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중심 ‘방역·학습·돌봄’ 3대 안전망 발표
학생 중심 ‘방역·학습·돌봄’ 3대 안전망 발표
  • 이승환 기자
  • 승인 2020.08.11 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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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시도교육감협, 교육안전망 강화방안 합동 발표
9월부터 학생 534만명에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
학습격차 해소 위해 인공지능(AI) 활용한 학습 관리 프로그램 개발·보급

[대학저널 이승환 기자] 교육부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회장 최교진 세종특별자치시 교육감)는 11일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에서 ‘모든 학생들을 위한 교육안전망 강화방안’을 합동 발표했다.

이번 교육안전망 강화방안은 코로나19 이후 진행되는 원격수업으로 인한 학습 격차 발생 우려를 불식시키고 2학기에도 안정적으로 학교를 운영하며 모든 학생들이 안전하게 학교교육과 돌봄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자 마련됐다. 

■ 방역 안전망

우선, 1학기에 이어, 2학기에 필요한 마스크, 손 소독제 등 283억 원에 달하는 방역물품 구입을 추가로 지원한다.

학생·교직원의 건강상태를 자가진단 할 수 있도록 모바일 앱(App)을 개발·제공하고, 현장에서 요청이 많았던 알림(푸시) 기능을 탑재한다.

코로나19와 증상이 유사한 유행성 독감과 코로나19가 겹쳐 발생할 가능성에 대비하기 위해, 전국의 534만 명 모든 학생에게 9월부터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학교의 방역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교육(지원)청에 감염병·방역 분야 전문가를 배치하고, 해당 담당자는 전문직위로 지정한다.

학생들이 많이 이용하는 학원에 대해서도 철저하게 방역 점검 및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며, 중·장기적으로 학원을 통한 감염 차단 및 학원에 대한 효율적 방역 조치를 위해 학원에게 방역의무를 부과하고 방역수칙 위반 시 제재할 수 있도록 학원법 개정까지 추진하기로 했다.

일반학생, 자가격리자·확진자, 고위험군 등 학생 대상별 맞춤형 상담 및 심리 지원도 강화하기로 했다.

■ 학습 안전망

초등학생의 학습격차가 누적되지 않도록, 학교급별·교과별 특성을 고려하여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학습 관리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한다.

우선, 초등 1~2학년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수학 학습수준을 진단하고, 개별 학습 데이터를 분석하여 학습 결손이 예측되는 영역에 학습 콘텐츠를 추천하는 게임 기반의 학습 관리 프로그램(똑똑! 수학탐험대)을 개발 보급한다.

학교에서는 이를 수업에 활용하여 개인 맞춤형 수학 기초 학습을 지원하고, 학생의 학습요소별 강・약점 분석 결과에 따른 시사점을 차기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또한, ‘에듀테크 멘토링 사업’을 신설해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2천여 명으로 구성된 에듀테크 멘토가 4만여 명의 취약계층 학생을 지도하도록 하고, 수업 전문성을 가진 수석교사 등 우수교사 500여 명이 자기주도학습 능력이 다소 부족한 3,000명의 고등학생을 위해 온·오프라인으로 1:1 컨설팅을 실시한다.

기초학력 부족 학생, 취약계층 등 맞춤형 교육이 특별히 요구되는 학생 등은 학교 안·밖의 지도를 강화한다.

여름방학에는 기초학력 부족 학생 등을 대상으로 등교·원격수업 방식의 집중 지도를 실시하고, 2학기부터는 1:1 또는 소그룹별로 맞춤형 대면지도를 확대 추진한다.

심리·정서적으로 복합 요인을 가진 기초학력 부족 학생에 대해서는 학교 내에 담임·상담교사 등으로 이뤄진 다중지원팀이 집중하여 학습지도 및 상담 등을 실시하고, 학교만으로 한계가 있는 경우에는 교육청 단위로 설치된 학습종합클리닉 센터(전국 130개소)를 통해 학습지도를 실시하고, 필요 시 외부기관과 연계한다.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이 병행되는 교육환경에서 수업의 질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했다.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독려하는 맞춤형 피드백이 용이하도록 학생의 수준에 맞게 수업 내용을 재구성하고, 블렌디드 수업 등 미래교육으로 도약하기 위한 다양한 수업모형을 8월 말까지 제공한다.

