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육보건대, 전방위 교육 혁신으로 진심인재 양성
삼육보건대, 전방위 교육 혁신으로 진심인재 양성
  • 이승환 기자
  • 승인 2020.02.26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보건의료 분야를 선도하는 ACE 교육혁신 체제 구축’ 목표 교육과정 혁신
4차 산업혁명 RAPID SCORE, 글로벌 ACE 인재양성 등 6개 프로그램 추진

[대학저널 이승환 기자] ‘진심으로 교육하여 진심의 인재를 양성하는 진심대학’을 미션으로 한 삼육보건대학교(총장 박두한)는 ‘최고의 직무능력을 갖춘 보건 의료분야 전문인재 양성’이라는 비전 아래 ‘가장 입학하고 싶은 대학, 가장 교육만족도가 높은 대학, 가장 취업이 잘 되는 대학’을 교육목표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개교 100주년인 2036년을 내다보며 지난 2017년 ‘2025 ACE36 중장기 발전 계획’을 수립했고, 2019년에는 4차 산업혁명 대응 및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수행을 위해 ‘글로벌 나눔을 실천하는 ACE 진심삼육인 양성’을 사업목표로 수립하고 대학의 중장기 발전 전략을 실행하고 있다. 중장기 발전 전략은 △교육과정 △직업교육 △산학협력 △국제협력 △성과관리 등 5가지 혁신을 바탕으로 한다. 이 가운데 ‘글로벌 보건의료 분야를 선도하는 ACE 교육혁신 체제 구축’을 목표로 추진되는 삼육보건대의 교육과정 혁신 행보를 종합한다.


인재상 및 핵심역량을 고려한 교육과정 혁신을 위해 삼육보건대는 ‘글로벌 보건의료 분야를 선도하는 ACE 교육혁신 체제 구축’이라는 목표를 수립했다. 이를 위해 삼육보건대는 교육혁신단을 조직하고, 산하에 3개 센터(교수학습지원센터, 직업교육혁신센터, 교양교육혁신센터)를 두고 학생의 역량 향상을 Attitude(소양), Creativity(창의성), Expertise(전문성) 영역으로 나눠 체계적인 지원에 나서고 있다.

교육 혁신을 위한 삼육보건대의 6개 프로그램

교육 혁신 전략은 총 6개 프로그램으로 세분화해 추진한다. 글로벌 전공능력과 인성을 겸비한 ACE 인재양성을 추진목표로 한 △글로벌 ACE 인재양성 프로그램, 재학생 충원율 향상 및 학생 성공 능력 향상을 위한 △혁신적 FYE 모델 개발 및 운영, 학생성공을 지원하기 위한 평생학습 체제 구축 일환의 △학생 통합역량 증진 프로그램,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기술을 습득해 전공과 접목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4차 산업혁명 RAPID SCORE, 수업 혁신 및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교원 통합 역량 증진 프로그램, 핵심역량기반 교양 교육·서비스러닝 개발 및 운영을 목적으로 한 △교육과정 혁신 프로그램이다.

1. 글로벌 ACE 인재양성 프로그램
삼육보건대는 글로벌 역량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시대에 경쟁력 있는 ACE 인재 양성을 목표로 전공탐방, 전공연수, 전공연계 현장체험, 글로벌 외국어 교육, 글로벌 동아리 운영 등을 내용으로 한 총 5개(Frontier, Explorer, Volunteer, Superior, Propeller)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 해외 전공탐방 프로그램 ‘SHU Frontier’ : 학생주도형 글로벌 단기 프로젝트로 스스로 해외 우수 산업체 및 교육기관으로 체험형 연수를 추진해 학생의 글로벌 리더십 함양과 외국어 학습 동기부여 및 해외 취업 의지를 고취할 수 있도록 한다. 참가 후 지속적인 후속 관리를 통해 전담부서-학생, 전담 부서-해외기관, 학생-해외기관의 네트워킹으로 졸업 후 실질 적인 연계성과를 도출한다.

SHU Frontier·SHU Explorer 발대식 및 사전교육
SHU Frontier·SHU Explorer 발대식 및 사전교육

▶ 해외 전공연수 프로그램 ‘SHU Explorer’ : 글로벌 직무능력과 취업경쟁력 향상을 위해 해외 우수 산업체 및 교육기관에서 포괄적이고 총체적인 전공기반 연수를 추진하는 프로그램이다. 기존 어학만을 위한 연수에서 벗어나 전공+전공외국어+직업문화교육이 통합된 연수를 전공별, 학년별 로드맵에 맞춰 체계적으로 추진해 목표를 달성하도록 유도한다. 해외 우수 산업체 및 교육기관 현장에서 습득한 실무능력 및 현장과제 해결 능력을 바탕으로 해외 취업·진출의 발판도 마련한다.

