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 Bio Beauty산업 지역 동반성장을 위한 산학협력 포럼 개최
대구한의대, Bio Beauty산업 지역 동반성장을 위한 산학협력 포럼 개최
  • 이승환 기자
  • 승인 2020.01.18 2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경상북도 K-뷰티 사업 및 LINC+ 산학협력 성과 발표 및 전시
DHU 바이오뷰티 창업 펀드 200억 조성 추진
대구광역시장, 경상북도지사, 경산시장, 대학 총장 등 560여명 참석

[대학저널 이승환 기자]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는 17일 인터불고호텔 컨벤션홀에서 대구광역시장, 경상북도지사, 경산시장 및 기업관계자 등 560명이 참석한 가운데 “Bio Beauty산업 지역 동반성장을 위한 산학협력 포럼”을 개최하고, 대구·경북 K-뷰티 산업육성을 추진한 성과를 공유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지자체뿐만 아니라 대구가톨릭대학교, 경일대학교, 대경대학교, 대구보건대학교 등 지역대학들이 함께 참여하여 Bio Beauty산업을 통한 동반성장 의지에 힘을 보탰다.

대구한의대학교는 2010년부터 경상북도 및 경산시와 공동으로 대구R&D특구(경산시 유곡동 일원)를 중심으로 Bio Beauty산업 산학협력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다. 이에 대구한의대는 지자체, 기업 및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Bio Beauty 산업분야의 창업, 공동기술개발, 연계교육과정 운영 및 글로벌 진출 지원 등 다양한 지역사회와 협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또한, 대구시와 공동으로 통합의료진흥원 전인병원 및 대구테크노파크 한방산업지원센터 운영에도 긴밀한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그 결과 대구한의대가 위탁운영 중인 경상북도 화장품 브랜드 클루엔코(CLEWNCO) 참여 기업들의 최근 3년간 국내 매출이 9배, 해외 매출은 56배의 괄목할 만한 성과들 내고 있으며, 이는 지역의 새로운 먹거리로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산학협력 성과를 지역사회와 공유 및 확산하기 위해 가진 이번 산학협력 포럼은 대구한의대학교의 산학협력성과발표, DHU 바이오·뷰티 창업 펀드 조성추진식, 산학협력 유공 기업 및 협의체·교원·학생 시상, 지역·대학의 동반성장 선포식 등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1부 식전행사에서는 대학의 연구 성과 확산을 통한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해 ▲LINC+ 사업연계 산학협력 성과 전시회 ▲IPP사업 성과 발표 및 수료식 ▲경상북도 K-뷰티 기업 간담회 및 IR 설명회 ▲산학협력 R&D 활성화 포럼 ▲대구뷰티수출협의회 상생발전을 위한 간담회 ▲LINC+ 기업지원사업 설명회 등을 가졌다.

이어진 공식행사에서는 △전국대학부총장협의회 박충화 회장의 지역 동반성장을 위한 산학협력 방향 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 △박수진 미래산학융합본부장 및 LINC+사업단장의 대구한의대 산학협력 성과 발표 △강현재 K-Beauty 융복합산업 육성사업단장의 경상북도 K-Beauty사업 성과 발표 △대구의료관광진흥원 김승호 본부장의 K-Beauty와 의료관광의 성공사례 및 발전방향 발표 △전경련 중소기업협력센터 박철한 소장의 전경련 중소기업지원 우수 사례를 각각 발표했다.

또한, DHU 바이오·뷰티 창업펀드 조성을 위해 대학, 벤처투자사 등이 참여하여 20억 원의 투자를 약정하였고, 이를 2027년까지 200억 규모로 확대하여 지역 Bio Beauty 중소기업 성장을 견인해나갈 계획이다.

변창훈 총장은 “우리 대학은 한의학의 산업화를 위해 대학 내 축적된 기술역량을 기반으로 BIO BEAUTY 산업 지자체, 지역 대학, 기업 및 지역사회와 긴밀한 상생협력 체계 구축을 통해 다양한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특히 오늘 포럼을 계기로 Bio Beauty 창업펀드 200억 조성을 추진하고, 지역창업 생태계 고도화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 지역사회 발전에 좀 더 이바지할 수 있도록 대학의 책무를 다할 생각이다. 또한 지역사회 및 지역산업과의 협업에 기반을 둔 산학연계 교육을 통해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고, 이를 통해 대학과 지역기업, 지역사회가 함께 동반성장하는 지속가능한 일체형 산학협력 생태계를 조성하여 지역사회 발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Bio Beauty산업 지역 동반성장을 위한 산학협력 포럼에는 대구한의대 변창훈 총장과 이재수 총동창회장, 권영진 대구광역시장, 전우헌 경상북도 부지사, 최영조 경산시장, 권업 대구테크노파크 원장, 이재훈 경북테크노파크 원장, 이택관 경북바이오산업연구원장, 김태영 환동해산업연구원장, 박충화 전국대학교 부총장협의회장, 박철한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협력센터 소장, 박성환 경북IT융합산업기술원장, 김용승 가톨릭대학 교수(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 등이 참석해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협력을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