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CH 노준석 교수, 국제 재료학회지 편집맡아
POSTECH 노준석 교수, 국제 재료학회지 편집맡아
  • 신효송 기자
  • 승인 2020.03.16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타표면 연구의 최고 학자들 참여…세계적 위상 확인

[대학저널 신효송 기자] POSTECH(포항공과대학교, 총장 김무환) 기계공학과·화학공학과 노준석 교수가 세계적인 권위의 재료학회(Materials Research Society, MRS)가 발행하는 회보지 3월호의 편집을 맡아 눈길을 모으고 있다.

MRS는 90여 개 국가, 1만 5,000명 이상의 교수, 연구원, 기업인, 학생 등의 회원이 속해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재료 연구 분야 학회로, 다양한 재료 관련 연구의 학회를 주관하고 있으며 한국 연구자들이 많이 참여하는 국제 학회 중 하나다.

이 학회에서 매월 발행하고 있는 ‘재료학회지(MRS Bulletin)’는 매월 주제를 선정, 그 분야의 선진 연구자를 초청하여 관련 연구 동향을 소개하고 분야의 전망 및 중요 리뷰를 심도 있게 다루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번 2020년 3월호는 POSTECH 노준석 교수가 탁월한 성과를 내고 있는 ‘평면광학을 위한 메타표면(Metasurfaces for Flat Optics)’을 주제를 다뤘다.

이 회보는 노 교수의 ‘메타표면과 평면광학에 대한 소개글’을 필두로 하여, △미국 퍼듀대 알렉산드라 볼타세바(Alexandra Boltasseva) 교수의 ‘다차원재료기반의 평면광학 메타표면’ △스탠포드대 조나단 판(Jonathan Fan) 교수의 ‘자유형상 메타표면을 위한 최적설계’, △서울대 이병호 교수의 ‘메타표면 기반 이미징’, △호주국립대 유리 키브샤(Yuri Kivshar) 교수의 ‘메타표면의 비선형성’, △이스라엘 텔아비브대 하임 수코우스키(Haim Suchowski) 교수의 ‘인공지능 기반의 메타표면 설계 기법’이 담겼다.

모두 메타표면 연구과 관련한 세계적인 연구자들로, 이들의 연구를 아우르는 회보를 편집했다는 것은 이 분야 연구에서 노 교수의 위상을 증명하고 있다.

노준석 교수는 “총괄편집자로 세계적인 학자들과 함께 재료학회지 3월호를 발간하게 돼 영광”이라며 “회보지 발간에 즈음하여 오는 25일에는 회보지에 소개된 특집이슈를 설명하고, 해설하는 온라인 강의(MRS Webinar)도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 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