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과 함께 고민하며 성장하는 대학, 용인송담대학교
학생들과 함께 고민하며 성장하는 대학, 용인송담대학교
  • 이효정 기자
  • 승인 2020.05.26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대학 최초 국제표준ISO21001:2018_교육기관경영시스템(EOMS) 획득
학생 니즈에 맞춘 최적화 교육시스템 구축…다양한 장학 · 복지제도로 학생만족도↑

[대학저널 이효정 기자] 용인송담대학교(총장 최성식)는 지난 2월 전문대학 최초로 국제표준ISO21001:2018_교육기관경영시스템(EOMS)를 획득했다. ISO21001:2018은 국제표준화기구(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에서 교육기관을 위해 제정한 표준으로, 교육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을 위한 관리 도구를 제공한다.
이를 계기로 용인송담대는 교육 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해 학습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학생들의 니즈에 맞춘 최적화된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교육시설 구축과 프로그램 운영, 복지제도 운영을 통해 학생 행복을 위한 대학으로 거듭나고 있는 용인송담대의 오늘을 살펴봤다.

 

취업 지원뿐만 아니라 전공 심화 과정까지

용인송담대는 학생 중심의 취·창업 지원 역량강화를 통해 직무맞춤형, 실무형 지역사회 인재를 배출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취업지원과(대학일자리센터)에서는 학과별로 찾아가는 취업 특강, 취업 캠프 등 진로 및 취업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좋은 일(JOB)이 생길거야’, ‘2020 진로·취업 다잡기 온라인 콘텐츠 제작’, ‘비대면 고학년 취업역량 강화교육’ 등 학생들을 위한 취업역량 교육에 힘쓰고 있다.
창업지원 또한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창업지원단은 졸업 후 창업을 하고 싶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업 상담 및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창업 인턴십, 창업캠프, 대학생 해외시장 체험, 창업아이템 마켓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예로 들 수 있다. 덕분에 2019년에는 대한민국 창업우수대학 창업인프라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취업이나 창업 대신 학업을 이어가고 싶은 학생들은 전공심화 과정을 통해 4년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전공 심화과정의 경우 용인송담대 학생 뿐만 아니라 타 전문대학 졸업자 또는 지원 학과와 관련 학과를 졸업한 자는 지원이 가능하다. 홍익대(세종), 단국대(천안), 순천향대(아산) 등 유사학과 간의 연계 편입도 가능하다.

풍부한 복지 시설과 장학제도…역량도 키우고 장학금도 받고

풍부한 복지 시설과 장학제도도 빼놓을 수 없다. NCS 도서관, 북카페, 도서관, 학술열람실, 송담 카페, 학생휴게실, JOB 카페, 송담스칼라홀, 다목적컨벤션홀 등 다양한 공간이 많지만, 그 중 특별히 두 가지를 꼽는다면 3D 창작카페와 잡 디자인 카페(Job-design cafe)다.
3D 창작카페는 커피와 차를 마실 수 있는 장소인 동시에 3D 프린터와 조형물들이 전시된 공간이다. 3D 조형과는 창작카페에서 수업을 진행한다.
잡 디자인 카페(Job-design cafe)는 정보 검색대, 세미나실, VR 모의 면접실 등이 갖춰진 진로·취업 준비 장소인 동시에 학생 휴식 공간이다.
학생들이 꼽는 또다른 교내 핫플레이스는 학생 휴게실이다. 학생 휴게실은 공간이 넓어 많은 학생들을 수용할 수 있다. 재학생 정효원 씨는 “우리 대학 학생회관 내 학생 휴게실은 음식을 자유롭게 시켜먹을 수도 있고, 음료 자판기와 편의점이 바로 옆에 있어 좋다”라고 말했다.
장학제도도 풍성하다. 용인송담대는 복지장학, 성적향상 장학, 도서관 우수이용자 장학, 성적 장학, RESTART 장학, 지역인재장학 등 40여 가지의 교내 장학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송담역량인증’ 장학금은 학생 스스로가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유도하고 역량 인증에 따라 장학금을 지급한다. 이 장학제도는 인성인증과 소양인증 부분으로 나뉜다.
인성인증 부분은 출석률, 문화체험, 봉사활동, 진로 탐색 프로그램 등을 이수할 때, 소양 부분은 IT 및 외국어 자격증을 취득할 때 점수를 부여한다. 각 인증 부분에서 누적 점수를 합산해 순위별 장학금 대상자를 선정, 지급된다. 학생들은 이러한 형태의 장학금을 통해 동기 부여는 물론 역량 강화까지 일석이조의 혜택을 누리게 된다.

체험형 학습을 위한 각종 실습실 운영

용인송담대는 학생들이 몸소 배우고 체험할 수 있도록 항공모형실습실, 가상 VR 실습실, 객실실습실, 간호실습실, 각종 공학실습실 등 다양한 실습실을 운영하고 있다.
VR 실습실은 항공서비스과, 간호학과의 직무훈련에 활용되고 있다. 항공서비스과는 VR 실습실에서 항공기 화장실 화재 대응, 감압현상 대응 훈련, 항공기내 방송 실무 등을 익힐 수 있으며, 간호학과는 수혈요법, 유치도뇨, 기관 내 흡인 등을 익힐 수 있다.
VR 실습실은 학생 취업을 위한 공간으로도 활용된다. 학생들은 VR을 통해 실제 채용현장에서의 면접과 유사한 환경을 경험할 수 있다. 첨단 실습실을 활용한 체험형 수업에 대한 학생 만족도도 높다. 용인송담대는 앞으로도 더 많은 학과 수업에서 다양한 실습실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국내외 각종 성과 돋보여…용인송담대만의 교육모델 구축

용인송담대는 ▲2014년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사업 선정 ▲2017년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주관 ‘교육 국제화 인증대학’ 선정 ▲2017년 고용노동부 대학일자리센터 지정·운영 ▲LINC+ 육성사업 2단계 진입 ▲2019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역량 강화형 선정 ▲「대학교 노동인권 강좌 개설」 사업 운영 대학교 선정 ▲2020년 전문대학 최초 국제표준 ISO21001:2018 인증 ▲중소벤처기업부 지원 ‘2020 메이커 스페이스 구축·운영사업’ 선정 등 다양한 성과를 올리고 있다.
최성식 총장은 “교육수요자의 니즈에 맞춘 최적화한 교육시스템을 구축해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용인송담대만의 교육모델을 만들어 지역산업을 선도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이를 통해 지역사회 발전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