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교협 정기총회 개최...19대 회장에 남성희 대구보건대 총장 선출
전문대교협 정기총회 개최...19대 회장에 남성희 대구보건대 총장 선출
  • 이승환 기자
  • 승인 2020.01.21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도 주요 사업계획 확정...21대 총선 대비 전문대학 정책공약 보고
유은혜 장관 “전문대교협과의 TF(정책 공동 협의회) 올해도 운영, 교육부 내 전문대학 전담 부서 늘릴 것"

[대학저널 이승환 기자]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제19대 회장에 남성희 대구보건대학교 총장이 선출됐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이하 전문대교협)는 21일 서울 양재동 더케이호텔에서 ‘2020년 정기총회’를 개최하고 남성희 현 회장직무대행을 새 회장으로 선출했다. 

남성희 회장은 18대 이기우 회장이 사퇴한 지난해 12월부터 회장직무대행으로 전문대교협을 이끌어왔다. 회장 임기는 2020년 9월까지다. 

남성희 회장은 “2개월 동안 수행한 회장직무대행 역할이 쉽지 않았지만 보람도 있었다”며 “악보에 있는 대로 음표와 쉼표에 따라 원칙대로 박자에 맞춰 가듯 그런 책임감으로 역할을 다하겠다. 전문대학의 어려움, 지방대학의 어려움, 여성으로서 마이너들의 어려움을 잘 알고 있기에 그 핸디캡을 극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해 전문대교협 발전에 이바지하겠다”고 밝혔다.

전문대교협은 이날 총회에서 2020년도 주요 사업계획으로 △전문대학 입학자원 확보 지원 강화 △전문대학 경쟁력 강화 지원 △교직원 및 학생의 역량개발 지원 △전문대학 대국민 인식 개선 △전문대학 지원체제 강화 등을 확정했다.

또한 올해 4월 총선을 대비해 마련한 전문대학 정책공약 개발 내용도 보고했다. 이날 발표한 공약개발(안) 실현전략은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고등교육 체제 혁신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문대학 혁신 지원 △지속가능한 고등직업교육 육성을 위한 국가 책무성 강화 등의 3대 아젠다(Agenda)와 그에 따른 8대 정책으로 구성돼 있다. 

전문대교협은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총선대비 정책공약(안)을 1월말 최종 확정할 예정이며 2~3월 중 정당별 공약채택 협의 추진에 나설 계획이다. 총회에서는 총선대비 전문대학 정책공약집 ‘1000만 전문대학인이 바라는 고등직업교육 르네상스 실현전략’도 참석자들에게 배포됐다. 

이날 총회에 참석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축사에서 “지난 해 운영한 교육부-전문대교협 정책 공동 협의회(TF)에 전문대학 총장님들과 대학관계자들께서 적극 협력해주셔서 많은 성과를 이뤄낼 수 있었다”며 “올해도 교육부-전문대교협 정책 공동 협의회를 협력과 소통의 창구로 운영하고,「전문대학 혁신방안」등이 현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2020년부터 지역과 대학-전문대학 상생모델 구축을 위해 새롭게 추진되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에 대한 전문대학의 관심과 협조도 요청했다.

유 장관은 전문대의 중요성에 비해 전문대 전담 교육부 부서가 1개과 밖에 없다는 개선 건의를 받아왔다고 언급하며 “내부에서 조직개편 논의를 하고 있으며 담당 부서를 2개과로 확대 개편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논의하고 있음을 알려드린다. 전문대학과 관련된 혁신사업과 방안들을 행정적으로나 정책 추진 차원에서 뒷받침하기 위해 인력을 증원하는 것도 적극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날 총회 중에는 서울예대 이남식 총장, 수원여대 차보숙 총장, 인천재능대 권대봉 총장 등 2019년 한 해 동안 총장에 취임한 19개 대학의 신임총장 소개와 상견례 행사도 열렸다.

한편 이날 정기총회에 앞서 열린 ‘2019년도 전문대학인상 시상식’에서는 고등직업교육 발전과 전문대학 위상 제고에 힘쓴 이건호 두원공대 교수, 이용환 혜전대 교수(교원 분야) 김희자 강동대 팀장, 이유진 거제대 직원(직원 분야) 김길상 마이스터케이 대표, 최병용 연천군 보건의료원 원장(졸업생 분야)에게 상패와 상금이 수여됐다.

아울러 14, 15, 17, 18대 회장을 역임하며 전문대교협 발전에 헌신한 이기우 전 인천재능대학교 총장에게 공로패를 수여하고 감사를 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