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 수시 입학정보 ] 서원대학교
[ 2021 수시 입학정보 ] 서원대학교
  • 대학저널
  • 승인 2020.07.27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원임용합격 명문대학, 공공서비스 특화대학으로
재도약하는 서원대

 

2018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 결과 「자율개선대학」 선정
서원대학교(총장직무대행 엄태석)는 교육문화의 도시 청주에 자리하고 있으며 2020년 개교 52주년을 맞이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대학이다. 2018년 교육부에서 시행한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 결과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되어 매년 정부의 재정지원을 받아 학생 교육환경 개선에 집중 투자하고 있다. 전통에 빛나는 사범대학을 비롯하여 공공서비스대학을 신설하였고, 최근 청주에 유치된 방사광가속기의 유관 학과인 제약, 식품, 화장품 학과를 특성화하여 중부권 명문사학으로 도약하고 있다. 

교원임용합격 명문대학, 2020년 143명 합격
서원대는 2020년 교원 임용고사에서 143명이 합격하여 교원임용합격 명문대학이라는 위상을 확고히 다졌다. 2019년 129명, 2018년 132명이 합격하여 서원대의 강점인 사범대학의 전통과 명예를 이어가고 있다. 11개 학과가 설치된 사범대학은 임용합격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하기 방학 교육학 집중 특강, 참예관(임용고사 대비실) 운영, 학과별 임용 특강 등을 통해 사범대 학생들의 임용고사 준비에 부족함이 없도록 대학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공공서비스 특화대학으로 재도약
서원대는 경찰학부, 소방행정학과, 사회복지학부, 상담심리학과, 아동복지학과로 구성된 공공서비스대학을 새로 설치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는 경찰과 소방관 양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으며 정부세종청사 솔비타 어린이집, 청주서원노인복지관, 청주시 육아 종합 지원센터, 충북경찰청 어린이집 운영 책임을 맡아 공공서비스 특화대학으로 재도약하고 있다.

정부 재정지원사업 선정, 정부기관 표창 수상
서원대는 다양한 분야의 정부 재정지원사업에 선정됐다. 학교 예술강사지원사업, 스포츠사회적기업전담센터(국내 1호)사업, 충청지역 통일교육센터 운영사업,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 IPP형 일학습병행 운영사업, 창의교육 선도 교원양성대학 운영대학으로 선정되어 대학의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다. 정부기관으로부터 2017년 대통령표창
(일자리창출 유공), 국무총리표창(중소기업기술혁신), 교육부총리겸교육부장관표창(자유학기제 유공기관)을 수상하여 중부권 명문사학으로의 위상을 높여가고 있다.

상담심리학과, 아동복지학과, 멀티미디어학부 영상크리에이티브전공 신설 
서원대는 2021학년도에 상담심리학과(40명), 아동복지학과(30명), 멀티미디어학부 영상크리에이티브전공(50명) 등 3개 학과를 신설, 신입생을 모집한다.
▷상담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없는 유망 직업군 중 하나이다. 상담심리학과에서는 인간행동 연구를 통해서 밝혀진 심리학적 지식을 내담자들에게 적용하는 실천적 학문을 교육한다. 이를 통해 교육, 청소년, 의료, 진로 상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의 바람직한 변화와 성장을 돕는 마음 따뜻하고 사려 깊은 상담심리 전문가를 양성한다.  ▷아동복지학과는 아동·청소년 분야에 전문화된 교육학적·심리학적 지식탐구와 복지실천역량 함양을 위한 현장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다재다능한 아동복지 전문가를 양성한다. ▷멀티미디어학부 영상크리에이티브전공은 멀티미디어산업 환경의 변화에 유기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촬영, 영상·편집, 3D, VR·AR, 게임 등 실감형 융합미디어교육을 통해 뉴미디어·영상콘텐츠전문가를 양성한다. 

취업역량을 강화하는 체계적 프로그램 운영
서원대는 재학생의 취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학년별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1학년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기 적성 파악을 도와주는 SU 진로코칭, 드림프로젝트, 진로 집단상담, 진로검사 해석 특강, 데일카네기 리더십 특강을 제공한다. 2학년은 전공 및 적성을 고려해 진로 설정을 도와주는 전공 관련 자격증 취득 지원, 디자인맵을 통한 학과 진로정보 제공, 외국어향상 지원, 리쿠르트 노마드, 현직자 멘토링을 제공한다. 3학년은 구체적인 취업 준비 시작 단계로 취업 경쟁력 및 경력관리를 위한 자격증 실무과정, 기업 대장정, 기업분석 경진대회 등을 지원한다. 4학년은 구직활동 단계로 서원리더스, 공공기관 준비반, 채용박람회, 서류 및 면접 대비반, 취업캠프, 청년취업 아카데미, 해외취업 아카데미 등을 운영한다.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 운영 및 전담지도교수제 운영
서원대는 스마트러닝, 하브루타러닝, Walk Together 학습동행, 러닝맨&러닝맨+, 날개교실&날개교실+,단대별 맞춤형 학습 워크숍&Fun한 워크숍을 운영하는 등 재학생들의 학습 역량 증대를 위한 다양한 학습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프로그램 참가자에게는 소정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서원대는 입학부터 졸업까지 학생을 책임지는 전담지도교수제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재학생의 학습, 진로, 취업 및 대학생활 전반에 대한 전담지도교수의 맞춤형 지도와 상담을 통해 알찬 대학 생활과 취업 성공을 도와주는 제도다. 

