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종합전형과 연계한 직업별 핵심역량 찾기
학생부종합전형과 연계한 직업별 핵심역량 찾기
  • 대학저널
  • 승인 2020.08.25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직 교사의 ‘원 포인트 레슨’] 조광제 울산중앙고등학교 교사

수험생과 학부모들의 대입 준비를 돕기 위해 <대학저널>은 현직 교사의 대입 지원전략을 담은 ‘원 포인트 레슨’을 연재합니다. 이번 호는 조광제 울산중앙고등학교 교사가 학생부종합전형과 연계한 직업별 핵심역량 찾기에 대해 소개합니다.

고등학생이라면 자신의 진로를 결정한 후 어떻게, 무엇을 준비하면 자신이 희망하는 대학 학생부종합전형에 유리하게 적용할 수 있는지 방향 설정과 활동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된다. 내가 희망하는 진로와 관련해 필요한 고등학교 교육과정 이내에서의 활동은 어떤 것이 있으며, 구체적으로 어떻게 활동을 하면 좋은지에 대한 설계는 빠르면 빠를수록 준비와 내용의 깊이를 더할 수 있다.
진로를 결정해 나가는 과정에는 여러 가지 동기와 방법이 있겠지만, 많은 방법 중 추천하고 싶은 한 가지를 소개한다.

진로 설정의 첫 단계, 직업 정보 자세히 알아보기
현재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이 사회인이 되기까지 남은 기간은 고등학교 3년 과정과 대학 4년 과정을 합친
7년이다. 대학원 과정이나 입대 등의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 상태라면 빨라도 10여 년의 시간이 지나야 정식으로 사회인으로 첫발을 내딛게 된다.
따라서 진로를 찾아가는 과정 중 가장 먼저 생각해 봐야 하는 내용 중엔 현재 자신이 희망하는 진로가 10여 년이 지난 시점에서도 전망이 밝으며,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직업에 포함되는지, 아니면 소멸하는 과정에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는 지혜가 필요하다.
이런 정보가 어디에 어떻게 소개돼 있는지를 찾아보며 자신의 진로에 대한 방향을 설정하는 것도 진로를 개척하는 과정에 포함돼 있어야 한다. 한국고용정보원-발간물-직업진로정보서에 탑재된 ‘2019 한국 직업 전망’이나 ‘4차 산업혁명 시대 내 직업 찾기’ 등의 발간물을 참고하면 직업에 대한 미래 가치를 부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두 번째 단계, 진로에 대한 설계 및 핵심역량 찾기
앞선 과정에서 어떤 직업에 대한 흥미나 관심을 가지게 됐다면, 고등학교 재학 중 어떤 식으로 준비를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일까? 고등학교 수학 교사의 꿈을 가진 학생을 예로 들어 고등학교 재학 기간에 무엇을 어떻게 준비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지 알아보자.
첫째, 진로에 대한 확실한 설계가 중요하다. 수학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 수학교육과 진학이 가장 일반적으로 우선돼야 하는데,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해 대학에 진학하려면 가장 먼저 ‘나는 어떤 수학 교사가 되고 싶은가?’에 대한 답변을 스스로 해봐야 한다. 중·고등학교 과정을 거치면서 어떤 수학 선생이 가장 큰 도움이 됐고 어떤 모습이 본보기가 됐는지, 어떤 모습을 닮고 싶지 않은지 등에 대한 기억을 더듬어 자신이 존경하고 꿈꾸는 수학 교사의 본보기를 찾아봐야 한다.
둘째, 자신이 희망하는 직업인이 되는 데 필요한 핵심역량을 찾아봐야 한다. 학생들이 쉽게 수학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데 필요한 교수 능력과 학생 개인의 역량을 잘 찾아내는 관찰력, 학생을 올바른 길로 안내할 수 있도록 상담능력을 기르기 위한 공감, 경청, 이해심, 어휘력 등이 우수할수록 자신이 희망하는 교사가 되기에 더 적합한 사람으로 성장하게 된다.
자신이 희망하는 직종에 대해 필요한 핵심역량을 찾아가는 과정은 워크넷과 연계한 대입 정보 포털 ‘어디가’의 진로 정보나 ‘커리어넷’을 활용해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심리학과에 진학하려는 학생은 대입 정보 포털 ‘어디가’의 진로 정보란에 ‘심리’란 키워드를 입력한 후 검색하면, 한국 직업정보에 소개된 총 19가지의 직업이 나타난다. 이 중 심리학연구원에 관심이 있을 경우 해당 직업을 클릭하면 자세한 직업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마지막 단계, 핵심역량 기르기 위해 전략적으로 접근하기
마지막 단계는 고등학교 3년 재학 기간 중 본인에게 필요한 핵심역량을 기르기 위해 어떻게 공부를 하고, 어떤 활동을 통해 필요한 능력을 길러갈 것인지에 대해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것이다.
핵심역량을 기르기 위해 관련이 많은 과목을 고등학교 개설 교과를 중심으로 어떻게 공부해야 하는지, 관련된 책은 어떻게 찾아 읽어야 하는지, 동아리 및 봉사활동과 교육과정에 따라 실시되는 체육대회·축제·수학여행·각종 강연회 등 다양한 교내 행사 및 자율 활동은 어떻게 참여해야 하는지 등을 전략적으로 수립하고, 이런 활동을 통해 자신이 변화되고 성장해 가는 모습들을 정리해 학교생활 기록부에 잘 드러날 수 있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