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종합전형 면접 준비 전략 시리즈-숙명여대 편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준비 전략 시리즈-숙명여대 편
  • 대학저널
  • 승인 2019.11.1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류평가에서의 탐구역량을 심층면접으로 확인!“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에 대비해 <대학저널>이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준비 전략‘을 연재 합니다. 입학사정관 출신 장광원 데오럭스 교육그룹 대표가 전국 교대의 학생부종합 면접의 형식과 특징 분석, 면접 기출 문제 분석, 면접 준비 전략을 상세히 공개합니다.

○ 전형분석부터 시작하세요

위의 표는 2020학년도 숙명여대의 학생부종합전형 중에 면접고사를 실시하는 대표 전형인 숙명인재Ⅱ전형(이하 면접형)에 관한 내용입니다. 일반적인 전형방법과는 많이 다른 방식으로서 「<4배수>[1단계] 서류100, [2단계] 1단계성적40+면접60」으로 수능최저학력기준 없이 모집인원을 선발합니다. 다만 전체 모집단위를 선발하는 전형이 아니기 때문에 숙명인재Ⅰ전형(서류형)에서 선발하는 전공학과라 할지라도 ‘면접형’에서는 모집인원이 없는 학과도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우선 면접형은 지원자의 전공적합성 및 발전가능성(300점), 탐구역량(500점), 공동체의식과 협업능력(200점)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서류평가를 통해 4배수를 선발합니다. 이후 제출서류 내용을 확인하면서 ‘전공적합성’, ‘종합적 사고력’, ‘의사소통능력 및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심층면접으로 평가가 진행됩니다. 따라서 숙명여대 면접형에서 면접평가의 변별력은 일반적인 타 대학의 종합전형보다 더 높다고 판단됩니다. 지원자 1인씩 면접고사실에 들어가는 개별면접을 실시하며, 지원자의 제출서류에 대한 사실 여부를 확인하는 서류기반형으로 운영합니다.

 면접형에서 강조하는 평가항목의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전공적합성은 진로탐색 및 전공 선택과정, 전공에 대한 관심과 적성, 발전가능성, 교육과정 내에서의 학업역량
  2) 종합적 사고력은 이해력, 논리적 사고력, 다양한 시각 및 관점 등
  3) 의사소통능력 및 인성은 면접태도, 의사소통능력, 협력, 배려, 도덕적 가치관 등을 평가

면접고사일은 인문계열 전체 모집단위와 의류학과가 11월 23일(토)에 실시하게 됩니다. 그리고 자연계열(의류학과 제외) 모집단위가 11월 24일(일)에 면접을 치릅니다. 학생부와 자소서를 바탕으로 면접평가가 이루어지며, 면접관 2인에 의해 약 10분에서 15분 동안 진행됩니다. 또한 복장은 블라인드 면접으로 교복착용이 금지됩니다. 특히 면접평가에서 기본 질문에 대한 ‘꼬리질문’들을 자주 물어보기에 그 점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 전년도와 달라진 점

○ 면접진행절차에 대해 머릿속으로 그려보고 응시하세요

○ 면접 질문을 보고 질문 패턴을 파악하세요

○ 장광원 대표의 면접 TIP : 숙명여대 면접형
숙명여대 면접형은 제출서류에 대해 확인함으로써 전공적합성, 종합적 사고력, 의사소통능력 및 인성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심층면접 방식입니다. 2020학년도 수시모집요강에서 강조하고 있는 평가항목은 크게 3가지입니다.

먼저 ‘전공적합성’은 진로탐색 및 전공 선택 과정, 전공에 대한 관심과 적성, 발전가능성, 고교 교육과정 내에서의 학업역량 등을 평가합니다. 다음으로 ‘종합적 사고력’은 이해력, 논리적 사고력, 다양한 시각 및 관점 등에 대해 평가하게 됩니다. 끝으로 ‘의사소통능력 및 인성’은 면접태도는 물론 의사소통능력, 협력, 배려, 도덕적 가치관 등을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특히 학생부 기재사항과 자소서 각 문항들을 기반으로 하여 학생의 구체적 경험의 원인과 동기, 그 과정에서 인상 깊었던 점과 배운 점, 그리고 그것이 본인에게 미친 영향 등에 대해 한 번의 질문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추가적인 ‘꼬리질문’들을 묻는 방식입니다.

앞의 표에 제시된 면접 기출문항들 중에 왜 숙명여대를 선택했는가, 우리 학과를 선택한 이유가 무엇인가, 앞으로 지원자의 학업계획과 진로계획은 어떻게 되는가 등의 질문이 자주 출제됩니다. 따라서 해당 전공을 선택한 이유를 구체적으로 작성해보고, 전공 공부를 통해 어떻게 성장하고 싶은지를 면접관에게 잘 전달해야 합니다. 또한 대학에 진학한 뒤의 학업계획을 상세히 정리해보는 연습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끝으로 서류평가에서 가장 중요하게 평가되는 학생 본인의 ‘탐구역량’에 대해 동아리활동, 교내 수상실적, 주요 교과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과 독서활동상황을 통해 자소서에서 강조했던 지적호기심과 활동 및 실천에 대해 꼼꼼하게 그 과정을 반드시 숙지해야 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