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 LINC+로 확 바뀐 우리 대학 – 목포대학교
[특별기획] LINC+로 확 바뀐 우리 대학 – 목포대학교
  • 이효정 기자
  • 승인 2020.04.07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 이상찬 목포대학교 LINC+사업단장]

1인 크리에이터 양성…미디어 시장 진입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전자상거래중점대학 지정 운영사업' 선정

[대학저널 이효정 기자] 목포대학교(총장 박민서) LINC+사업단(단장 이상찬)은 서남권 주력산업과 지역사회의 미래를 선도하는 산학모델 구축을 위해 교육과 취업이 선순환되는 지역인재 양성, 기업과 대학의 지속 가능한 동반 성장, 지역과 산업의 혁신을 위한 산학융합캠퍼스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최저임금 이상의 실습비를 지원 받는 기업연계형 장기현장 실습 정착과 LINC+ 사업의 대표 프로그램 중 하나인 캡스톤 디자인의 우수상 수상 성과, 1인 크리에이터 양성‧발굴을 위한 전문 스튜디오 구축, 6개의 ICC와 RCC의 운영으로 지역 밀착형 산학협력 성과교류 체계 구축 등 체계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해외판로 개척 등 지역 경제의 활성화…4차산업 혁명 대응 위한 역량강화사업 선정

목포대는 11번가와 전남생산자협동조합과의 협약을 통해 지역농가 소득증대에 기여, 지역우수상품의 해외 판로 개척의 기회를 제공했으며, 11번가 학생 서포터즈를 운영해 창의적인 1인 크리에이터 양성에도 기여헸다.

목포대를 포함한 중앙대, 원광대, 조선대 총 4개의 협력대학과 교류해 지역 활성화 아이디어 발굴 캠프인 ‘썸썸 프로젝트 in 목포’를 개최해 여러 대학생들의 교류․협력을 통한 현장중심의 문제해결 역량을 고취하고, 문화예술 관련 학과 학생들의 창의융합 체험의 기회를 확대했다.

LINC+ 사업 선정에 이어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 대학에도 선정,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과제 기획 전담 TFT운영과 나주 에너지 밸리 캠퍼스 조성 등을 통해 에너지 신산업분야 관련 대학 핵심 역량을 다년간 축적해왔다. 이는 사업 선정에 가장 큰 원동력이 됐고, 그 결과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사업 선정이라는 큰 결실을 맺을 수 있었다.

 

[ 인터뷰 – 이상찬 목포대학교 LINC+사업단장 ]

 

이상찬 목포대 LINC+ 사업단장
이상찬 목포대 LINC+ 사업단장

■ 2019년 LINC+사업단의 활동을 평가한다면.

LINC+사업 신규대학으로 선정된 후 9개월 동안 크고 작은 사업들을 해냈다. 모두가 다같은 마음으로 임했기에 이만큼 이뤄냈고, 이에 힘써준 모든 분들께 감사하다. 2019년은 전체적인 인프라 구축에 힘을 썼기에 서남권 주력산업과 지역사회의 미래를 선도하는 산학모델을 구축하는 튼튼한 발판이 됐음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 목포대 LINC+사업단의 특징과 장점을 말씀해주신다면.

목포대 LINC+사업단 글로벌셀링 RCC(지역협업센터)를 중심으로 학생창업, 해외 현장실습, 기업 수출상담 지원과 글로벌 셀링, 미디어커머스 관련 교육과정 운영 등 전자상거래 인재양성을 추진해왔다. 그 결과 중소벤처기업부의 2020년 전자상거래중점대학 지정 운영사업에 선정됐다. 이에 학생들에게 필요한 실무교육과 실습 기회를 제공하고, 공동 마케팅 등 취창업을 지원하기 위해 1인 방송 진행자 양성 교육 과정을 운영 하고 있다. 실제 방송을 제작할 수 있는 1인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를 구축해 전문 인재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스튜디오에는 액션캠, 모닝터링용 컴퓨터, 송출용 컴퓨터 등 방송 전문 촬영 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 인프라를 제공해 타오바오 직방 채널을 통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를 통한 지역 상품의 중국 시장 판로를 개척했다.

■ LINC+사업단 활성화를 위해서는 대학 차원의 지원도 필요하다. 목포대의 경우는 어떤지.

LINC+사업 활성화를 위해 학생 개인 역량 강화 프로그램 및 우수 프로그램 참여자에게 별도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장기 현장실습, 창업동아리, 글로벌셀링RCC 1인 방송양성, 지역협력프로젝트 등 LINC+ 프로그램 우수 참여학생들에게 총 3,700여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장학금 지급을 통해 지역사회 인재양성에 기여하고, 학생들에게 동기부여를 함양시키고자 했다.

■ LINC+사업단의 역할과 가치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견해를 말씀해준다면.

지역사회에서 국립대의 역할은 상당히 크다고 생각한다. 목포대 LINC+사업단은 대학과 지역사회의 상생을 위한 소통 창구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 본다. 지역의 기업, 지자체들이 활용할 수 있는 장비 또는 사업을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는 창구 역할을 잘 해낸다면 지역사회 발전은 물론이고 산학협력 활성화에도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역할을 해내기 위한 체계적인 시스템 구축에 노력하며, 쌍방향 협력으로 동반성장을 이뤄낼 수 있도록 지역사회에 이바지하겠다.

■ 목포대 LINC+사업단의 향후 계획은.

2019년과는 달리 교류범위를 더 키워볼 생각이다. 주변의 지자체와의 교류를 더 활발히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내실화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더 나아가 주변 지역 LINC+비참여대학과의 연계를 통해 지속가능한 산학협력 시스템을 구축하려고 한다. 또한 취·창업 프로그램을 더 강화해 학생들의 취업률 제고에 힘쓸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