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학기 전체 온라인 강의 현실되나?”
“1학기 전체 온라인 강의 현실되나?”
  • 이승환 기자
  • 승인 2020.04.02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화여대, 1학기 전체 온라인 강의로 진행키로
중앙대·고려대·연세대도 온라인 강의 기간 추가 연장...5월 초까지 비대면 수업
“등록금 환불요구 무겁게 받아들이지만 시행 어려움”
이화여자대학교가 서울권 대학 중 처음으로 1학기 전체를 온라인 강의로 실시하기로 했다. 서울 주요 대학들은 온라인 강의 시행 기간을 잇달아 연장하고 있다. 사진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후문을 폐쇄한 삼육대학교 모습.
이화여자대학교가 서울권 대학 중 처음으로 1학기 전체를 온라인 강의로 실시하기로 했다. 서울 주요 대학들은 온라인 강의 시행 기간을 잇달아 연장하고 있다. 사진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후문을 폐쇄한 삼육대학교 모습.

[대학저널 이승환 기자] 이화여자대학교가 1학기 전체를 온라인 강의로 실시하기로 했다. 서울 소재 대학 중 처음이다. 중앙대 등 서울 주요 대학들도 온라인 강의 시행 기간을 잇달아 연장하고 있다.

4월 중순으로 예정돼 있던 대면 수업 시작일이 2주 가까이 늦춰지면서 학생들의 등교와 대면수업은 5월 중순경부터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화여대처럼 1학기 전체를 온라인 강의로 실시하는 대학이 늘어난다면 대면 수업은 사실상 2학기에 진행될 여지도 충분하다.

대학들이 온라인 강의 기간을 연장하는 것은 해외 입국자 확진이 잇따르는 등 코로나 19 확산세가 여전하기 때문이다. 지역사회의 산발적 집단감염도 우려인 상황이다.

4월 6일 개학이 예정돼 있던 초·중·고교가 ‘온라인 개학’을 순차적으로 실시하기로 계획을 변경한 상황에서 학생 대다수가 밀집하게 되는 대학만 대면 수업을 강행하기에는 여러모로 부담이 크다.

이화여대, 1학기 전체 온라인 강의로...UNIST 이어 두번째

이런 상황에서 이화여자대학교가 1학기 전체를 온라인 강의로 진행하기로 했다. UNIST에 이어 국내 대학 중 두 번째다.

이화여대는 1일 홈페이지에 2020학년도 제1학기 전(全) 기간 원격수업(온라인 강의)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다만 실험실습실기 과목처럼 대면수업이 불가피한 과목에 한하여 5월 4일부터 강의실 수업 진행키로 했다. 중간/기말시험은 교과목 담당교수의 재량에 따르기도 했다.

성균관대와 KAIST가 코로나 확산세를 살펴보며 무기한 원격 강의를 실시하기로 한 적은 있지만 1학기 전체 온라인 강의를 확정, 발표하는 것은 서울권 대학 중 이화여대가 처음이다.

중앙대, 연세대 등 온라인 강의 기간 5월까지 연장...중간고사 폐지 또는 과제물 대체 

중앙대학교는 1일 홈페이지에 박상규 총장 명의의 ‘비대면 수업 연장에 관한 안내’ 글을 게시하고, ‘4월 11일까지 예정된 비대면 수업을 중간고사 기간인 5월 9일까지 연장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중앙대는 중간고사도 재택시험이나 과제물 대체 등 교수 재량에 따라 운영할 수 있도록 자율권을 부여하고 중간고사를 실시하지 않는 방법도 가능하다고 안내했다.

또한 온라인 강의가 진행됨에 따라 학생들의 학습효율과 교수들의 수업내용 전달의 어려움 등을 고려해 2020학년도 1학기에 한해 성적평가 기준을 변경, 전 과목에 절대평가를 적용하기로 했다.

중앙대의 온라인 강의 연장발표에 앞서 고려대학교와 연세대학교도 3월 30일 온라인 강의 일정 연장을 발표했다. 고려대는 5월 2일까지 연세대는 5월 12일까지 온라인으로 수업을 실시한다. 연세대는 중간고사도 폐지했다. 

서울 뿐 아니라 지방 대학들도 비대면 수업 기간을 속속 연장하고 있다.

충남대가 온라인 강의를 26일까지 이어가기로 했고, 호남대와 전남대도 24일까지로 비대면 수업 기간을 추가 연장했다. 대전대도 1학기 온라인 수업을 별도 기한 없이 추가 연기하기로 했다. 

한편 '비대면 수업 연장에 관한 안내' 글에서 중앙대 박상규 총장은 일상적인 교육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하는 기간만큼 등록금이 환불되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저와 대학본부는 이러한 요구에 귀를 기울이고 무겁게 받아들이고 있다”면서도 “우리 중앙대학교는 교육, 연구, 봉사가 종합적으로 이루어지는 고등교육기관으로 비대면 온라인 수업으로 인해 등록금 환불을 시행하기는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알려드린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