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명선 소장의 진로코칭] 유아교육학과
[임명선 소장의 진로코칭] 유아교육학과
  • 대학저널
  • 승인 2020.04.23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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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명선 특별기고] 유아교육학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면서 대한민국 교육도 크게 달라져 왔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은 진로 교육이 학교 교육의 전반적인 부분으로 확장됐다는 것이다. 자유학기제, 문‧· 이과통합에 따른 고교선택과목, 학생부종합전형과 같은 교육 정책은 진로교육에 입각한 큰 변화이다. 이에 대학저널 진로입시연구소에서는 각 대학의 계열별 전공학과의 특징, 교과목, 진출 분야, 개설대학을 소개하고, 해당 전공학과에 적합한 적성과 필요한 역량, 다양한 정보를 살펴봄으로써 학생들과 학부모에게 진로 탐색과 진로설정에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깊이 있는 진로에 대한 탐색이 전제돼야 바른 진로설정을 할 수 있다. 대학 전공학과별 고교 선택과목에 대한 안내를 포함해 각 전공학과에 대한 이해를 넓혀가고자 한다.
(※본 내용은 학생들의 진로진학을 돕고자 워크넷, 대입포털 어디가, 커리어넷,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선택과목 안내서 . 한국직업전망 2017, 나무위키 등을 인용 또는 참고하여 작성됨.)

 

1. 유아교육과는?
유아교육과는 유아(만3~만5세)와 영아(만0~만2세)를 교육하는 유아교사 육성이 목적인 교육계열 학과로, 효과적인 유아 교육을 위한 이론 및 실습을 교육한다. 건전한 인성을 바탕으로 유아의 특성에 맞는 교육을 개발 적용하는 전문인력 양성이 목적이다. 유아교육과의 교직 인적성검사를 통과하고 학점 평균 B이상으로 졸업하면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증이 부여되며, 유치원의 교사가 될 수 있다. 임용시험을 치러 합격하면 공립 유치원의 교원이 될 수 있다. 아동학과, 아동복지학과 등 유사학과에서 상위 성적자에 한해 유치원정교사 2급 자격증을 주는 대학도 있고, 반대로 유아교육과에서 보육교사 자격 획득이 가능해 어린이집 교사도 될 수 있다. 다만 후자의 경우는 필요한 과목들을 모두 이수해야만 발급된다.

 

2. 어떤 과목을 배울까?
유아교육과는 기초과목으로 영유아발달, 아동복지, 유아교육개론, 유아동작교육, 인지이론과 교육, 유아교육사상사 등이 있다. 전공심화과목으로 유아연구방법, 유아교육매체, 유아상담과 지도, 영유아프로그램, 유아관찰 및 평가, 유아교사론, 유아교육실습, 보육실습 등이 있다.

 

3. 유아교육과와 유사한 학과는?
보육학과, 아동보육과, 영유아보육과, 유아보육과, 아동미술보육과 등이 있다.

 

4. 유아교육과의 졸업 후 진로는?
대학교수, 대학교 연구소, 국·공립 유치원, 국·공립 직장보육 민간어린이집, 특수학교 등의 교육기관으로 진출한다. 교육청, 중앙 및 각 시도 보육정보센터,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육아정책연구소, 유아교육진흥원, 유아교육원, 한국보육진흥원, 사회복지기관 등의 공공기관과 아동상담소, 아동심리치료소, 아동관련 방송매체, 유아프로그램 업체 등으로 진출한다.

 

5. 유아교육과 관련 자격증이나 자격시험은?
유치원정교사, 미술실기교사, 보육교사, 사회복지사 민간자격, 방과후아동지도사, 미술심리치료사, 구연동화지도사, 상담심리사, 놀이치료사, 예절지도사, 아동지도사, 유아체육지도자 등이 있다.

 

6. 유아교육과에 필요한 역량과 적성은?
아이들을 좋아하며 아이들의 입장에서 이해하려는 자세, 봉사활동이나 교육활동에 대한 경험과 관심이 많은 학생, 음악·무용·미술 등에 다양한 소질과 정확한 언어 구사능력을 가진 학생, 종이접기, 동화구연, 인형극 등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특기를 가진 학생, 아이들을 효과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통솔력, 의사소통 능력, 언어 구사 능력이 요구된다. 무엇보다 아이들을 가르치는 교사이기 때문에  도덕적이고 정직하며 솔직한 성격이 적합하다. 유아교육과는 특히 예술적 활동에 흥미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예술적 형태를 창조해내는 신체적, 언어적 활동을 선호하는 성격이 적성에 적합하다.

 

7. 유아교육학과를 전공하기 위해 고등학교에서는 어떤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화법과 작문, 문학, 언어와 매체, 독서, 수학Ⅰ, 수학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영어Ⅰ, 영어Ⅱ, 영어 독해와 작문, 영어 회화, 사회문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동아시아사, 철학, 교육학, 논리학, 진로와 직업, 제2외국어 등이 있다.

 

8. 흥미로운 전공 관련 인물 탐색 – 유아교육의 아버지 ‘프뢰벨’
유치원, 유아를 위한 학교인 ‘킨더가르텐’이라는 말을 만든 인물이 프뢰벨이다. 그는 유아교육의 아버지로 불리는 독일의 교육학자다. 페스탈로치와의 만남을 통해 교육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됐으며, 페스탈로치의 사상을 이어받아 초등 교육을 어린 유아들의 교육에 적용했다. 그는 철학적 원리를 토대로 교육 사상적 기초를 세웠으며, 유아교육에 일생을 바쳤다. 유치원에서 놀이, 그림 그리기, 생활 체험 등이 중시되고, 정원과 화단이 있는 것도 프뢰벨의 교육사상에서 나온 것이다. 프뢰벨은 어린이의 본질을 신적인 것으로 파악했고 이러한 아동관에 근거해 수동적이고 추종적인 교육을 주장했다. 정원사가 식물의 본성에 따라서 물이나 비료를 주고 햇빛과 온도를 고려하며 가지치기를 해주듯이 교육자도 아이의 본질에 따라 아이가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의 교육이론은 서양 교육사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현대 교육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아이들이 노는 것을 쓸데없는 짓으로 여기던 시절, 프뢰벨은 유아들에게 이상적인 놀잇감을 제공함으로써 창조력을 키우고자 했다.
‘아이는 어른의 축소형이 아니며, 태어나는 순간 하나의 독립된 인간으로서 본성을 지닌다’고 역설했던 위대한 교육자다. (출처: 나무위키)

 

9. 유아교육과 개설대학과 입시경쟁률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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