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교협 고등직업교육연구소, 2019년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
전문대교협 고등직업교육연구소, 2019년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
  • 이승환 기자
  • 승인 2020.02.20 1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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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수행 연구 3건 발행, 배포
고등직업교육연구소, 전문대학의 혁신과 발전을 위한 정책 연구 연중 수행

[대학저널 이승환 기자]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부설 고등직업교육연구소(소장 양광호, 한국영상대 교수)는 ‘전문대학 평생직업교육 여건진단 및 추진모델 연구’ 등 2019년 한 해 동안 수행한 연구 3건을 연구결과 보고서로 발행・배포했다.

‘전문대학 자격중심 교육운영 체제 연구’(연구책임자 윤태복 서일대 교수)는 국내외 자격 중심 교육운영 현황을 조사하고, 전문대학에서의 자격 중심 교육운영에 대한 수요를 조사했다. 이를 토대로 세무회계, 토목공학, 외식산업 세 개 전공을 중심으로 전문대학에서의 자격중심 교육운영 모델을 개발했다.
 
‘전문대학 교원의 직업교육 수행능력 향상 방안 연구’(연구책임자 장승희 장안대 교수)는 전문대학 교원의 역량 강화의 중요성과 의미에 대한 이론적 고찰, 주요 선진국의 고등직업교육 교원 역량 기준과 교원 교육 시스템 분석, 전문대학 교원선발 및 연수 체계 현황 조사를 실시했다. 이를 근거로 한 전문대학 교원의 직업교육 수행능력 연수체계 모델과 실행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전문대학 평생직업교육 여건진단 및 추진모델 연구’(연구책임자 양광호 한국영상대 교수)는 4차 산업혁명, 평균 기대수명의 증가 등으로 생애주기별 학습이 필요한 평생학습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136개 전문대학이 평생직업교육 중심기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전문대학의 평생직업교육 여건진단을 토대로 여건별 평생직업교육 추진모델과 추진방안을 도출했다. 

양광호 연구소장은 “학령인구 감소와 인구 고령화, 4차 산업혁명 등 사회·경제적 변화 속에서 전체 전문대학은 미래사회에 필요한 전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고등 직업교육 체제로의 혁신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며 “고등직업교육연구소는 전문대학의 변화와 혁신에 도움이 될 만한 정책개발을 위한 연구를 수행했고 이번에 2019년 연구결과 보고서로 그 연구 내용을 담아 발간하게 됐다. 이번 연구가 단순한 보고서로 남지 않고, 정부 정책사업화 될 수 있도록 교육부와 긴밀히 소통하고 관련 연구물을 추가 보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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