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ECH, ‘연어의 꿈’ 무선 수중카메라로 관찰한다
POSTECH, ‘연어의 꿈’ 무선 수중카메라로 관찰한다
  • 이승환 기자
  • 승인 2019.10.30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OSTECH 경북씨그랜트센터, 무선수중카메라 시스템 개발
360° 관찰 가능한 수중카메라 이용, 장거리 영상정보 실시간 획득
무선수중카메라 시스템으로 회귀연어를 관찰하는 모습
무선수중카메라 시스템으로 회귀연어를 관찰하는 모습

[대학저널 이승환 기자] POSTECH(포항공과대학교, 총장 김무환) 경북씨그랜트센터와 경북도 민물고기연구센터가 지난 23일부터 울진군 근남면 소재 왕비천에서 회귀 연어의 생태분석을 진행하고 있다.

회귀 연어 생태분석은 해양수산기술지역특성화사업의 일환으로, POSTECH 경북씨그랜트센터 유선철 교수팀이 개발한 무선 수중카메라 시스템을 활용하여 왕피천으로 돌아오는 어미 연어의 살아가는 모양이나 상태를 분석한다.

유선철 교수팀이 이번에 개발한 무선 수중카메라는 장거리 무선 영상정보를 실시간 획득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물속에서 360도 영상촬영이 가능하며, 연안에서 최대 10Km 떨어진 곳까지 데이터를 전송받을 수 있다. 특히 태양광 충전으로 가동전력을 생산하기 때문에 약 한 달 이상 유지보수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지금까지 회귀 연어를 관찰하기 위해서는 사람이 직접 현장으로 나가 물속을 관찰해야 했지만, 무선 수중카메라 시스템을 활용하면 연구실에서 수중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체계적인 정보 수집이 가능하다. 경북씨그랜트센터는 이 기술을 어류 생태분석뿐만 아니라 연안 가두리, 육상 수조식 양식장 등 물속환경에 맞게 적용할 수 있어 수산자원 관리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유선철 교수는 “ICT 융합 기술을 적용한 무선 수중카메라 시스템을 활용하면 어류의 생태를 분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양식장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며 “생업 현장에서 수산자원 관리에 활용해 어업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