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 끝판왕 시리즈 - ⑦ 자연계열 합격 학생부를 읽다: 2
학생부 끝판왕 시리즈 - ⑦ 자연계열 합격 학생부를 읽다: 2
  • 대학저널
  • 승인 2020.01.09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생들의 꿈과 진로를 향해 달려온 3년이라는 시간, 그 노력과 열정의 흔적이 묻어나는 ‘학생부’. 구체적인 목표를 실제 행동으로 옮겨 원하는 대학에 합격한 이들의 이야기가 담긴 『학생부 끝판왕』을 통해 생생한 목소리를 들어보자. 선배들의 합격 학생부를 읽고, 그 속에 나를 담아 진정성이 가득한 나만의 학생부를 만드는 과정에서 대학이 보이고 미래의 비전이 나타날 것이다. 다양한 활동에 개별 학생의 순색[純色]을 입힌 특색 있는 학생부를 지금부터 함께 만들어 가보자.

자연계열 합격 학생부를 읽다: 2

이전에는 전공적합성이라 불렸던 평가 요소가 계열적합성으로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각 대학 학과별 합격생들의 결과를 분석하는 것도 상당히 의미 있는 일이겠지만, 계열별 합격 사례를 분석하는 것 역시 학생부종합전형의 맥락을 이해하는데 있어 중요한 부분이다. 이에 학생들이 공통적인 방향성을 갖고 진행한 활동 및 개별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통해 합격 학생부가 보여주는 그들만의 패턴과 항목별 데이터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번 시간에는 자연계열 합격 학생부 속 데이터를 바탕으로 합격 로드맵을 펼쳐본다. 수학, 과학 등 자연의 질서와 논리를 다루는 계열의 특성을 바탕으로 물리천문학부, 천문우주학과, 지구환경과학과, 대기과학과, 주거환경학과 등 ‘물리’ 관련 학과들을 중심으로 살펴보자.

학교에서 학생에게 제공하는 활동
〔자율활동, 진로활동〕에서는 물리학을 주제로 한 실험 및 심화학습 과정이 자주 나타난다. 물리 영재학급, 과학 전람회, 융합과학대회, 물리 토론대회, 자연과학 체험캠프 등 물리학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을 주제로 실험을 구성하고 진행한 후, 유의미한 결론을 도출했다. 또한 ‘직진도로’ 웹진 기자, 과학 주제 특강, 고교-대학 연계 융합프로그램 학술대회 등을 통해 평소 관심을 가진 물리 관련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다양한 학문 영역과 연결 지어 생각해보는 경험을 가졌다.

학생들의 실력을 드러내는 〔수상〕의 경우 물리 실험대회, 발명 아이디어대회, 과학창의력 경진대회, 골드버그 장치 만들기 대회, 이공계 전공능력 증진대회, 융합탐구 경진대회 등 창의력을 기반으로 발명과 물리 관련 실험을 진행하며 과학 지식을 활용하는데 우수함을 보였다. 그리고 소논문 발표대회, R&E 발표대회, 주제 탐구 발표대회. 사회통합대회 등 하나의 주제를 바탕으로 장기간의 조사, 분석, 연구를 통해 탐구역량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았다.

학생이 학교에서 주도적으로 전개하는 활동
자신의 진로 및 적성과 연관된 〔동아리활동〕을 통해서는 ‘물리 동아리’에서 3D 프린트를 활용하여 태양계 및 별자리를 소개하는 모형을 제작했다. ‘천체관측 동아리’에서 주제별 천체 관측을 바탕으로 천체사진전을 기획·운영했다. ‘건축 동아리’에서 전통 한옥의 미를 살리면서도 친환경 자재를 활용한 건축 사례를 분석했다. ‘자연계 독서 토론 동아리’에서 ‘파인만의 QED 강의’를 읽고 양자이론으로 미시 세계를 설명할 수 있는가를 주제로 토론을 진행했다.

지적 호기심의 근원이 되는 〔수업〕과 연관된 학생의 모습을 살펴보면 물리학을 다룬 다양한 독서를 바탕으로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고, 고민을 해결하는 사례가 많았다. 천체 이론, 건축 양식, 우주의 근원, 삶의 질을 높이는 주거 환경 개선 등을 주제로 탐구 활동을 이어갔다. 고급물리, 물리실험 등의 심화 과목을 이수하며 물리 이론을 구체화했으며, 일반 상대성 이론을 활용하여 현상을 수학적으로 접근하여 해석하는 모습도 보여줬다.

교사가 바라보는 학생의 모습들
교사의 시각을 나타내는 【합격 총평】에서 ‘물리에 국한하지 않고 생명 현상과 지질 구조에도 관심을 갖는 등 융합적인 시각이 돋보인다’, ‘높은 전공 이해도를 바탕으로 교과 지식을 학문적으로 접근하는 태도를 보였다’, ‘자신의 지식수준에 기반한 탐구 활동을 병행하며 관찰과 실험을 즐겼다’, ‘과학 동아리를 통해 대학 전공 이수를 위한 기초지식을 배양했다’ 등의 평가를 확인했으며, 이는 평소 수학, 과학, 환경 분야에 대한 학문적 배경을 갖춰 진로나 전공 관련 문제를 고민하고 깊이 있는 배움을 시도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과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세상의 여러 현상을 바라보고 해석하려는 학생들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사례였다. 물리를 배경으로 과학 분야와 다른 학문 영역을 오가며 학문적 성취를 도모함으로써 사람과 환경 그리고 우주 속 이야기를 풀어나가고자 하는 생각을 지닌 과학도(科學徒)를 기다려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