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획] LINC+로 확 달라진 우리 대학 - 한국기술교육대학교(코리아텍)
[특별기획] LINC+로 확 달라진 우리 대학 - 한국기술교육대학교(코리아텍)
  • 이승환 기자
  • 승인 2020.01.17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텍 원스톱 기업지원 'T-Link plus' 운영
지역 연계 CCTV 구축, 지역 청소년 대상 인재양성 및 진로체험 교육 실시

[대학저널 이승환 기자] 충청권 LINC+ 수행 대학인 코리아텍(한국기술교육대학교, 총장 이성기)은 ‘기업과 지역사회 발전을 선도하는 산학협력 최우수 대학’을 비전으로 ▲환경 변화에 유연한 산학협력친화형 대학체제 확산 ▲취・창업에 강한 ‘다담형 인재’ 양성 ▲기업 및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쌍방향 협력 강화 등 3대 전략 실현을 위한 적극적인 활동에 나서고 있다.

□ 기업 간 산학협력 성과

약 1,000여개의 가족회사(2019년 11월 기준)를 두고 있는 코리아텍은 기업 애로기술 해결을 위한 산학공동연구과제, 기술자문, 특성화 교육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코리아텍 원스톱 기업지원 'T-Link plus'를 운영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대학 보유 연구 성과물의 민간이전 활성화 및 성공적인 기술사업화 지원을 통해 대학과 지역기업 간 상생 산학협력 모델을 구축하며, 예비창업자 및 초기 창업자 대상 사업화 지원을 통해 지역기반 강소기업으로의 육성을 지원한다. 

특히, 핵심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기술자립 역량강화를 통해 기술독립국으로 혁신성장을 위한 대학과 기업 간 유기적인 상생·협력방안을 포함한 산학협력모델 발굴 및 지원에도 나서고 있다. 지원 대상은 충남 소재 중소기업 및 지역 내 주민등록 예비창업자로 코리아텍이 보유한 연구 성과물(특허권)에 대해 이전을 받는 중소기업(예비 창업자)을 대상으로 검증을 위한 사업화 패키징을 지원한다.

□ 지역연계 성과

▶ 천안시 남산지구 내 스마트 CCTV 구축사업 추진 : 위험상황(싸우는 장면, 납치하는 장면, 범죄장면 등)을 감지할 수 있는 지능형 위험상황 감지 소프트웨어를 개발(컴퓨터공학부 조재수 교수)해 천안시 관제센터 내에 설치함으로써 안전한 지역을 만드는데 기여했다. 시범사업을 통해 소프트웨어를 보완하고, 안정성이 확보되면 적용지를 확대할 계획이다.

▶ 독립기념관 혁신 아이디어 공모전 : 대학(원)생의 창의적인 융복합기술 아이디어를 발굴, 독립기념관 전시 공간 혁신에 적용함으로써 스마트 박물관 선도 모델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지역사회의 니즈 해결을 위해 코리아텍의 시스템과 자원을 적극 활용해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선순환적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코리아텍과 학술교류 관계의 비링크대학 연계를 통해 지역상생 산학협력을 확산할 계획이다.

▶ 지역 초・중・고교 대상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양성 교육 확대 : ‘2019 4차 산업혁명 시대 꿈찾기’ 제목으로 천안 지역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코리아텍의 첨단기술 장비・기술・시설 견학과 과학/기술 기반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에 대한 안목을 제공하고 미래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했다. 2019년 9~11월까지 총 9개교 460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천안 소상공인 역량강화 워크숍 지원 : 코리아텍과 천안소상공인연합회가 상호 협력하여 천안 소상공인 및 지역인재 역량강화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했다.

▶ ‘2019 천안시 연계 청소년 진로체험 패스티벌’ : 지역 내 인프라를 활용한 자생적인 진로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4차 산업혁명 시대 대응 및 수요자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진로설계 기회를 제공했다. 2019년 9월 19~20일 열린 행사에는 천안지역 31개 중학교 학생 1,050명이 참가해 ▲VR/AR 체험 ▲드론조종체험 ▲나만의 소금입욕제 만들기 체험을 진행했다.

‘담헌 홍대용 학술문화축제’
‘담헌 홍대용 학술문화축제’ 모습

▶ 다담프로젝트 추진 : 천안 출신 조선 후기 실학자인 담헌 홍대용을 재조명, 담헌 홍대용의 실학사상 및 업적을 연구・교류하는 장을 형성하여 지역인물의 홍보와 문화 콘텐츠 마련, 대학 구성원의 ‘실사구시’ 의식을 함양하는데 나서고 있다. 

‘프로젝트 A’는 아산 건재고택 전통건축 및 전통조경, 추사 김정희 편액 답사, 외암마을 소장 고서 및 고문서 설명, 관련 문화재 답사를 통한 문화컨텐츠 벤치마킹 등이다. 

‘프로젝트 B’는 타 대학과 연계해  담헌 홍대용의 사상 및 관련 연구실적을 발표하고 토론의 장을 마련해, 향후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고취할 수 있는 학문적 공간의 마련을 주된 내용으로 했다. 

현재 준비 중인 ‘프로젝트 C’는 담헌 홍대용 초상 확보를 위한 북경 연행이다. 청나라 항주 출신 엄성이 그린 문집의 원본 소실 후 모사된 그림 중 정본으로 인정된 초상화 중 1850년 나이지가 모사한 베이징대 소장본 확보를 통해 홍대용의 형상을 구체화하는 작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