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종합전형 면접 준비 전략 시리즈-한국외대 편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준비 전략 시리즈-한국외대 편
  • 대학저널
  • 승인 2019.11.14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외대 면접평가의 키워드, 독서와 전공적합성!“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에 대비해 <대학저널>이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준비 전략‘을 연재 합니다. 입학사정관 출신 장광원 데오럭스 교육그룹 대표가 전국 교대의 학생부종합 면접의 형식과 특징 분석, 면접 기출 문제 분석, 면접 준비 전략을 상세히 공개합니다.

○ 전형분석부터 시작하세요

위의 표는 2020학년도 한국외국어대학교(이하 한국외대) 수시전형 중에 면접고사를 실시하는 대표 전형인 ‘학생부종합전형’에 관한 내용입니다. 표준화된 전형방법인 「<3배수>[1단계] 서류100, [2단계] 1단계성적70+면접30」으로 수능최저학력기준 없이 모집인원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한국외대의 외국어특기자전형과 소프트웨어특기자전형은 지난 10월 26일(토)에 서울캠퍼스와 글로벌캠퍼스의 해당 모집단위가 면접고사를 진행하였습니다.

한국외대의 ‘학생부종합전형’은 1단계에서 3인의 평가자가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의 측면에서 종합적인 서류평가를 통해 3배수를 선발합니다. 이후 면접평가에서는 지원자 1인씩 면접고사실에 들어가는 서류기반형 개별면접을 실시함으로써 ‘전공적합성’, ‘논리적 사고력’, ‘인성’ 등 3가지 항목을 골고루 평가합니다. 또한 2단계 전형을 마친 지원자 중에 동점자가 발생했을 경우에 면접평가 성적순으로 최종합격자를 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면접의 변별력은 타 대학들의 종합전형과 마찬가지로 높은 편입니다.

면접고사일은 글로벌캠퍼스의 인문, 자연계열 전 모집단위가 11월 30일(토)에 실시하게 됩니다. 이후 서울캠퍼스의 전 모집단위가 12월 1일(일)에 1단계 합격자 발표 때 공지된 면접시간에 맞추어서 면접을 치릅니다. 학생부와 자소서를 바탕으로 면접평가가 이루어지며, 면접관 2인에 의해 약 10분간 진행됩니다. 또한 복장은 블라인드 면접으로 교복착용이 금지됩니다.

○ 전년도와 달라진 점

○ 면접진행절차에 대해 머릿속으로 그려보고 응시하세요

○ 면접 질문을 보고 질문 패턴을 파악하세요

○ 장광원 대표의 면접 TIP : 한국외대 학생부종합전형의 키워드, 독서와 전공적합성!
 2020학년도 한국외대 학생부종합전형의 면접평가 항목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전공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대의 전문 인력으로서의 자질을 평가하는 ‘전공적합성’의 세부 평가지표로는 4가지가 있습니다. 전공 및 진로탐색 과정, 전공 및 진로에 대한 소질과 적성, 글로벌 소양, 발전가능성 등입니다.

두 번째로 다양한 관점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해나갈 수 있는 창의적 인재로서의 자질을 보는 ‘논리적 사고력’의 세부 평가지표는 문제해결력과 창의적 사고력, 그리고 종합적 판단력입니다. 끝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인간다운 성품과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사회를 이끌어나갈 수 있는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평가하는 ‘인성’에는 공동체 의식, 올바른 가치관 등 2개의 세부 평가지표가 있습니다.

한국외대의 전년도 면접 기출문항 중에 몇 가지 사례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미래에 하고 싶은 직업은 무엇인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지원자의 출신고에서 했던 독서교육에 대해 말해보아라>, <우리 학과에 관련된 책을 읽은 것이 있는가> 등의 질문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지원자의 실제 경험과 독서활동을 통해 배우고 깨닫게 된 점을 묻는 문항이 자주 출제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지원한 해당학과에서 중요하게 요구하는 역량을 증명할 수 있는 탐구활동, 팀워크 과정, 독서활동에 대해서 예상문항과 답변지를 작성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지원자가 예상하지 못한 일반적인 질문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앞서 말한 전공탐색 과정, 모둠원 및 동아리부원들과의 소통을 위해 실천한 노력,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해본 경험을 잘 정리해야 합니다. 그리고 한국외대 진학 후의 공부계획 등을 상세히 정리하고 말로 표현하는 연습에 집중해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