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에 사범대 부설 예술 중고등 특수학교 설립
부산대에 사범대 부설 예술 중고등 특수학교 설립
  • 이효정 기자
  • 승인 2020.03.25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은혜 장관·전호환 총장 등 정부서울청사와 부산시청 연결 영상 MOU 체결
특수학교 필요성 공감…최종부지는 부산대 대운동장 인근으로 최종 합의 이뤄

[대학저널 이효정 기자] 부산대학교(총장 전호환)가 추진 중인 「부산대 사범대학 부설 예술 중고등 특수학교」가 교육부와 부산시, 환경단체 및 장애인부모단체 등 관련 기관·단체 간 원활한 설립에 관한 최종 합의를 이뤄냈다.

교육부와 부산광역시, 부산시환경단체·장애인부모단체는 특수학교인 「부산대 사범대학 부설 예술 중고등 특수학교」 설립의 필요성에 공감·합의하고, 향후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25일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날 협약식은 코로나19 관련으로 정부서울청사 교육부와 부산시청을 연결해 화상으로 진행한다.

「부산대 사범대학 부설 예술 중고등 특수학교」는 특수교육 시설 마련을 위한 국정과제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사회적 교육 취약계층이라고 할 수 있는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학교 설립을 위해 부산대와 교육부가 지난 2018년 12월 전국 최초로 국립대 부설 특수학교 설립을 위한 설계비 13.6억 원을 확보하면서 개교를 추진 중이다. 정원 138명의 소규모 특수학교로서 전국 단위의 장애학생이 교육받게 될 예술 중·고등학교가 마련되는 것으로, 2022년 부산 설립이 추진돼 왔다.

이번 협약에 따라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예술 중고등 특수학교」는 당초 신청한 것보다 2,000㎡ 줄어든 14,000㎡ 규모로 지어져 환경훼손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위치도 금정산 아래쪽으로 내려온 부산대 대운동장 인근으로 부지의 70% 이상이 공원부지가 아닌 캠퍼스 내에 자리 잡을 예정이다.

특수학교는 부산대 사범대학과 예술대학의 각종 교육연구시설 인프라를 활용해 금정산 자연숲과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장애학생과 시민들이 숲과 함께 쉴 수 있는 공존의 방향으로 설립된다. 그동안 부산대는 인근의 산림지역 식생 현황과 수목 수령 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목군락을 최대한 그대로 보존하는 방향으로 학교 부지를 선택하고자 노력해왔다.

부산대는 지난해 6월과 9월, 12월, 올해 1월에 시민·환경·장애인단체들과 공청회 및 간담회를 개최해 특수학교 설립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자연환경 보존 방법 등 상생 방안을 마련했다. 교육부 및 부산시와도 지난해 1월부터 20차례 이상의 업무회의를 거치는 등 관련 단체 및 기관들과의 원활한 업무협조와 특수학교 설립에 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적극적인 활동을 펼쳐왔다.

처음 지난해 9월 도시관리계획 신청 당시 부산대가 제안한 산성로 인근 부지는 관련 단체 및 기관 간 검토를 거쳐 채택되지 못했으나, 이번에 부산대가 제안한 부지가 환경훼손을 최소화하고 상호 합의에 이르게 한 최종 부지로 확정되면서 이날 업무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설계는 공모를 통해 친환경 특수학교로 이뤄져 부족한 장애인들의 학습공간을 마련함으로써 문화예술 분야의 학습권을 확보하고 장애인들의 문화예술 재능을 사회적 일자리로 연계시킴으로써 국립대의 공적 역할을 이행하는 방향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부산대는 금정산의 환경적 가치 홍보와 자연환경 보호 활동 및 교육을 위한 ‘금정산 생태환경 교육센터’ 설립 공간을 제공하는 등 금정산 환경보호에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부산대 전호환 총장은 이날 협약식과 관련, “오늘 MOU 체결을 위해 교육부와 부산시, 환경단체와 장애인단체 관계자 여러분과 우리 대학이 오랜 시간 소통과 공감대 형성을 위해 노력해 왔는데, 서로 한 발씩 양보하고 마음을 모아서 전국 최초의 국립대 부설 예술 특수학교를 설립할 수 있게 됐다”며 “우리 부산대 사범대와 예술대의 각종 교육시설 인프라를 활용해 장애학생과 시민들이 숲과 함께 배우고 숨 쉬는 공존의 공간으로 태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