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사이버대, 사회 요구 부응한 신설학과 개설로 미래형 인재 양성
서울사이버대, 사회 요구 부응한 신설학과 개설로 미래형 인재 양성
  • 백두산 기자
  • 승인 2019.12.1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악치료학과, 기계제어공학과 등 5개 학과 및 전공 신설
융합전공제도를 통한 학문분야의 결합과 이론 및 실무 교육
서울사이버대학교 전경 (사진: 서울사이버대 제공)
서울사이버대학교 전경 (사진: 서울사이버대 제공)

[대학저널 백두산 기자] 서울사이버대학교(총장 이은주)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급변하는 사회흐름에 부응하는 신설학과 및 전공 개설을 통해 인재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음악치료학과, 기계제어공학과 신설과 더불어 미래융합인재학부에 커리어코칭, 국방융합관리, 온라인커머스의 3개 융합전공 트랙을 신설하였으며, 사회환경의 변화와 학생들의 수요를 분석해 반영한 학과 개편 및 교육과정 정비를 통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교육 비전과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음악치료학과는 음악과 심리치료를 체계적으로 결합, 현대인의 심리·정신·발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한다. 전국 5곳의 서울사이버대 심리상담센터를 통한 실습기회를 제공, 통합적인 안목을 갖춘 음악치료사를 양성한다.

다음으로 기계제어공학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최첨단 기계제어기술을 리드하는 기계제어 전문가 인재 양성을 위해 신설된 학과로 인공지능 제어기술, 로봇기술, 기계응용기술 등에 관한 이론과 실무교육을 실시, 급변하는 기계제어 기술 현장에 즉각적으로 적응하도록 한다. 졸업 후 국가기술직 공무원, 정부산하기관, 기계부품 관련업체, 로봇분야 관련업체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 가능하다.

커리어코칭전공은 직업상담사로서의 성장, 자기의 직업 전환 및 자녀의 진로코칭을 위한 실제적인 교육을 목표로 하며, 적성탐색 및 진로전환에 도움이 되는 커리어코칭을 교육한다. 관련 자격증으로 직업상담사, 코칭심리사, 진로코칭전문가 등이 있으며 졸업 후에 공공직업 안정기관, 지자체 취업지원센터, 기업 인사팀 HR파트 등으로 진출이 가능하다.

국방융합관리전공은 국내 사이버대 최초의 군인학생 맞춤형 융합전공과정으로 개설돼 경영·리더십·부동산·회계·전기전자·소프트웨어·인적자원개발 등의 다양한 학문분야의 기초지식을 보다 자유롭고 체계적으로 학습하도록 하는 군인 맞춤형 통합교육과정이다. 졸업 후 군 및 일반 민간사회분야에 차별화된 전문가로 진출 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온라인커머스전공은 디지털생태계의 이해를 기반으로 비즈니스, 문화예술, 사회복지, 정보통신기술 융복합분야를 중심으로 한 전문성과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디지털비즈니스분야의 기업경영 인재를 육성한다. 졸업 후에는 마켓애널리스트, 1인 크리에이터, 창업지도사, 온라인마케터등의 진로를 선택할 수 있다.

한편 서울사이버대는 융합전공제도를 통한 인재 육성에도 주력하고 있다. 융합전공은 2개 이상의 학과(부) 및 학문 분야를 결합하거나 주제들을 유기적으로 통합, 새로운 교육과정을 수립하고 이론 및 실무에 관한 전공과목을 집중적으로 교육하는 전공과정이다. 2개 이상의 학위취득이 가능하기 때문에, 취업을 할 때 선택의 폭이 넓어지며,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는 합리적인 선택이 가능하다.

서울사이버대 이은주 총장은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응하기 위해 본교는 신설학과와 전공을 개설, 미래사회를 위한 교육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사회요구에 부응하는 신설학과는 물론, 본교의 교육 시스템을 통해 재학생들 모두가 창의력을 갖춘 경쟁력이 있는 인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사이버대는 12월 1일부터 신·편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이번에 신설된 기계제어공학과, 음악치료학과 및 커리어코칭전공, 국방융합관리전공, 온라인커머스전공을 비롯해, 학과명을 새롭게 바꾼 웹·문예창작학과, 복지경영전공, 가족코칭상담학과를 포함, 총 34개 학과(전공)이다. ▲사회복지전공, 노인복지전공, 복지경영전공, 아동복지전공, 청소년복지전공 ▲상담심리학과, 가족코칭상담학과, 군경상담학과, 특수심리치료학과 ▲부동산학과, 법무행정학과, 보건행정학과, 한국어문화학과 ▲경영학과, 글로벌무역물류학과, 금융보험학과, 세무회계학과 ▲소프트웨어융합전공, 글로벌개발협력전공, 커리어코칭전공(신설), 국방융합관리전공(신설), 온라인커머스전공(신설) ▲컴퓨터공학과,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 전기전자공학과, 기계제어공학과(신설)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건축공간디자인학과, 웹·문예창작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피아노과, 성악과, 실용음악과, 음악치료학과(신설)이다. 신입학은 고졸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가능하고, 편입학은 학년별 학력자격만 충족하면 된다. 서울사이버대 입학홈페이지(apply.iscu.ac.kr) 또는 모바일에서 지원서를 작성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