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명선 소장의 진로코칭 - 컴퓨터공학과
임명선 소장의 진로코칭 - 컴퓨터공학과
  • 대학저널
  • 승인 2020.08.25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면서 대한민국 교육도 크게 달라져 왔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은 진로 교육이 학교 교육의 전반적인 부분으로 확장됐다는 것이다. 자유학기제, 문·이과통합에 따른 고교선택과목, 학생부종합전형과 같은 교육 정책은 진로교육에 입각한 큰 변화다. 이에 대학저널 진로입시연구소에서는 각 대학의 계열별 전공학과의 특징, 교과목, 진출 분야, 개설대학을 소개하고, 해당 전공학과에 적합한 적성과 필요한 역량, 다양한 정보를 살펴봄으로써 학생들과 학부모에게 진로 탐색과 진로설정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깊이 있는 진로에 대한 탐색이 전제돼야 바른 진로설정을 할 수 있다. 대학 전공학과별 고교 선택과목에 대한 안내를 포함해 각 전공학과에 대한 이해를 넓혀가고자 한다.
(※본 내용은 학생들의 진로진학을 돕고자 워크넷, 대입포털 어디가, 커리어넷,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선택과목 안내서, 한국직업전망 2017, 나무위키, 키워드로 대비하는 학생부종합전형 등을 인용 또는 참고해 작성됐습니다.)

 

1. 컴퓨터공학과는 어떤 학과일까?
컴퓨터공학과는 공학계열의 학과다. 컴퓨터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 임베디드시스템 등 컴퓨터와 관련한 지식과 기술을 익혀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는 공학인을 양성한다.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등 전공영역이 매우 광범위한 것이 특징이다. 컴퓨터 구조에 대한 기본지식,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설계·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각종 프로그래밍언어,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논리회로, 네트워크 등의 이론과 기술을 공부한다. 컴퓨터공학은 정보산업을 선도하는 핵심적인 학문으로서 IT 분야의 전문 이론과 현장 실무 경험을 갖춘 공학인 양성에 교육 목표를 두고 있다.

 

2. 어떤 과목을 배울까? 
컴퓨터공학과에서는 물리학 및 실험, 미분적분학, 컴퓨터공학개론, 기초공학설계, 프로그래밍기초, 정보통신기초, 창의적공학설계입문 등의 전공 관련 기초 교양과목을 배운다.
전공 필수‧선택과목으로 컴퓨터응용 및 실습, 확률 및 랜덤변수, 이산구조, 프로그래밍프로젝트, 알고리즘, 시스템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공학개론, 고급객체지향프로그래밍, 논리회로, 컴퓨터구조, 자료구조, 설계프로젝트, 윈도우즈프로그래밍, 신호와 시스템 운영체제, 컴퓨터네트워크, 시스템분석 및 설계, 데이터통신, 소프트웨어모델링 및 분석, 운영체제, 컴퓨터네트워크, 시스템분석 및 설계, 데이터통신, 소프트웨어모델링 및 분석, 운영체제, 프로그래밍언어론 알고리즘 분석, 네트워크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 멀티미디어공학개론, 소프트웨어설계방법론, 운영체제프로그래밍 컴파일러, 형식언어 및 컴파일러, 파일처리, JAVA프로그래밍, UNIX시스템프로그래밍, 인터넷프로토콜 및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언어구조론, 인공지능, 네트워크분석 및 설계, 정보보호, 임베디드디지털시스템, 임베디드소프트웨어, 영상처리, 로봇소프트웨어, 컴퓨터그래픽스, 웹서비스컴퓨팅,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등을 학습하게 된다.

 

3. 컴퓨터공학과와 유사한 학과는?
멀티미디어공학과, 소프트웨어학부, 컴퓨터시스템공학과, 컴퓨터과학부, 컴퓨터학부, IT학부 등이 있다.

 

4. 졸업 후 진로는?
프로그래머 및 시스템 전문가로 활약할 수 있다. 컴퓨터 관련 대기업, 외국기업, 벤처기업과 금융계, 공공기관, 국가출연연구소 등 컴퓨터 전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정보 통신, 인터넷, 정보 보안, 전자 상거래 등의 분야로 진출 가능하며 가상현실 관련 분야 전문가로 웹, 게임, 디지털방송, 멀티미디어, 에니메이션, 그래픽스 분야로 진출한다. 학계나 연구소에서도 활동한다.

 

5. 관련 자격증이나 자격시험은?
게임기획전문가, 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반도체설계기사, 반도체설계산업기사, 전자계산기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 전자기사, 전파전자통신기사, 정보처리기사, 정보통신기사 등이 있다.

 

6. 컴퓨터공학과에 필요한 역량과 적성은?
컴퓨터 하드웨어와 다양한 응용소프트웨어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높아야 하며, 공학 및 과학에 근거한 논리적 추리력과 창의력이 필요하다. 수학과 물리를 좋아하고 새로운 정보와 지식에 관심이 많고, 이를 접목하는 응용 능력이 중요하다. 성격적으로는 문제에 대한 답을 구하기 위해 정보를 분석하거나 논리를 사용하는 분석적 사고유형과 사물, 도구, 기계 및 동물들에 대한 명확하고 질서정연하며 체계적인 조작을 필요로 하는 활동들을 선호하는 현실형(Realistic)의 흥미를 지니고 있는 성향이 적합하다.

 

7. 컴퓨터공학과를 전공하기 위해 고등학교에서는 어떤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수학Ⅰ·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기하, 물리학Ⅰ·Ⅱ, 정보 등의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8. 흥미로운 전공 관련 인물 탐색 –‘컴퓨터 과학의 선구자’ 앨런 튜링
앨런 매티슨 튜링(Alan Mathison Turing)은 영국의 수학자다. 동시에 암호학자, 논리학자, 컴퓨터 과학의 선구적 인물로 유명하다. 앨런 튜링은 1945년 초보적 형태의 컴퓨터 ‘튜링 기계’를 개발해 알고리즘과 계산 개념을 형식화함으로써 컴퓨터 과학의 발전에 위대한 공헌을 남겼다. 복잡한 계산과 논리 문제를 처리할 수 있는 컴퓨터의 시초가 된 것이다.
또 그는 인간과 기계를 구분하는 ‘튜링 테스트’ 개념을 고안해 현대 컴퓨터 공학과 인공지능의 기초를 놓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ACM(미국계산기학회)이 컴퓨터 과학에 중요한 업적을 남긴 사람들에게 매년 시상하는 튜링상도 그의 이름을 따 제정됐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에는 독일군의 암호 ‘에니그마’를 해독하는 장치를 개발해 연합군의 승전을 앞당긴 전쟁 영웅이기도 하다. 이러한 공로에 힘입어 영국의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50파운드 지폐의 얼굴로 튜링을 결정했다. 튜링의 생애는 2015년 베네딕트 컴버배치 주연의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으로 소개된 바 있다.

 

9. 컴퓨터공학과 개설대학과 입시경쟁률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