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기술대 창업지원단, 청년 창업문화 확산에 앞장
한국산업기술대 창업지원단, 청년 창업문화 확산에 앞장
  • 임지연 기자
  • 승인 2019.11.28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가 정신 갖춘 예비 창업인재 육성과 대학 내 창업저변·기업가 정신 확산 초점
‘K-Unicorn Club’ 운영해 기업 가치 100억 원 이상 유니콘 기업 육성

[대학저널 임지연 기자]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이하 산기대)는 ‘기업을 품는 산학융합 선도대학’을 슬로건으로 삼아 대학과 기업이 서로 품고 상생하는 캠퍼스 문화를 조성, 협력 네트워크를 체계적으로 구축하고 있는 대표 대학이다. 국내 대학 중 가장 많은 이공계 인재를 양성해 국가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으며, 수도권 취·창업 명문대학의 면모를 굳건히 하고 있다. 

특히 교육부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LINC+)’, 고용노동부 ‘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 등 주요 정부사업 선정 및 교육중심 대학평가에서도 우수대학으로 평가 받고 있다. 그 바탕에는 2011년 설립돼 현재까지 꾸준히 학생 창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창업지원단의 지원이 큰 몫을 담당했다. 

창업지원단은 창업선도대학에 선정된 이후 9년간 창업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최근 3년 동안 87개 창업기업을 지원했으며, 698억 원에 달하는 누적 매출액과 559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학생 창업기업 32개를 배출했다.

조남주 산기대 창업지원단장은 “대학·연구소 창업 특화, 지역거점 협업 및 네트워크 확대, 스마트 산업특화 3가지 목표로 창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며 “2019년 대학 비전이 ‘국가산업단지 혁신 선도 창업 특화대학’으로 설정되면서 현재 창업지원단은 창업문화 확산, 국가산업단지 내 첨단제조 혁신 창업특화대학, 지역 거점의 창업통합지원 공유플랫폼에 대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해외 인프라 경험하고 사업 확장 다각화 지원하는
‘K-Unicorn Club(유니콘 클럽)’ 운영

산기대 창업지원단의 대표 프로그램으로는 ‘K-Unicorn Club(유니콘 클럽)’을 꼽을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산기대 출신 학생 창업기업을 기업 가치 100억 원 이상 유니콘 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기획됐다. 사업화 단계에서 시장조사를 준비하는 학생(팀)을 대상으로 해외(미국 실리콘밸리) 연수 참가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은 해외 인프라를 경험하고 현지 전문가 의견을 청취해 사업 확장의 다각화를 진행할 수 있다, 또한 해외 창업 인프라를 활용하거나 현지 기업 사례를 통해 해외 진출 가능성을 진단받기도 한다.

2016년 신설돼 3년째 진행되고 있는 이 프로그램은 2016년 23명, 2017년 20명, 2018년 15명이 실리콘밸리를 방문, 투자자 앞에서 기업설명회를 가졌다. 올해는 12명의 학생을 선발해 창업에 기반이 되는 사업계획서 작성을 지원, 실리콘밸리에서 창업에 대한 교육과 현지 기업을 방문하고, 사업계획서에 대한 전문가 상담을 통해 미국시장 진입 가능성을 진단받았다.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도 높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90% 이상이 ‘견문을 넓히게 된 좋은 계기였다’, ‘외국 창업자들의 마인드와 미국시장의 문화, 중점 기술에 대해 알 수 있었던 좋은 프로그램이었다’ 등 전문가의 특강 내용, 포럼 및 멘토링, 현지 기업 방문, 전체적인 프로그램 구성 등에 만족감을 표했다. 

