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대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제11회 창파 국제학술대회 개최
대구대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제11회 창파 국제학술대회 개최
  • 이승환 기자
  • 승인 2019.12.09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국 특수교육 전문가 및 관계자 참석…10여 편의 학술 논문 발표

[대학저널 이승환 기자] 대구대학교 창파연구원(원장 문병현)과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소장 권순우)가 주최하고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원장 이해균)이 주관한 ‘제11회 창파 국제학술대회’가 6일 경산캠퍼스 본관(성산홀) 강당에서 개최됐다.

‘특수교육의 특수성과 보편성: 학제간 소통과 융합을 통한 정체성 확립’ 주제로 열린 이번 학술대회에는 한국과 미국, 일본, 대만,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방글라데시 등 세계 각국 특수교육 전문가 및 관계자들이 모여 다양한 주제 발표와 토론을 진행했다.

학술대회에서는 김상호 대구대 총장과 이근용 대구사이버대 총장의 환영사에 이어 황용수 대구대 명예교수의 ‘창파 이태영의 개척자 정신’ 주제 기조 발표가 진행됐다.

또한 미국 내셔널루이스 대학의 캐롤 번스(Carol J. Burns) 교수가 ‘융합 교육’을 주제로, 대만 국립대중교육대학의 왕신이(Hsin-Yi Wang) 교수가 ‘대만 대학들의 통합교육의 현황과 발전’을 주제로 발표했다.

한국과 일본, 방글라데시,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각국 특수교육 전문가들도 특수교육을 주제로 한 10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권순우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장(대구대 특수교육과 교수)은 “이번 국제 학술대회를 통해 국내·외 특수교육 전문가와의 인적 교류는 물론 한국 특수교육의 과제를 점검하고 앞으로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정립하는 좋은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창파 국제학술대회는 대구대학교 초대 총장을 역임한 고(故) 창파 이태영 박사의 특수교육에 대한 숭고한 뜻을 기리기 위한 국제 규모의 학술대회로, 올해로 11회째를 맞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