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의 달인' 이광준, 수학 오답 정리 시스템
'수학의 달인' 이광준, 수학 오답 정리 시스템
  • 대학저널
  • 승인 2020.08.25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4탄 : 잘못된 오답정리③

오답정리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고 어떻게 오답정리를 하는지는 각자의 몫이다. 하지만 잘못된 오답정리 만큼은 반드시 피해야 한다. 지난 두 칼럼에서는 잘못된 오답정리 유형으로, 오답풀이 서술이 실종된 유형과 오답원인 분석에 따른 해결책이 없는 유형을 살펴봤다. 오답풀이 서술이 실종된 유형은 자신의 오답풀이를 서술하지 않아 어떤 실수를 했는지를 알 수 없게 만든 상황이다. 오답원인 분석에 따른 해결책이 없는 유형은 오답이 발생한 구체적인 원인에 대한 고민이 없는 경우다. 원인 분석이 없으면 해결책이 나올 수가 없고, 당연히 똑같은 실수를 반복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번 칼럼에서도 지난 칼럼에 이어 오답정리가 잘못된 사례를 구체적으로 더 살펴보도록 하자.

 

오답 분석에 따른 추가 학습이 없는 유형
오답 분석을 온전하게 완료했다면 형식상 내용상은 문제될 일이 없다. 하지만 오답원인 분석을 온전하게 완료했다고 더 이상 해당 사례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오답 발생 상황이 일어나지 않을까? 똑같은 실수가 일어나지 않으면 다행이지만 일어날 수도 있는 상황에 대해 생각해봐야 한다. 온전하게 오답 분석을 실시했는데 어째서 또 다시 동일하거나 유사한 오답이 발생할 수 있을까? 오답 분석한 자료를 이용한 추가 학습이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여기엔 문제가 해결됐으며, 오답 분석이 끝났다는 절차적인 측면과 심리적인 측면의 영향이 작용한 점을 주목할 수 있다.
오답 분석에서는 해당 문제와 관련한 잘못된 점과 원인에 대해 집중을 하게 된다. 상당한 몰입 과정을 거치게 되며, 이후 해당 오답 문제에 대한 충분한 시간과 에너지가 투자됐다고 느끼게 된다. 감정적인 측면과 동시에 틀린 문제를 대면해서 해결했다는 자기만족감이 추가로 보태지는 것이다. 이런 상황과 감정을 경험하고 나면 ‘해결됐다’는 결론에 이르게 된다.
앞서 두 칼럼에서 언급된 잘못된 오답정리 유형을 감안한 온전한 오답풀이 상황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원인 분석 : 학습태도 및 심리적 측면
틀린 문제에 대해 오답원인 분석과 그 해결책에 대한 서술이 위 사례 정도로 정리됐을 경우 ‘해결됐다’는 심리적인 만족감을 충분히 느낄 만하다. 문제는 만족감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실제적인 해결이 됐느냐는 것이다. 보통 학습을 할 때 어떤 개념을 배우면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몇 번의 반복 과정을 거치게 된다. 물론 한 번의 학습 과정으로도 이해하고 암기가 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수차례 반복 과정을 통해 체화가 된다. 오답정리에도 똑같이 해당된다.
오답정리가 완료된 내용이라도 하나의 개념으로서 당연히 여러 번 반복하고 이해하는 추가 학습이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관련된 다른 기출문제를 정리해서 추가하는 등 뒤따르는 학습 과정이 기다리고 있다. 그런데 상당수 학생들의 경우 오답정리 과정을 일회성으로 그치는 경우가 많다. 다른 문제를 풀고 새로운 개념을 학습하는 방향으로 시선이 가 버리는 것이다. 어렵게 정리한 오답정리노트가 무용지물이 되고 만다.
이런 상황의 첫 번째 원인으로는 학습태도나 환경적인 측면을 들 수 있다. 많은 양의 문제풀이가 수학학습에 절대적인 방법인 것처럼 생각하는 개인의 태도와 학원을 비롯한 주변의 학습 환경이 구체적인 원인이다. 많은 양의 문제를 풀어야 하므로 틀린 문제를 지속적으로 정리하고 반복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해진다.
두 번째 원인은 심리적인 부분이다. 오답 정리를 위해 몰입한 시간과 에너지가 심리적으로 만족감을 주게 된 것이다. 실질적인 해결이 아닌 심리적인 해결이 된 셈이다. 똑같은 과정을 반복적으로 학습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쉽지 않은 일이다. 같은 것을 반복하고 또 반복하면서 그 때마다 조금이라도 놓치거나 새로운 것을 발견해야 실력이 향상된다. 탐구는 새로운 것뿐만 아니라 기존에 자신이 학습했던 내용이라도 대상이 될 수 있다.

오답정리 노트 10회 반복, 반복할 때 마다 새로운 내용 하나씩 찾아내기. 이와 같이 오답노트를 활용하기 위한 추가적인 학습 방향성을 써 놓고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배움은 시시때때로 익혀서 자기 것으로 만들어야 하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