기업과의 긴밀한 협력 관계 구축…
학생 창업에 대한 두려움 줄여 성과로 

산기대는 ‘가족회사’ 제도를 창안해 확산시킨 선도대학이다. 국내 대학 중 가장 많은 4,200여 개 기업과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운영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가족회사 제도를 고도화한 ‘기업협업센터(ICC)’와 ‘지역협업센터(RCC)’를 신설해 산학협력 성과가 기업뿐만 아니라 지역사회로까지 확산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또한 24시간 동안 공동으로 교육 및 연구개발 활동을 수행하는 엔지니어링 하우스(EH)를 통해 학생들에게 폭넓은 학업 및 연구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개발된 기술을 사업화하는 ‘브릿지 랩(Bridge LAB)’도 운영 중이다. 이런 기업과의 긴밀한 협력 관계 구축은 직접 기업이 운영되는 형태를 살펴볼 수 있게 해 학생들이 갖는 창업에 대한 두려움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다양한 창업강좌를 운영해 창업에 대한 A부터 Z까지 모두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특징이다. 현재 산기대는 창업강좌 교과목을 1학기 12개(분반 포함 15개), 2학기 9개(분반 포함 10개) 강좌로 운영하고 있다. 창업강좌에서는 창업 아이템 선정부터 시제품 제작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이 이뤄진다. 교육에서 끝내지 않고 창업동아리를 구성, 본격적인 창업 지원도 진행한다.

조 단장은 “창업강좌는 기업가 정신을 갖춘 예비 창업인재 육성과 대학 내 창업저변 및 기업가 정신 확산에 초점을 맞춰 진행 중이다. 이를 통해 기업가 정신 확산, 창업마인드·창업실무능력 함양, 도전정신과 창의적 아이디어 발굴 등을 지원하고 더 많은 학생들이 창업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재 창업지원단은 기술혁신파크(TIP) 3층을 창업을 위한 공간인 ‘크리에이티브 러닝 스페이스(가칭)’로 탈바꿈하고 있다. 이 공간에는 창업카페, 창업교육, 3D프린팅 교육 등을 진행하는 공간이 들어선다. 오는 12월 말경 오픈할 계획이다. 

 인터뷰 - 유진혁 찰리컴퍼니 대표 

유진혁 대표

회사 소개를 부탁드린다.
주요 사업 내용은 영업 중인 공간의 가구나 물건 등이 잘 어우러지게 배치됐는지 평가하는 즉, 공간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와우플리(WOWFLEE)’라는 공간공유플랫폼을 구축했습니다. ‘와우플리’는 영업하고 있는 공간을 빌려 임대료 등을 공유할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플랫폼입니다. 

창업을 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처음부터 창업에 뜻이 있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남들과 똑같이 4학년 1학기 때 취업을 해야 하나 창업을 해야 하나 고민하던 시기가 있었거든요, 현실과 이상에 대한 기로에 서서 부모님과 상의를 하던 중 지원을 약속해주신 부모님 덕분에 용기를 내 창업을 결심하게 됐습니다.

올해 초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생각보다 힘든 일이 많지만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나가며 즐겁게 일하고 있습니다. 창업을 하면서 꿈이 생겼다고 종종 친구들에게 말하는데, 스스로 가장 만족하는 부분입니다. 창업은 힘들지만 누구나 한번쯤은 경험해 볼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주요 성과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 
작년 10월 ‘2018 인천공항공사 CSV 일자리 창출 경진대회’에서 ‘와우플리’로 우수상과 소셜벨류상을 받아 3,000만 원을 지원 받았습니다. 또한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에 선정돼 관련 지원으로 상표권과 공간공유 관련 특허의 출원·등록 등을 진행했고,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에 선정돼 지원받기도 했습니다.

지난 9월에는 사회적기업 육성사업에서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돼 지원을 받았으며, 현재는 산기대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해 지원을 받으며 아이템 개발 및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창업지원단에서 어떤 도움을 받았는지?
창업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를 때부터 창업지원단의 도움을 받았기 때문에 거의 모든 것들에 대한 지원을 받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이템 개발비와 공간 등 금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한 지원뿐 아니라 아이템에 대한 멘토링도 지속적으로 받고 있습니다. 

창업지원단 분들 외에도 산기대 창업동아리를 통해 연결된 학교 선배 창업가와도 주기적으로 만나 상담을 합니다. 창업지원단이 창업을 시작한 시점부터 현재까지도 지속적으로 지원을 해줘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우리가 갔던 공간을 소개하고 기록을 남기는 채널로 블로그와 유튜브를 시작하고자 합니다. 관련 사업에 대한 공고가 떴을 때 우리쪽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또 카페찾기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 오픈하려고 합니다. 이처럼 공간 관련 사업을 조금씩 확장해 나가면서 공간쉐어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이런 활동을 통해 저희만의 아이덴티티를 가진 지속가능한 회사를 만들고 싶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