▶ 해외 전공연계 현장체험 학습 ‘SHU Volunteer’ : 전공기반 현장체험 학습 프로그램과 글로벌 현장 활동을 융합한 프로그램이다. 현지의 요구에 응해 배움(learn to share)을 나눔(share to learn)으로 승화시키고, 더불어 삼육보건대의 교육 이념인 진리, 사랑, 봉사를 적용해 세계인과 진심으로 마음을 나누고 함께 소통하는 진심 인재 및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 글로벌 동아리 프로그램 ‘SHU Superior’ : 전공 관련 해외활동, 해외취업을 위한 국내 특별반(superior group) 운영을 통해 단계별 비계(scaffolding)효과를 적용한 사전 준비 및지원 프로그램이다. 학과, 전공별 목적기반 특별 교육 프로그 램을 실시하고 동일국가 진출에 대한 목표를 가진 동질그룹 (homogeneous group)이 함께 협력, 경쟁하도록 함으로써 해외진학과 취업을 지원하고 글로벌 인재로의 성장을 북돋는다.

▶ 글로벌 실무외국어 프로그램 ‘SHU Propeller’ : 전공별 맞춤형 교육과정을 통해 현장 실무 중심의 외국어 교육 및 전공과 관련된 외국어 통합교육을 추진하는 프로그램이다. 통합적이고 혁신적인 외국어 교육과정 개편을 통해 국내외 직무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외국어 구사 능력을 구비하고 외국어에 대한 자신감을 증대시켜 지속적인 자기개발의 기회를 갖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비교과 형태의 참여형 외국어 프로그램(SHU ELP, CSC, 외국어 동아리 등)을 운영하고 있다.

‘글로벌 ACE 인재양성 프로그램’은 학생 개개인의 글로벌 역량강화뿐 아니라 세계적 수준의 대학으로 발돋움하는데 필수적인 대학 전체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와 해외 교육 수출, 외국인 유학생 유치를 위한 거버넌스 확대에도 보탬이 될 것으로 삼육보건대는 기대하고 있다.

2. 혁신적 FYE 모델 개발 및 운영
‘혁신적 FYE 모델 개발 및 운영’은 재학생 충원율 향상 및학생 성공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신입생을 대상으로 성격, 학습유형에 따른 1:1 학습코칭 및 기초학습능력 증진, 지역연계 사업 진행 등 혁신적 FYE(First Year Experience) 모델을 개발해 입학 초기부터 학생성공을 체계적으로 지원 하는 것이 특징이다.
세부 프로그램은 학습・성격유형 검사를 통해 신입생의 대학생활 및 학업 적응에 도움을 주는 △Just for you, 대학 및 소속학과의 이념과 비전을 인지함으로써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차별화된 학기 운영 △비전세움학기, 교수와 신입생으로 구성된 소그룹이 지역사회와 연계한 프로그램을 갖고 자체개발한 교재를 통해 인성 및 리더십을 함양하는 △ACE리더십 프로그램 등으로 나뉜다.
혁신적 FYE 모델은 3개 세부 프로그램을 통해 신입생을 위한 1:1 맞춤형 상담과 진로지도가 가능하며 입학 초기부터 재학생 스스로 비전을 수립할 수 있도록 유도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적성에 맞는 진로 선택 및 취업률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아울러 기초학습 미달자를 조기 파악해 관련 프로그램을 지원함으로써 재학생 학습능력 증진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궁극적으로 신입생 충원율 향상 및 중도 탈락율 감소 효과도 기대된다.

3. 학생 통합역량 증진 프로그램
학생성공을 지원하기 위한 평생학습 체제 구축을 목표로한 학생 통합역량 증진 프로그램은 학습역량 개발 및 증진 프로그램, 비교과 통합관리 프로그램, 핵심역량 진단도구 고도화, ACE 취업지원 프로그램 등 6개 세부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이중 학습역량 개발 및 증진 프로그램은 학습역량 강화를 위한 학습법 특강, 산업현장에서의 직무능력 함양을 위한 산업체전문가 초청 현장 밀착 특강, 학습부진의 극복을 위한 기초학습능력 향상 특강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 학과 특성에 맞춘 주제를 사전 조율·선정해 운영된다. 아울러 핵심역량 진단 도구 고도화는 대학의 6대 핵심역량을 180개의 자기문답식 검사와 더불어 문제 풀이 방식을 혼용한 형태로 고도화해 핵심역량 진단 결과의 신뢰성을 담보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에게 반드시 필요한 학습 전략 및 방법을 소개해 학업 능력 향상을 돕고 학생 커뮤니티 중심의 멘토링 운영을 통한 자기주도 학습 공동체 구축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4차 산업혁명 RAPID SCORE 수업 모습.

