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공감·창조형 인재’ 양성하는 서일대학교
‘소통·공감·창조형 인재’ 양성하는 서일대학교
  • 임지연 기자
  • 승인 2020.05.25 14:3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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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장기 발전계획 ‘VISION 2025⁺’ 연계한 혁신지원사업 3대 전략 추진
지역과 상생하는 포용적이고 창의적인 인재 양성

[대학저널 임지연 기자] 남다른 교육철학과 발빠른 교육변화를 추구하는 서일대학교는 수요자 중심 창의·융합 교육과정, 체계적인 취·창업 지원,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 최고등급인 ‘자율개선대학’ 선정 등 우수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최근에는 학생 중심 캠퍼스로 변모하기 위해 2017년 학과 실습실과 강의실 등을 갖춘 11층 규모의 호천관을 신축하고, 학생들을 위한 스터디룸·IT라운지·휴식 공간 등을 갖춘 흥학관 건립을 위한 첫 삽을 떴다.

서일대는 이에 더해 지난해 7월 선포한 중장기 발전계획 ‘VISION 2025⁺’와 연계한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제2의 도약을 꿈꾸고 있다. 4차 산업혁명에서 요구하는 미래지향적이고 혁신적이며, 지역과 상생하는 포용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고자 다양한 교육활동을 펼치고 있는 서일대를 들여다보자.

중장기 발전계획 5대 전략 토대로 3대 추진 전략 설정
4차 산업혁명 지향하는 능력 중심 교육 체계 구축

서일대가 선포한 중장기 발전계획 ‘VISION 2025⁺’는 건학이념과 교훈, 교육목표를 기초로 인재상은 ‘창의·융합·인성을 갖춘 자기주도형 인재’로 설정했다. 창의·융합·인성을 갖춘 자기주도형 인재는 창의적인 사고와 지식의 융합을 통해 급변하는 산업 수요에 적합한 핵심 직무능력을 소지하며, 예절을 기본으로 신뢰와 성실을 인정받고 자기개발에 적극적이고 자율적인 인재다. 인재상 실현을 위해 서일대는 핵심역량으로 ‘창의·융합역량’과 ‘SQ역량’을 설정했고, 거기에 직무역량을 더해 정의된 ‘서일 핵심역량’을 제시했다.

이를 토대로 서일대는 ‘창의·융합 교육혁신, 수요자 중심 교육 운영, 사회적 가치 창출’의 전략 방향에 따른 5대 전략, 20대 전략 과제 및 61개 실행 과제를 구축했다. 5대 과제는 ▲서일역량 완성형 교육혁신 ▲순환체계형 교육품질 관리 ▲전주기 밀착형 학생 지원 강화 ▲사회적 가치 창출형 지역-산학 연계 강화 ▲지속발전형 대학경영 혁신이다. 

서일대 혁신지원사업은 중장기 발전계획 5대 전략을 토대로 3대 추진 전략을 설정, 운영하고 있다. 3대 추진 전략은 SU형 교육혁신, 산학동반성장, 글로컬 가치 공유다. 이 3대 추진 전략을 통해 ‘역량강화 교육혁신을 통한 소통·공감·창조형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목표다. 

프로그램은 크게 교육혁신과 산학협력혁신, 기타혁신으로 구분해 진행된다. 교육혁신은 ▲창의·융합 역량 강화 ▲SQ형 인성 강화 ▲학생지원 강화 ▲직무역량 강화 등으로, 산학협력혁신은 △산학 친화형 취·창업 지원 강화 △산학 동방성장 활성화 등으로, 기타혁신은 사회가치 창출형 지역 연계 강화와 글로벌 역량 강화로 구분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서일대는 역량기반 교육체계 고도화에 의한 4차 산업혁명 지향 능력 중심 교육 체계 구축, 현장 중심 산학 교육과의 긴밀한 산학협력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산·학 동반 성장, 지역연계 공헌활동으로 지역사회 나눔 확산과 글로벌 사회 적응력 향상을 꾀한다.
현재 혁신지원사업은 1개 본부(혁신운영본부)와 4개 팀(교육혁신1팀, 교육혁신2팀, 동반성장팀, 가치공유팀)으로 구성돼 있으며, 이외 대학 조직의 2개 본부(교육혁신본부, 가치공유본부)와 협업해 운영 중이다.

창의 · 융합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취 · 창업 역량 강화 중심 산학협력 추진

서일대는 2019년 1차년도 대학혁신지원사업으로 총 17개 세부 프로그램과 75개 세부과제를 구성해 운영했다. 그 가운데 창의·융합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성과가 눈에 띈다. 

창의·융합 비교과 프로그램은 창의·융합역량 함양에 필요한 창의, 복합적 문제해결, 지식정보 활용,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학과와 산업체가 연계해 융합 PBL과제를 도출하고 현장학습을 진행해 인재를 양성하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1차년도에는 창의·융합 PBL, MADE IN SEOIL, 첨단기술 활용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세 프로그램에는 213명의 학생이 참여했으며, 창의·융합 역량지수 향상도 106.3%를 달성했다.

