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교육회의, 포스트 코로나 ‘학교 교육과정・교원양성체제’ 사회적 협의 추진
국가교육회의, 포스트 코로나 ‘학교 교육과정・교원양성체제’ 사회적 협의 추진
  • 이승환 기자
  • 승인 2020.07.30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학교와 교육과정에 적합한 교원양성체제 방향 집중 숙의

[대학저널 이승환 기자] 코로나19 상황으로 ‘학교와 교사의 역할’에 대한 논의가 활발한 가운데, 4차 산업혁명과 학령인구 감소 등 급격한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학교의 역할 변화 방향을 국민과 함께 모색하기 위한 사회적 협의가 정부 주도로 추진된다. 

예비교원과 교원단체 등 핵심당사자와 관련 전문가, 학부모와 일반시민이 참여해 진행하는 협의 결과는 교육부 관련 정책에 반영된다.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의장 김진경)는 29일 개최된 제19차 국가교육회의에서 ‘코로나 이후 학습자 중심 교육을 위한 학교의 역할 변화 : 교육과정 ‧ 교원양성체제 방향을 중심으로’에 대한 사회적 협의 추진 계획을 심의‧의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사회적 협의에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살아갈 학습자를 중심으로, ‘학습자가 무엇을 어떻게 배워야 하는가(교육과정)’, ‘학습자를 지원할 교사는 어떻게 준비되어야 하는가(교원)’, ‘역량 있는 교사를 양성할 체제는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가(교원양성체제 개편)’가 집중 논의된다.

이번 사회적 협의는 먼저 의제 전반에 대한 전국·지역 단위의 광범위한 의견수렴 및 공감대 형성을 위해 학교와 교사의 역할 변화 방향, 정책과제 등에 대한 ‘중장기 정책방향 설정 협의’를 진행하고, 이 중 ‘미래 학교와 교육과정에 적합한 교원양성체제 방향’에 대해서는 핵심당사자‧일반국민이 참여하는 ‘정책 집중 숙의’를 통해 구체적인 정책방향을 도출할 계획이다.

■ 중장기 정책방향 설정 협의

국가교육회의는 사회적 협의 의제에 대한 대국민 의견수렴 및 공감대 형성을 위해 올 하반기 교원・학생・학부모 초청간담회를 비롯해 학제개편・국가교육과정 포럼, 교원양성체제 발전 방향 모색을 위한 지역순회 경청회, 대국민 여론조사 등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올 연말 국민보고대회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 정책 집중 숙의

아울러 국가교육회의는 교육부와 협력하여 ‘미래학교와 교육과정에 적합한 교원양성체제 방향’을 주제로 예비교원‧교원단체‧교원양성기관 등 핵심당사자와 일반국민이 참여하는 숙의를 진행한 후 11월 말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향후 미래교원양성체제 개편방안 마련 시 기본 방향으로 이를 반영할 계획이다.

‘핵심당사자 집중 숙의’에는 예비교원, 교원양성기관, 교육청, 교원단체, 학부모, 전문가, 일반시민 등 30여 명이 참여해 교원양성체제 개편 방향에 대한 협의문 도출을 목표로 약 3개월간 여덟 차례 집중 원탁회의를 갖는다.

이를 위해 먼저 참여자 간 미래 교육의 비전을 공유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교원양성기관이 극복해야 할 다양한 정책 과제와 해결방안을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온라인 숙의’에는 일반국민 300여 명이 참여하여 핵심당사자 집중 숙의에서 도출된 주요 쟁점에 대한 국민 의견을 확인한다.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은 “코로나19라는 유례없는 위기 극복을 위해 노력과 헌신을 아끼지 않으신 학생과 학부모, 교원, 교육관계자분들께 머리 숙여 감사드린다”며, “힘든 상황이지만, 현재보다 더 불확실한 미래를 맞이할 우리 아이들의 삶을 위해 교육과정, 교원양성체제와 같은 교육개혁 근본 과제들의 논의를 더는 미룰 수 없다”며 “이번 사회적 협의를 통해 지향점과 이해관계가 다르더라도 함께 만나 입장 차이를 좁히고, 기본원칙과 방향부터 잡아나가다 보면 해법이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