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대학교, '4차 산업 수요맞춤형 미래융합 核心+人’ 양성
신성대학교, '4차 산업 수요맞춤형 미래융합 核心+人’ 양성
  • 이승환 기자
  • 승인 2019.10.25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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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 요구 맞춰 ‘혁신교육’ 본격 전개
6개 핵심역량 토대 교육・산학협력・미래 등 3개 혁신으로 사업 구체화
신성대 드론교육센터 교육 모습
신성대 드론교육센터 교육 모습

[대학저널 이승환 기자] 신성대학교(총장 김병묵)는 ‘직업교육의 메카, 취업이 잘되는 즐거운 대학’이라는 슬로건 아래 향후 발전을 위한 추진 과제를 수립해 왔다. 맞춤형 인재양성, 학과 구조조정 및 교직원 역량강화등 주요 전략을 추진해 대학 재정 안정화, 대학 특성화 및 고도화는 물론 지역사회 및 산업체와의 협력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지난 해 교육부가 발표한 전문대학 취업률 순위에서 전국 2위(나 그룹), 대전 · 세종 · 충청권 5년 연속 취업률 1위를 기록했고, ‘2018 대한민국 전문대학 지속지수’ 발표에서 종합평가 결과 전국 2위를 차지하는 등의 성과는 ‘세계화 추세에 부응하는 산업기술인을 양성한다’는 설립 이념을 실현하며 노력해 온 결실이다.
신성대는 현재의 눈에 띄는 성장과 발전에 안주하지 않고 대학의 중장기 발전을 위한 ‘혁신교육’을 본격적으로 실천해가고 있다. 핵심역량에 기초한 3개 혁신 발걸음을 통해 ‘교육혁신’의 미래를 그리는 신성대의 오늘을 살펴봤다.


신성대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적 요구에 맞춰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에 토대를 둔 ‘혁신교육’을 전개하고 있다.
그동안 신성대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산업변화, 기술변화에 따른 숙련된 인력양성 요구, 평생직업인으로서 경력개발의 중요성 증가 등 교육 혁신에 대한 지속적인 요구를 반영하여 대학교육 혁신으로 집중시키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대응해 신성대는 중장기 발전계획을 고도화하고, 시대에 맞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대학의 교육체계 전반을 혁신하고 있다. 그 결과 산업환경 변화와 대학기반역량을 고려, 아래와 같은 6개 핵심역량을 도출했다.

3개 혁신 분야 10개 프로그램 구축

신성대는 6개 핵심역량에 기반한 A-PRO 4대 추진전략에 따라 <4차산업 수요맞춤형 미래융합 核心+人 양성>을 대학교육 혁신의 목표로 최종 설정했다. 아울러 혁신지원 사업을 교육 혁신・산학협력 혁신・미래 혁신으로 구체화시켰다.
△교육혁신으로는 5개 프로그램・14개 세부프로그램・40개 실행과제 △산학협력 혁신으로 2개 프로그램・5개 세부프로 그램・9개 실행과제 △미래 혁신으로 3개 프로그램·7개 세부 프로그램·14개 실행과제를 구축했다.
이를 종합하면 신성대는 3개 혁신 분야에 총 10개 프로그램, 26개 세부프로그램, 63개 실행과제를 구축·추진함으로써 대학의 혁신교육을 완성하겠다는 것이다.
신성대가 추진하는 혁신교육에서 70% 이상을 차지하는 교육혁신 분야 5개 프로그램은 1)현장기반의 창의융합 교육과정 운영 및 질 관리 2)교육방법 활용 확대 및 교수학습역량 강화 3)학생취업 및 창업역량 강화 4)학생진로 및 정서 지원 5)수요 맞춤형 교육환경 및 시스템 구축 등으로 구성된다.
이어 산학협력 혁신 영역의 2대 프로그램은 1)산업체 수요 맞춤형 도제교육 운영 2)산학협력 밀착연계 교육 및 활동지원이며, 기타혁신 분야인 미래혁신은 1)지역사회 네트워크 및 연계 강화 2)해외취업 및 외국인 유학생 확대 3)대학혁신 거버넌스 구축 및 운영 등의 프로그램이다.