산학협력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서는 산·학·연 협력을 통한 지역사회 문제 해결 및 지역 경제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고, 실무 중심 교육 및 취업 기회를 확대했다. 산학협력활동과 산학클러스터 협력사업을 지원하고, 산학협력활동 성과 발표회도 진행했다. 이외에도 현장실습지원 확대, 현장실습 성과발표회, 현장실습시스템 고도화 등의 수요자 맞춤형 현장실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산학 친화형 취·창업 역량 강화를 위해서는 취·창업 연계형 캡스톤 디자인 성과 발표, 취업특강, 창업 캠프, 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창업엔젤 멘토링, 모의창업 경진대회 등 학생 취·창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과 교수현장 연수 지원, 교수 창업지원 등 교직원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삼육보건대와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공동협력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혁신지원사업 공동협력 프로그램 발굴 및 추진, 글로벌 연수 전공연수 공동 추진, 국내에서 추진하는 사업의 공동 추진, 해외교육과정 수출 등의 글로벌 사업 협력모델 구축 및 추진 등에 관해 협력키로 했다.

서일어울림라운지 잡카페

‘서일어울림라운지’, ‘서일 메이커센터’ 오픈
교육환경 개선해 학생 중심 캠퍼스 구축

서일대는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도 아끼지 않고 있다. 2019년 10월 학내 도서관에 개소한 ‘서일어울림라운지’와 11월에 오픈한 ‘서일 메이커센터’가 대표적이다.

‘서일어울림라운지’는 도서관 1층 기존 잡카페를 리모델링한 공간이다. 4차 산업혁명 지향 직무역량 강화, 창의적인 사고 도출, 학생 지원 관련 비교과 프로그램 공간 구축 등을 목적으로 조성됐다.

서일대는 기존에 운영하던 잡카페 공간의 노후된 시설과 집기를 개선하고, 공간 재배치와 인테리어를 통해 재학생들의 창의·융합적 사고를 함양하는 자발적이고 자연스러운 네트워킹 공간으로 구성했다. 구체적으로 ▲잡카페 어울림라운지 ▲오픈상담실 ▲스터디룸 ▲비교과 강의실 총 4개의 공간으로 구분돼 운영 중이며, 재학생뿐 아니라 지역청년들도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도록 오픈했다. 

특히 비교과 강의실은 SU대학일자리본부와 취업지원팀에서 진행하는 취업 프로그램 전용으로 활용해 진로·취업과 관련한 비교과 프로그램들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서일 메이커센터’는 VR, 1인 방송, 드론, 3D프린팅, 첨단 IoT, 자율주행 등 메이커 장비를 활용해 서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협업함으로써 원하는 사물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창작 공간이다. 

서일대 호천관 5, 6층에 자리잡고 있으며 5층에는 실습장이, 6층에는 교육장이 위치하고 있다. 이곳에서 학생들은 다양한 장비들의 활용법을 익히고 배우면서 실험·제작·창작을 진행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서일대는 환경 구축 및 기자재 구입비로 4억 원을 투입하고, 6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대표 교육과정은 ▲드론 ▲VR ▲1인 방송 ▲3D프린팅 ▲자율주행 ▲첨단 IoT 교육 등이다. 상시 체험교육은 VR, 1인 방송, 자율주행 등이 진행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개인상담실 증설 등을 위해 학생상담센터 환경 개선 공사도 진행됐다. 학생상담센터 내부 공사를 통해 개인상담실이 기존 1개에서 2개로 늘어났으며 바닥 및 도장 공사, 세부 인테리어 공사, 비상벨을 설치해 학생들이 상담 동안 안전감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했다.

학생상담센터는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고 심리적 어려움이 잘 해결될 수 있도록 돕는데 주력하고 있다.

메이커센터
서일 메이커센터

2020년 신규 세부과제 7개 추가…75개 세부과제 수행
‘교육혁신 통한 소통 · 공감 · 창조형 인재 양성’ 박차

서일대는 2020년 2차년도 혁신지원사업에서 신규 세부과제 7개를 추가해 총 75개 세부과제를 수행할 계획이다. 추가되는 세부과제는 ▲서일 핵심역량 기반 교양 비교과 교육과정 인식 개선 ▲서일 핵심역량 교양교과·비교과 로드맵 체계 구축 ▲정책과제, pro-coaching 프로그램, 학습활동 지원을 위한 G-Suite 서비스 구축 ▲직무수행능력 외부 검증체계 구축 ▲서일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 개발(개편) ▲VR 현장실습 사전 교육 콘텐츠 개발 및 운영 등이다.

또한 서일 역량 모델링 및 교육성과 관리를 신규 대표 프로그램으로 추가해 교육혁신본부에서 대학이 설정한 핵심역량 진단을 실시하고, 대학의 핵심역량 기반 교육 성과관리를 위해 데이터 기반 학생성공 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서일 역량 인증 체계도 구축해 학생들에게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도록 2차년도 혁신지원사업계획을 수립했다.

이를 통해 서일대는 중장기 발전계획 비전인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창의·융합형 전문기술인을 양성’과 혁신지원사업의 목표인 ‘역량강화 교육혁신을 통한 소통·공감·창조형 인재 양성’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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