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직업교육 혁신체제 구축하자”...8개 기관 공동선언
“대학·직업교육 혁신체제 구축하자”...8개 기관 공동선언
  • 이승환 기자
  • 승인 2020.07.10 17: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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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 국회 포럼서 선언문 발표...지방정부와 대학 상시 협조체계 구축
(가칭)‘국가교육위원회’ 법제화 공동 노력키로

[대학저널 이승환 기자]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등 대학·직업교육 관련 8개 기관이 한 자리에 모여 지역 대학·직업교육 혁신체제 구축을 위한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참여 기관들은 공동선언을 통해 고등·직업교육 혁신 상설 협의체 구성, ‘(가칭)국가교육위원회’와 같은 국가적 기구 설립, 고등교육에 대한 지방정부의 역할 강화 등을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와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국회의원 박찬대 의원(국회 교육위 간사)이 공동주관한 ‘지역 기반 대학·직업교육 혁신 방안과 지방정부의 역할 강화’ 포럼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렸다. 

포럼은 4차 산업혁명, 인구절벽, 코로나19 등 급격한 환경변화 속에서, 지자체·대학·산업계 등 지역의 다양한 혁신주체들이 지속적 협력체계를 구축해 지역 특성에 맞는 혁신 모델을 개발하고, 그 속에서 대학은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의 집약체로서 지역혁신의 핵심적 역할을 해야 한다는 공감 속에서 마련됐다.

이날 포럼에 참가한 8개 기관은 공동선언문을 발표하고 ‘포스트코로나 시대 미래 고등교육 발전방향을 논의하고, 지역과 대학의 발전, 지역 혁신을 통한 국가균형을 도모하기 위해 중앙정부‧지방정부·대학·지역산업·노동·과학기술계와의 협력적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공동으로 노력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대학들이 지역별 상호 네트워크를 구축해 지역 발전과 학문·교육 발전에 기여하도록 공동으로 노력하고, 대학·직업교육 기관을 혁신함으로써 국가와 지역의 핵심 교육·훈련 기반으로 자리매김하는 데도 힘쓰기로 했다.

이어 장기적·총괄적 고등교육의 국가발전의 기틀을 마련하고 추진할 가칭 ‘국가교육위원회’와 같은 국가적 기구를 법제화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포럼은 공동주관․주최 기관장들의 환영사와 국회 교육위원회 유기홍 위원장, 박찬대 의원의 축사를 시작으로 ‘공동선언문 발표’와 전문가 발제, 지정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전문가 발제에서는 채창균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선임연구위원(고등․직업교육개혁전문위원)이 지역혁신의 주체로서 대학의 책무와 기본역량을 높이는 지역 고등·직업교육 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최상덕 한국교육개발원 선임연구위원은 중앙정부의 대학지원 방식과 관련 ‘시·도 사전협의 제도화 방안’을 제안하면서 지역의 효과적인 혁신역량 결집을 위해 고등·직업교육 정책 수립에 지방정부 참여의 중요성을 설명했다.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은 “이번 공동선언으로 지역 고등·직업교육 혁신을 위한 상설협의체 구성과 혁신 기틀을 마련할 국가교육위원회 설립이 한층 힘을 받게 됐다”며, “올 하반기 국가교육회의를 중심으로 지역 단위 고등․직업교육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각 지역 맥락에 맞추어 적용할 수 있도록 지역혁신 주체들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유은혜 부총리는 “대학과 지역의 상생체계는 현장에서도 절박하게 체감하고 있는 사항이며, 대학·직업교육 혁신에서의 지방정부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게 강조되고 있다”며,   “이를 전폭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추진되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을 통해 지자체, 그리고 지방대학들이 함께 지역혁신을 위한 공동의 첫 발을 성공적으로 내딛길 기대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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