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종합전형 면접 준비 전략 시리즈-공주교대 편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준비 전략 시리즈-공주교대 편
  • 대학저널
  • 승인 2019.11.05 17: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교대 면접은 예의바른 태도로 논리적 답변을 안정감있게 발표하기"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에 대비해  <대학저널>이 교대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준비 전략‘을 연재 합니다. 입학사정관 출신 장광원 데오럭스 교육그룹 대표가 전국 교대의 학생부종합 면접의 형식과 특징 분석, 면접 기출 문제 분석, 면접 준비 전략을 상세히 공개합니다.


○ 전형분석부터 시작하세요

위의 표는 면접을 실시하는 공주교대 학생부교과 전형 중 고교성적우수자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의 교직적성우수자전형, 지역인재선발전형에 관한 표입니다. 학생부교과전형의 면접비율은 9.8%이지만 인원이 80명으로 가장 많은 인원이라 함께 표기하였습니다. 그러나 작년인원109명에서 29명이 줄고 교직적성인재전형을 신설하였습니다. 고교성적우수자 전형은 1단계에서는 서류100%로 3배수 선발합니다. 서류 전형 평가는 교과와 비교과를 전 영역에 걸쳐 정성평가하며 2단계에서 1단계 성적을 90.2%, 면접 비율을 9.8%로 나누었으며 제출 서류를 기초로 만든 면접 제시문 3개중에 1개를 선택하여 3분간 읽고 난 뒤에 7분간 답변을 발표하는 형식입니다. 또한 고교성적우수자 전형에만 남녀 성비를 적용하며 어느 한 쪽의 비율이 70%를 넘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단, 어느 한 성이 30%에 미달하는 경우, 그 미달되는 인원만큼 미달되는 성에서 충원하되 이때 서로 다른 성 간의 점수 차이는 전형 총점의 5%이하여야 한다는 자세한 조항을 달아놓았습니다.  
 교직적성인재 전형과 지역인재선발전형은 1단계 2배수 선발합니다. 2단계는 1단계 성적 50 +면접 50으로 선발하는데 면접과정은 2개의 형식으로 처음에는 제출 서류를 기초로 한 교직적성에 관한 제시문 3개중에 1개를 선택하여 3분간 읽고 7분 내외로 답변하는 형식이며 이 면접을 마치면 6인1조로 20분간 주어진 문제에 대한 토론형식의 면접이 있습니다. 면접위원이 토론과정을 지켜보며 종합평가를 실시합니다. 수능최저학력기준에 있어서 고교성적우수자전형은 반드시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국, 영, 수, 탐구(2과목), 한국사 등 5개 영역에 응시하여야 하고 이 중 국,영,수,탐(2과목 평균) 영역 등급의 합이 11이내 여야 합니다. 한국사에 대한 등급제한은 없습니다. 참고로 작년 등급합은 국,영,수,탐(2개평균둥급) 8이었습니다. 면접반영비율은 1단계 성적 50%에 면접50%를 더하는데 면접의 비율이 확실하게 당락을 좌우할 만큼 비중이 높습니다. 
 면접 평가항목을 살펴보면 교직에 대한 사명감을 가지고 초등교사로서 교직을 이수하는데 필요한 신념이 투철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바탕으로 학생을 가르치는 기본적 소양에 충실한 교직 적성과 인성을 살펴보고 면접과정에서 답변의 명료함과 논리성, 객관성을 지켜보며 평가합니다. 

○ 전년도와 달라진 점

○ 면접진행절차에 대해 머릿속으로 그려보고 응시하세요

 

○ 면접 질문을 보고 질문 패턴을 파악하세요

○ 장광원 대표의 면접 TIP : 
 공주교대의 면접 진행 과정은 교과전형인 교과성적우수자 전형의 경우는 제출한 서류를 기반으로 만든 교직 적성과 인성에 초점을 맞추어 기본적인 질문을 하고 표현력과 답변하는 태도, 예의를 비롯한 정서적 안정성에 기본을 두고 10분 내외로 마치고 있습니다. 면접의 비중도 9.8%라서 큰 실수만 하지 않는다면 대체적으로 무난한 면접을 치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교직적성인재전형과 지역인재선발전형은 면접비중이 50%로 절대적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6인1조로 제시문에 대한 토론을 하면서 그 과정을 평가하는 면접이라 말 한마디 한마디에 신경을 써서 너무 어려운 단어를 쓰면서 말하는 것보다 쉬운 단어를 사용하더라도 같은 팀원끼리 소통하는 대화 태도가 중요하다고 여겨집니다. 전반적으로 교직을 수행하면서 초등교육에 있어서 아직 어린 학생들을 가르치는 예비교사로서의 열의와 사명의식, 어떠한 아동관을 갖고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교사로서의 가치관이나 정체성을 논리적으로 적절하게 답변하는 연습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작년과 달리 올해는 변경된 사항이 많은데 대표적으로 교과전형에서 모집인원 29명을 학생부종합전형인 교직적성인재전형 30을 신설하였습니다. 또한 교과성적우수자 전형의 등급합도 변경된 사항을 눈여겨봐야 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