장학금 받고 해외로…국제교류 프로그램
서원대는 영국, 캐나다, 중국 등의 대학과 교육교류협정을 체결해 다양한 국제교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글로벌 시대에 국제적 감각을 갖추고 경쟁력 있는 우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환학생 프로그램, 학점교류 프로그램, 영어권 현장학습 프로그램, 중국 현장학습 프로그램, 해외봉사활동, 해외테마여행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국제교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는 장학금을 지급하여 누구든지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풍성한 장학금 혜택 및 기숙사 운영
서원대는 연간 총 253억 원(2018년)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1인당 연평균 장학금은 379만 원에 달한다. 70여 종의 대내외 장학금을 마련하여 재학생들에게 골고루 혜택을 주고 있다. 국가장학금, 성적장학금을 비롯해 교내 취업·창업 프로그램, 학습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도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서원대 기숙사인 목민관, 다애·다정관은 1,000여 명의 학생을 수용할 수 있으며, 피트니트센터, 편의점, 카페, 정독실, 휴게실, 세탁시설 등 각종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어 관생들의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고 있다. 신입생에게 전체 관생의 약 50%를 우선 배정하고 있으며 거리 70%, 성적 30%의 기준으로 선발하고 있다.

▣ 우리대학 이렇게 뽑는다

수시모집 총 1,660명 선발...학생부교과전형 1,610명, 실기전형 50명
상담심리학과, 아동복지학과, 멀티미디어학부 영상크리에이티브전공 신설

▲ 서원대 수시모집 주요사항
서원대 수시모집은 모든 전형이 학생부교과전형 또는 실기전형이며 학생부종합전형이 없다. 수시모집 주요사항은 다음과 같다. 

▷ 전형 간 복수지원 가능 : 수시모집은 전형 간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따라서 전형만 다르면 동일 모집단위 중복지원도 가능하다. 
▷ 자기소개서, 추천서 없음 : 학생부교과전형만 있으므로 어느 전형에도 자기소개서나 추천서 제출을 요구하지 않는다. 지원 후 면접과 실기고사가 없으면 합격발표만 기다리면 된다. 
▷ 문 · 이과 교차지원 허용 : 전체 모집단위에 교차지원을 허용하여 문 · 이과 구분 없이 모든 학과에 지원이 가능하다. 더불어 교차지원에 따른 어떠한 불이익도 없다.
▷ 전형방법 일괄합산(단계별 전형 없음) : 모든 전형이 일괄합산 전형으로 단계별 전형을 시행하지 않는다. 따라서 면접과 실기를 시행하는 학과를 지원한 경우 지원자 전체가 실기와 면접에 응시하게 된다. 

▲ 수능 최저학력기준(사범대학만 적용) 
서원대 수시모집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일반전형과 지역인재전형의 사범대학 지원자에게만 적용한다. 기타 전형의 모든 학과는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일반전형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국어, 수학, 영어, 탐구(1과목) 중 상위 3개영역 등급 합이 13등급이며, 지역인재전형 수능 최저학력기준은 국어, 수학, 영어, 탐구(1과목) 중 상위 2개영역 등급 합이 8등급이다. 단, 교과 성적을 수학만 반영하는 수학교육과는 일반전형과 지역인재전형 모두 수학 가형 4등급이다.

▲ 학생부 교과 성적 반영방법(상위 10과목)
학생부 교과 성적 반영방법은 전 과목을 반영하지 않고 일부 과목만 반영하는 것이 특징이다. 1학년부터 3학년 때까지 총 이수한 과목 중 석차등급이 높은 국어 3과목, 영어 2과목, 수학 2과목, 탐구(사탐+과탐+한문+기술+가정+정보 등) 3과목 총 10과목만을 반영한다. 단, 수학교육과는 1학년부터 3학년 때까지의 수학 성적만 반영하는데 일반전형과 지역인재전형만 해당된다. 단, 정원 외 전형은 국어, 영어, 수학, 탐구 각 교과군별로 2과목씩 총 8과목의 성적을 반영한다.

▲ 면접문제 사전 공개
수시모집 면접고사는 원서접수 후 세부 면접일정을 공지하면서 사전에 면접문제를 홈페이지에 함께 공지(10월 16일 예정)한다. 
▷ 면접대상 : 수시모집 면접고사는 사범대학
(일반전형, 지역인재전형)과 창의면접전형 지원자가 면접 대상이며 단계별 전형이 아니므로 지원자 전체가 면접에 응시하게 된다. 만약 사범대학 일반전형과 지역인재전형을 복수지원한 자는 두 개 전형 모두 면접에 응시하여야 한다. 
▷ 사범대학 교직적성 면접 : 사범대학 일반전형 교직적성 면접은 20%를 반영하며 반영 총점은 200점이다. 기본점수는 190점이며 실질반영점수는 10점이다. 
▷ 창의면접전형 : 창의면접전형은 11개 모집단위에 288명을 선발한다. 면접 반영비율이 40%이며 반영 총점은 400점이다. 기본점수는 200점이며 실질반영점수는 200점이다. 창의면접전형의 면접은 실질 반영점수가 크기 때문에 면접이 합격을 결정하는 전형이다. 따라서 지원자는 공개된 면접문제를 바탕으로 면접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평가요소는 학과 또는 전공에 대한 지원자의 열정과 의지가 얼마나 있는가이다. 학과별 면접방식은 개별 또는 다대다 면접 방식으로 진행된다. 

▲ 서원대 입학정보 제공
서원대 입학정보 홈페이지(www.seowon.ac.kr/iphak)에서는 모집요강, 전년도 입시결과, 성적산출, 온라인 입시설명회 등 입학에 대한 모든 정보를 탑재하여 제공하고 있다. 수험생 · 학부모를 대상으로 대면 입학상담, 전화 상담을 통해 입학정보 및 합격전략을 제공한다. 서원대 입학관리팀(043-299-8802~6)에 전화하면 친절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