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 임정현 씨, 2019 한국IT서비스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충북대 임정현 씨, 2019 한국IT서비스학회 최우수논문상 수상
  • 이승환 기자
  • 승인 2019.11.19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대 임정현 씨

[대학저널 이승환 기자] 충북대학교(총장 김수갑) 경영정보학과 임정현(석사 2년, 지도교수 김태성) 씨가  13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개최된 2019 한국IT서비스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임정현 씨는 ‘정보보호 대책 수준을 고려한 정보보호 투자 최적화: 유전자 알고리즘 접근법’을 주제로 수상했다.

이번 논문은 정보보호 대책 운영비용을 최소화하면서 침해사고로 인한 피해 완화를 위해 진행됐으며 유전자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침해사고에 따른 최적의 보안 대책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각 대책에 대한 최적 투자비용을 연구했다.

한국IT서비스학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등록된 IT 서비스 관련 학문 연구단체로 경영학, 경영정보학, 컴퓨터공학, 산업공학, 소프트웨어공학, 행정학, 법학 등의 관련 학문 시너지를 창출하고 활발한 아이디어 및 정보교환을 통해 IT 서비스 분야의 학문적 발전과 IT 서비스 산업의 발전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기 위해 설립된 학회다.

한편, 경영정보학과 김태성 교수를 주축으로 한 SPICE(Security Policy Information & Communication Economy) 연구실은 여러 산업에 걸친 정보보호 정책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정보보호 인력양성 및 경력경로 모형 개발, 보안 시스템 경제성 분석 등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