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수능 준비는 이렇게"...평가원, 수능 대비 학습방법 공개
"올 수능 준비는 이렇게"...평가원, 수능 대비 학습방법 공개
  • 백두산 기자
  • 승인 2020.04.08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8일 2021학년도 수능 대비 학습 방법 등 3종 수험자료 홈페이지에 개시
수험생 위한 수능 영역별 평가 목표 및 출제 문항 원리 등 구체적으로 설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8일 홈페이지를 통해 2021학년도 수능 대비 학습 방법 등이 포함된 수험자료를 공개했다. 수험자료에는 2021학년도 수능을 대비하는 수험생들을 위한 수능 영역별 세부 평가 목표와 출제 문항 원리, 학습 방법 등이 구체적으로 설명돼 있다. 이번에 공개된 수험자료는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학습 방법 안내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이렇게 준비하세요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Q&A자료집 등 3개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8일 홈페이지를 통해 2021학년도 수능 대비 학습 방법 등이 포함된 수험자료를 공개했다. 수험자료에는 2021학년도 수능을 대비하는 수험생들을 위한 수능 영역별 세부 평가 목표와 출제 문항 원리, 학습 방법 등이 구체적으로 설명돼 있다. 이번에 공개된 수험자료는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학습 방법 안내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이렇게 준비하세요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Q&A자료집 등 3개다.

[대학저널 백두산 기자] 수능을 출제하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올해 수능을 준비하고 있는 수험생들을 위한 수험자료를 내놓았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8일 홈페이지를 통해 2021학년도 수능 대비 학습 방법 등이 포함된 수험자료를 공개했다.

수험자료에는 2021학년도 수능을 대비하는 수험생들을 위한 수능 영역별 세부 평가 목표와 출제 문항 원리, 학습 방법 등이 구체적으로 설명돼 있다.

이번에 공개된 수험자료는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학습 방법 안내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이렇게 준비하세요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Q&A자료집 등 3개다.

<대학저널>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공개한 수험자료들을 확인해 봤다.

◆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학습 방법 안내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학습 방법 안내’는 2021학년도 수능 체제의 특징, 영역별 시험의 성격 및 평가목표, 학습 방법, EBS 연계의 주요 내용을 담고 있다.

2021학년도 수능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첫 시험이다. 수능의 주요 특징으로는

첫째, 국어 영역은 공통 시험으로 출제돼 화법과 작문, 언어, 독서, 문항을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된다.

둘째, 수학 영역은 가/나형 시험으로 출제돼 수학가형은 수학I, 미적분, 확률과 통계, 수학나형은 수학I, 수학II, 확률과 통계가 출제과목이다.

셋째, 영어 영역은 절대평가로 출제돼 영어I, 영어II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해 듣기 17문항과 읽기 28문항이 출제된다.

넷째, 한국사 영역은 필수로, 이 시험에 응시하지 않으면 수능 성적 전체가 무효 처리되고, 문항 수는 20문항이고 시험시간은 30분이다.

다섯째, 탐구 영역은 최대 2개 과목, 제2외국어 및 한문 영역은 1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는 데 사회탐구 영역은 9개 과목에서 최대 2과목, 과학탐구 영역은 8개 과목에서 최대 2과목, 직업탐구 영역은 10개 과목에서 최대 2과목, 제2외국어 및 한문 영역은 9개 과목에서 1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여섯째, 성적통지표에는 영역별/과목별 표준점수와 백분위, 등급이 기재되는 데, 다만, 영어 영역과 한국사 영역은 등급만 제공된다. 수학 영역은 본인이 응시한 유형이 표시되고, 탐구 영역은 본인이 응시한 사회/과학/직업탐구 영역 및 본인이 응시한 선택 과목명이 함께 표시되며, 제2외국어 및 한문 영역은 본인이 응시한 선태과목명이 함께 표시된다.

영역별 학습 방법 안내는 국어 영역, 수학 영역, 영어 영역 외에도 한국사 영역, 탐구영역(사회탐구, 과학탐구, 직업탐구), 제2외국어/한문 영역에 대해서도 <시험의 성격>, <평가 목표>, <학습 방법>, <수능-EBS 연계 방식 및 유형> 등을 자세하게 설명한다.

◆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이렇게 준비하세요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이렇게 준비하세요’는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주요 특징, 영역별 평가 목표, 출제 방향, 학습 방법, 시험 시간표 및 일정 등을 다루고 있다.

2021학년도 수능은 2020학년도 수능 체제와 비교하면 국어, 수학 영역의 출제 범위가 달라지고 나머지 영역은 크게 변화하지 않는다.

주요 특징으로는 ▲영어 절대평가 시행 ▲한국사 필수 응시 ▲영역/과목의 자유로운 선택 등을 들 수 있다.

영역별 평가 목표, 출제 방향, 학습 방법에서는 <평가 목표>, <출제 기본 방향>, <출제 범위 및 특이사항>, <학습 방법> 등을 설명한다.

국어 영역의 경우 <학습 방법>으로 ▪국어 영역의 출제 범위에 해당하는 과목별 교육과정의 기본 지식과 개념, 원리를 이해하도록 한다. ▪기초적인 어휘의 의미와 용법을 정확하게 습득하고 문장 및 문단의 핵심 내용을 파악하면서 글 전체의 내용을 이해하도록 한다. ▪다양한 담화 원리를 이해하여 담화의 내용과 형식을 사실적, 추론적, 비판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다양한 목적의 글쓰기에 맞게 내용을 생성·조직·표현하고, 잘못된 내용을 고쳐 쓰도록 한다. ▪여러 분야의 글을 폭넓게 읽으면서 기본 개념이나 대상에 익숙해지도록 하고,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해석하며 비판할 수 있도록 한다. ▪국어 활동의 기초가 되는 국어 규범, 국어 단위나 국어사에 관한 지식을 이해하고 탐구하며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교과서 내외의 다양한 문학 작품들을 폭넓게 읽으면서 교과서에 수록된 문학 작품을 중심으로 깊이 있는 감상을 하도록 한다고 안내하고 있다.

◆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Q&A 자료집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Q&A 자료집’은 Ⅰ.원서 접수(11개), Ⅱ.출제 체제(14개), Ⅲ.시험 응시(13개), Ⅳ.성적 및 점수 체제(12개)에 대한 총 50개의 질의 및 응답 형식으로 구성돼 있다.

예를 들어 IV.성적 및 점수 체제 중 10번째 질의 ‘등급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산출하나요?’에 대한 답변으로 영역/과목별 정수로 표기된 표준점수에 근거해 수험생을 9등급으로 나눠 해당 등급을 표시하는 데, 상위 4%까지를 1등급, 그 다음 7%까지를 2등급 등으로 표기하며 등급 구분 점수에 있는 동점자에게는 해당되는 등급 중 상위 등급을 부여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오종운 종로학원하늘교육 평가이사는 “이번에 공개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수험자료에는 2021 수능을 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수능 영역별 세부적인 평가 목표와 출제 문항의 원리, 학습 방법 등으 구체적으로 설명이 잘 돼 있다”며 “수험생들이 효율적으로 수능을 준비하는데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