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와 학생평가 정보 한 눈에...'학생부 종합 지원 포털' 개설
학생부와 학생평가 정보 한 눈에...'학생부 종합 지원 포털' 개설
  • 임지연 기자
  • 승인 2020.04.01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1일 학교생활기록부 종합지원센터 개설
상담 및 정보제공, 소통 강화, 신고센터 운영 등 총 세 가지 서비스 중심 운영
학생부에 대한 국민 궁금증 해소 및 교사의 학생부 작성 역량 강화 기대

[대학저널 임지연 기자] 학교생활기록부(이하 학생부)에 대한 궁금증과 관련 자료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게 됐다.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시도교육청은 1일 이 같은 서비스를 지원하는 ‘학교생활기록부 종합 지원센터(https://star.moe.go.kr)’를 개통했다.

학생부는 학생지도 및 상급 학교(고입, 대입)의 선발자료로 활용돼 학생·학부모·교사에게 가장 중요한 자료 중 하나다. 하지만 학생부 기재 관련 지침의 내용과 변경된 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안내해 주는 누리집(사이트)이 없어 많은 학부모와 교사들이 학생부 기재 방식에 대해 잘못 인식하는 등의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교육부는 학생부 종합지원센터를 만들어 누구나 유선, 온라인, 모바일을 활용해 손쉽게 유용한 정보를 찾고,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해 더욱 정확한 정보와 자료를 확보할 수 있게끔 돕는다. 

아울러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2019년 11월 28일 발표)’의 후속 조치로 지원센터에 학생부 ‘부적정 사례 신고센터’도 함께 설치, 운영함으로써 학생부의 공정성과 신뢰도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학생평가지원×학교생활기록부종합지원 누리집’으로 접속해 누리집 내 ‘학교생활기록부 종합 지원포털 바로가기’ 클릭하면 이용할 수 있다.

학생부 종합 지원센터는 ▲상담 및 정보제공 ▲소통 강화 ▲신고센터 운영 등 총 3가지 서비스를 중심으로 운영한다. 

상담 및 정보제공은 각 시도교육청에서 추천한 전문가로 구성된 ‘학생부 중앙지원단(총 34명)’과 센터 내 전담 전문 인력이 민원·질의 사항에 대해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안내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온라인(지원 포털 내 게시판과 1:1 채팅 문의)을 통해 학생부와 관련한 질의에 대한 답변을 거의 실시간으로 안내할 뿐만 아니라, 전문 상담원과 유선 상담도 할 수 있다. 상담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전화번호 02-559-8091~8093)

또한 학생부 설명 영상(15종, 각각 5분 내외)을 8개 항목별로 게시해 교사들이 궁금한 사항을 곧바로 찾아 확인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올해부터 의무적으로 기재해야 하는 고등학교 기초·탐구교과(군)의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이하 교과세특)에 대한 도움 자료도 지원센터에서 제공해 현장 교원의 활용도와 호응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외에도 정부 수립 이후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학생부 기재‧관리 법규(훈령 또는 예규)와 지침을 한 데 모아 제공함으로써 관련 연구자들에게도 높은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소통강화를 위해서는 지원센터를 수탁·운영하는 한국과학창의재단에 접수된 민원·질의 및 답변내용과 설문조사 결과 등을 데이터베이스화하고, 교사 또는 학부모 대상 설문조사 결과를 정기적으로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에 제공할 계획이다.

교육부와 각 시도교육청은 해당 빅데이터를 통해 학교 현장과 학부모가 필요로 하는 점을 파악해 향후 정책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방침이다. 

학생부 ‘부적정 사례 신고센터’는 학생부 종합 지원센터 내 설치됐다. 학생부 대필, 허위 기재 및 부당정정 등 불법‧부적정 사례를 예방해 학생부의 공정성과 신뢰도를 높이고, 나아가 초·중·고 학사 운영의 공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학생부는 상급 학교 입시를 위한 가장 중요한 전형자료임에도 불구하고, 기재․관리 과정의 공정성에 대한 우려가 있어왔다.

이에 교육부는 2019년 10월에 실시한 학생부종합전형 실태조사를 통해 학생부 내 기재금지 지침을 위반한 사례를 다수 발견하고, 학생부 신고센터 구축‧운영 방안을 포함한 「대입 전형 공정성 강화 방안」(2019년 11월 15일)을 발표한 바 있다.
한편 이번 학생부 종합지원센터 개통과 함께 2017년부터 별도로 운영 중인 학생평가지원포털(https://stas.moe.go.kr)을 학생부 종합 지원포털과 연계해 새롭게 개편함으로써, 학생평가와 학생부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학생평가지원포털은 학생평가의 계획 수립부터 성적산출과 피드백 제공에 이르기까지 학생평가 전반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 중요성이 더욱 증가하고 있는 수행평가와 서술형 평가 문항 등을 제공하고, 상담도 지원하고 있어 현장 교원 등의 꾸준한 이용이 예상된다.

이상수 교육과정정책관은 “학생부 종합 지원센터의 개통으로 학생부 관련 교사와 교육부, 학부모 간 의사소통을 확대함으로써 학생부에 대한 국민의 궁금증이 해소되고, 교사의 학생부 작성 역량 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