 토대로 본인에게 유리한 전형으로 지원하는 것 또한 합격 확률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다.
입시홍보처 홈페이지의 입시분석 결과를 구체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며 어느 전형으로 지원해야 할 지 궁금하다면 유선을 통해 상담 받을 수 있다.
면접고사를 실시하는 간호과, 유아교육과, 항공서비스학과, 연예기획마케팅전공과 실기고사를 실시하는 경호보안학과, K-POP전공, 실용댄스전공, 모델전공, 연기전공의 경우 불참 시 불합격된다. 점수 반영비율이 매우 높기에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국제대 입시홍보처 홈페이지에 면접/실기고사 세부 계획 안내 및 면접 질문 예시 모음이 마련돼 있다. 이를 활용해 준비하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올 입시에서 특별히 주목할 만한 학과(전공)는.

국제대는 융복합첨단계열에 속한 드론자동차학과, 기계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의료IT학과 등이 특화된 학과다. 이들 학과는 평택에 위치한 삼성반도체단지, LG산업단지를 비롯한 20여 개 산업단지 산업체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형성해 특화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코로나19로 현 고3 학생들이 어느때보다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관한 배려사항이 있나.

출석점수 반영 부분(전년도 20%)을 없애 코로나19로 인한 학생들의 출결 부담을 줄였다. 온라인 박람회를 통해 학생들에게 입학정보를 적극 제공하고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모집요강을 요청하면 학생에게 개별적으로 발송하고 추첨을 통한 이벤트도 실시하는 등 수험생 요구를 적극 반영하고 있다. 또한 면접고사·실기고사 실시학과는 공정성을 기하기 위해 2년 전부터 블라인드로 진행하고 있다.

타 대학과 차별화되는 국제대만의 경쟁력, 교육 환경, 인프라가 있다면.

국제대는 지역소재 기업체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국제화 도시 평택에 걸맞은 글로벌 학교로 성장하고 있다. 지역과 사회가 필요로 하는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자 500여 개 가족기업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유지 중이며, 중소기업 컨소시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평택항을 중심으로 삼성반도체단지, LG산업단지 등 20여 개 공업단지와 활발한 산학협력으로 학생들의 취업을 지원한다.
대학 일자리센터에서는 1학년부터 체계적인 진로지도를 통해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진로상담 및 성향을 진단검사하고 진로탐색, 진로설정을 통한 진로로드맵 셋팅, 산업 및 기업분석 워크숍, 합격하는 이력서 자기소개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면접대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취업 다각화 방안으로 해외 취업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인성교육을 중시하는 국제대는 ‘인성이 이깁니다, 인성을 설계하자 인생을 설계하자, 인사 잘하는 대학’이라는 슬로건으로 다채로운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통학을 위한 교통도 편리하다. 1호선 전철(서정리역)이 운행되며, 광역버스, SRT, 시외버스 등으로의 통학도 가능하다. 
국제대의 연간 장학금 지급총액은 2019년 기준 약 125억 원으로 총 학생수로 환산하면 학생 1인당 약 321만 원이 지급되는 셈이다.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을 위해 교직원들이 모금한 2억 원의 장학금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기숙사는 500명 이상 수용이 가능한 대규모 최신 시설을 완비했다. 대부분 1·2인실로 구성돼 쾌적한 환경을 자랑한다.

국제대 진학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조언한다면.

대학 선택은 자신의 꿈과 미래를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일이다. 적성과 흥미를 찾아 자신에게 맞는 학교를 신중하게 결정하기를 바란다.
역량분석과 함께 교육여건, 학교의 경쟁력 등을 고려해 선택하고 ‘나는 무조건 된다’는 자신감과 긍정적인 생각으로 미래를 설계해 나갈 것을 당부드린다.
국제대는 정규교과과정 외 6개의 카테고리(인성, 지성, 지식, 기술, 국제화, 소통)로 구분해 다양한 비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국제화를 지향하고, 무한 잠재력과 성장 가능성을 갖고 있는 대학이다.
학생들이 국제대에 입학해 본인이 가지고 있는 꿈과 끼, 열정을 마음껏 발휘해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를 희망한다.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