4. 4차 산업혁명 RAPID SCORE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산업현장에서의 융복합적인 업무 역량 외에도 첨단 기술에 대한 이해 및 적용능력이 필수적이다. RAPID는 로보틱스(Robotics), 인공지능(Al), 3D 프린팅 (Printing),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드론(Drone) 등 5가지 신기술을, SCORE는 기술(Skill)역량을 의미한다. RAPID SCORE는 4차 산업혁명 시대 재학생들이 반드시 다뤄야만 하는 핵심 기술을 습득해 전공과 접목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특별 과정이다.

▶‘SMART PBL&Open Course Ware’ : 정규 교육과정 및 비교과 프로그램에도 폭넓게 활용 가능한 온라인 콘텐츠를 개발&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작게는 수업 단위에서의 플립러닝 콘텐츠부터 크게는 K-MOOC 사업에 탑재할 수 있는 콘텐츠에 이르기까지 학과별, 학습자 수준별로 프로젝트 기반의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를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혁신 기술 기반 교육 프로그램’ : 코딩교육 및 3D프린팅, 로보틱스, 드론 등에 관한 교육을 통해 미래 산업 현장에서 요구하는 새로운 직무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추진한다. VR 콘텐츠를 도입해 보건 분야 특성상 실습이 어려운 교과 내용을 실제와 유사하게 체험할 수 있는 발전된 교수 학습 환경을 마련한다.

5. 교원 통합 역량 증진 프로그램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혁신 교수학습체제 운영을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이다. 임용 10년 이상의 교수를 대상으로 최신 산업 트렌드 및 직무 능력 향상 재교육 등을 하는 △Restart Professor 교원 역량강화, 교원의 역량증진을 통해 수업을 혁신하는 것을 목표로 한 △ACE 혁신 교원 인증제 도입 및 운영 △교원전공 및 직무능력 향상 프로그램 등이 있다.

6. 교육과정 혁신 프로그램
헬스케어, K-뷰티 산업의 확대 등 외부 환경의 변화로 인해 전문대학 자체의 경쟁력을 확보해야 하는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 도입 확대가 필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삼육보건대는 직업교육혁신센터를 중심으로 디지털 뱃지 개발 운영, 매트릭스 교육과정 개발, 서비스러닝 도입 및 운영, 현장중심 교육과정 운영, 핵심역량 기반 교양 교육과정 등을 세부 프로그램으로 2021년까지 추진한다.

2019년 교육 혁신 우수 성과

교육목표와 인재상 및 발전계획에 부합하는 수요자 중심 교육 혁신을 통해 글로벌 ACE 진심인재를 양성하는 진심대 학으로 도약하고자 나선 삼육보건대는 전방위적인 혁신노 력의 결과로 지난 2019년 한 해 동안 값진 성과를 거뒀다.

▶ 4차 산업혁명 RAPID SCORE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3D 프린팅, 로보틱스, 드론, 코딩, VR 등을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과별 재학생의 핵심기술 활용 및 적응력을 높이는 한편, 미래 산업현장에 적합한 우수 인재를 양성하는데 본격 나섰다. 이 결과 전체 7개 학과의 특색에 맞는 비교과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으로 융복합교육 전체 참여 학생은 659명(재학생 대비 51%), 교육만족도 4.5 이상(최고 4.9)을 달성했다.

▶ 교육과정 : 인재상을 반영한 핵심역량 기반 매트릭스 교육 과정 개발 매뉴얼을 제작해 전체 학과에 배포했으며, 총 7개 학과 중 5개 학과(70% 이상)의 교육과정을 핵심역량 기반 매트릭스 교육과정으로 개발했다. 향후 대학의 전체학과 교육과정을 핵심역량 기반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아울러 교양교육 혁신센터를 중심으로 10단계의 핵심역량 기반 교양 교육과정 개발 절차 및 교육과정 운영 프로세스를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핵심교양, 직업기초교양, 전공기초교양, 기초융합교양의 모든 교과목을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개발 및 운영하고 있다.

▶ 제도개선 : 전체 전임교원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혁신직업교육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ACE 혁신 교원 인증제’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으며 3개년 운영 목표에 따라 현재 전체 교원 중 71.4%가 Level 1 인증을 달성했다.

▶ 교수법 : 재학생 핵심역량 강화를 위해 정규 교과에 스마트 PBL 수업 설계를 도입해 1:1 컨설팅 지원 총 10건, 교육 운영에 필요한 모바일 학습 관리솔루션 Creccer 앱 8개월 지원 및 PBL 수업 성과 공유회를 1회 개최했다.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팀 기반 학습(Teambased Learning),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based Learning)을 융합한 삼육보건대만의 혁신적 교수학습법인 FTP를 개발해 적용하는 성과도 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