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면수업 이제 막 시작했는데…” 대학가, 이태원 클럽 확진자 발생 긴장 속 ‘예의주시’
“대면수업 이제 막 시작했는데…” 대학가, 이태원 클럽 확진자 발생 긴장 속 ‘예의주시’
  • 이승환 기자
  • 승인 2020.05.08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분 대면수업’ 개시하자마자 서울 한복판 젋은층 확진자 다수 나와
대부분 대면수업 교수・학생 동의로 시작...재확산 불안감에 비대면 전환 가능성
사총협 조사, 대학 10곳 중 3곳 1학기 전체 비대면 수업
8일 이태원 클럽 관련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수 발생하면서 대학가는 긴장 속에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사진은 6일부터 대면수업을 시작한 서울예술대학교가 '코로나' 확산 예방을 위해 교내에 설치한 안심대문.
8일 이태원 클럽 관련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수 발생하면서 대학가는 긴장 속에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사진은 6일부터 대면수업을 시작한 서울예술대학교가 '코로나' 확산 예방을 위해 교내에 설치한 안심대문.

[대학저널 이승환 기자] 8일 서울 이태원 클럽 관련 확진자가 다수 발생하면서 부분 대면수업을 시작한 서울 주요 대학과 11일과 18일에 대면수업을 시작하려던 대학에 비상이 걸렸다. 

‘코로나19 안정시’에 대면수업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힌 대학들도 집단감염 사태로 인해 대면수업 전환에 고민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가 7일 밝힌 ‘대면수업 시작 예정일 현황’에 따르면 대면수업 개시 여부를 확정하지 않은 채 ‘코로나 안정시’까지 비대면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대학은 73곳으로 전체 193개 대학 중 가장 큰 비중(37.8%)을 차지하고 있다.

비대면 수업의 질적 문제, 등록금 환불 요구, 중간・기말고사 평가 공정성 논란 등 장기간 비대면 수업에 따른 다양한 문제점이 제기되며 70여개가 넘는 이들 대학이 정부의 생활방역 전환에 발맞춰 대면수업으로 전환할 것인지 여부에 관심이 쏠렸다. 

사흘 동안 지역사회 감염자가 발생하지 않고 초중고 또한 등교 개학 일정을 확정함에 따라 이들 대학도 조만간 대면수업으로 전환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대학가를 중심으로 있어 왔다.

하지만 8일 오전 서울 이태원 클럽 관련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다수 발생하는 변수가 생겼다. 8일 하룻동안 나온 13명의 확진자들은 19∼37세의 젊은 연령층이고 집단감염 장소가 젊은이들이 주로 찾는 서울 한복판이라는 점에서 대학가는 긴장하고 있다.

실험・실기과목 위주로 부분 대면수업을 개시했던 서울 소재 대학들도 부분 대면수업 확대 방침을 보류하는 등 감염 확산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서울의 한 사립대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가 소강국면에 접어들며 부분적이나마 대면수업을 진행할 수 있었는데 소규모이지만 집단감염이 서울에서 다시 발생해 안타깝고 또 걱정스럽다”며 “교수와 학생 협의에 따라 대면수업을 시작한 과목들도 이번 확진자 발생으로 다시 비대면으로 바뀔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부분 대면수업을 위한 매뉴얼을 학생들에게 공지하고 캠퍼스 내 방역작업을 실시하는 등 다가올 대면수업을 준비하던 대학들도 이번 사태를 주시하며 학사일정 변동에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사총협 조사에 따르면 7일 기준 대학 10곳 중 3곳은 1학기 전체를 비대면 수업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가 코로나19에 따른 방역체계를 ‘생활속 거리두기’로 완화했음에도 지난 주 대비 오히려 17곳 늘어난 총 62곳이었다. 사립대는 44곳, 국공립대는 18곳이었다. 

일주일 전 같은 조사에서는 45개 대학이 1학기 전체를 비대면으로 진행한다고 밝힌 바 있다. 

5월 7일 기준 대학 대면수업 예정일(자료=사총협)

대면수업 예정일은 11일이 21곳으로 가장 많았고 18일에 시작하는 대학은 13곳이었다. 5월 초에 이미 비대면 수업을 시작한 대학은 11곳이었다. 

대면수업 시작 예정일과 별도로 일부 대학에서는 현재 실기・실험・실습과 관련한 교과목이나 예체능계 학과들에 한해 교수・학생간 합의 후 본부 승인을 받아 대면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부분 대면수업을 택한 대학은 총 104곳이었으며 11일 이후 부분 대면수업을 시작할 예정인 대학도 지난 주 21곳에서 56곳으로 크게 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