모든 교과활동 시 원격수업을 통해서도 즉각적 피드백이 가능하도록 고교학점제 선도지구(24개, 578개교)를 중심으로 실시간 쌍방향 수업 확대를 지원하고, 학생의 소통·시민역량, 협업, 사회성·관계역량 등을 함양할 수 있도록 예술·체육, 창의적 체험활동 등도 다양한 비대면 방법을 통해 적극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2학기에도 가정환경과 무관하게 원격수업 시 학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저소득층 등 학생 대상 스마트기기·모바일 데이터 지원을 강화한다.

현황 조사를 거쳐 스마트기기 무상대여를 위한 여유 물량을 확보하고, 온라인 교과서 시범사업을 통해 400개교에 태블릿PC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EBS, e학습터 등 원격교육콘텐츠에 부담 없이 접속할 수 있도록 교육용 모바일 데이터 지원을 지속 추진한다.

원격수업의 차질 없는 운영을 위해, 일일 300만 명이 활용할 수 있을 정도로 2개의 플랫폼을 안정화하고, 실시간 쌍방향 화상 강의를 할 수 있도록 단계적으로 개선한다.

특히, 현장에서 요구가 많았던 우수 수업콘텐츠 공유 체제를 위해 ‘학교온’을 개선하여 교원이 직접 제작하여 저작권 침해 소지가 적은 영상, 피피티(PPT) 등 우수 수업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2학기 중 철저한 준비를 거쳐 내년 초에 공공·민간 교육자원공개OER(Open Education Resource) 콘텐츠 제공 및 추천(큐레이션) 기능을 지원하는 ‘교육용 콘텐츠 통합 플랫폼(가칭 ‘아이두’)’을 새롭게 개통할 예정이다.

교육취약계층(장애학생, 다문화학생, 학업중단위기학생)에 대한 맞춤형 지원 방안을 포함하였다.

우선, 장애학생에게는 장애 유형·정도(시각, 청각, 지체, 발달) 등을 고려한 장애학생 맞춤형 수업을 지원한다.

다문화학생에게는 한국어 원격수업 영상자료를 다국어(3개)로 제공하고, 집중적인 한국어교육이 필요한 학생은 2학기부터 1:1 또는 소그룹 맞춤형 대면지도를 추진한다.

학업중단 위기학생은 학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2주 이상 숙려기간을 권고하고, 학교 내 대안교실을 확대할 계획이다.

■ 돌봄 안전망

학교와 지역사회가 연계한 수요자 중심의 돌봄서비스 구축을 위해 범부처 협업(교육부·복지부·지자체·교육청 등)을 거쳐, 초등학교에서 활용 가능한 교실을 제공하고 지자체가 돌봄을 운영하는 협력 사업을 추진한다.

학부모가 안심하고 만족하는 돌봄을 받을 수 있도록, 연말까지 정부종합민원포털 정부24와 연계하여 초등 돌봄교실 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하여 온라인 신청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020년도 1학기는 우리 교육의 역사상 가장 큰 도전의 시기였지만, 학교현장의 헌신과 노력으로 어려움을 이겨냈고, 미래교육으로 나갈 힘까지 얻게 됐다”면서 “앞으로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유기적으로 협력하면서, 길어지는 코로나19에 학교 현장이 지치지 않도록 학교에 교육안전망 시스템을 마련하고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최교진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회장은 “코로나19라는 위기상황에서도 서로 협력함으로써 우리는 고비를 원만하게 넘을 수 있었다”면서 “교원·학생·학부모가 교육의 주체로 우뚝 설 수 있도록 17개 시도교육청과 교육부는 힘을 모으고 단위학교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니, 학부모님들께서도 교육 당국을 믿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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