3대 전략 구체화 위한 세부 주제 수립

신성대는 교육과 산학협력, 미래 혁신 등 3대 전략 추진을 위한 세부 주제도 수립했다.
첫째, 교육 혁신 전략은 ‘전인적 현장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교과 및 비교과 교육 시스템 혁신’으로 교육시스템 혁신을 위한 교과과정의 현장기반 창의융합 교육운영, 비교과 과정의 취업 및 창업역량 지원과 학생진로 및 정서지원, 최신 교육방법을 활용한 교수학습 지원 혁신 추진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또한, 현장기반 창의융합 교육을 위해 첨단 및 현장-미러형 교육공간을 마련하고, 입학부터 직장 적응까지 학생을 지속해서 지원할 학생이력 통합관리시스템 구축을 계획하고 있다.

둘째, 산학협력 혁신 전략은 ‘현장전문가 참여와 협력을 통한 교육서비스 및 지역산업체 역량 혁신’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산업체 수요 맞춤형 공동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수익창출형 기업연계 활동을 지원하며, 협력산업체의 인증 및 협약관리 강화를 통한 가족회사 네트워크를 활용해 기업에 연계한 교육지원과 대학의 학교기업 운영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셋째, 미래 혁신 전략은 ‘대학 혁신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지역사회 상생기반 및 글로벌 역량 혁신’을 추구한다. 이를 위해 대학 혁신 요구 수렴체계의 구축, 혁신 맞춤형 인프라 및 직구축을 통해 혁신 거버넌스를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지역사회 봉사활동 등 다양한 지역사회 연계 활동과 평생교육 학위취득의 다양한 지원을 통해 지역사회와의 네트워크 구축 및 연계 강화에 힘쓰고자 한다.

신성대만의 독창적이며 대표적인 혁신 프로그램은 ‘창의융합 현장기반 교육과정 운영 및 질 관리+교육방법 활용 확대및 교수학습 역량 강화’다. 미래융합 실무 전문성 함양을 위한 창의융합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신성 혁신 교수학습모델 개발 등 교육체제를 혁신함으로써 대학교육 혁신의 목표로 최종 설정한 ‘4차산업 수요맞춤형 미래융합 核心+人 양성’을 달성하는데 총체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창의융합 전문인재 양성과 배출 기대

신성대는 올 한 해 동안 1)창의융합교육 2)NCS 및 현장기반 교육 3)교육품질관리체계 강화 4)교원 교수역량 향상 지원 5)학생 학습역량향상 지원 6)E-Learning 교수학습 지원 등의 세부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단기적으로 창의교과 및 전공 참여를 확대해 학생의 강의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장기적으로 대학 교육의 긍정적 인식 확대 및 창의융합 전문인재 양성과 배출에 기여할 것으로 대학은 내다보고 있다.
중장기적 안목을 바탕으로 계획하고 있는 일련의 혁신교육은 학생의 대학생활 및 수업 만족도 제고, 취업경쟁력 확보, 취·창업 활동을 통한 지역사회 발전, 중도탈락 학생의 감소 등의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교원의 경우 교수학습에 대한 효과적 지원체계 마련과 대학혁신 요구수렴 체계 구축을 기대성과로 보고 있다. 또한, 혁신교육은 산업현장-미러형 첨단실습환경 구축과 산학연계 비즈니스모델 구축의 기초를 제공해줄 것으로 보인다.
신성대는 이러한 성과를 측정하고자 혁신교수법 도입지수, 재학생 중도탈락률, 학생직무능력 성취도 평가, 수요자인 학생의 교육만족도를 평가지표로 설정하고 사업성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함으로써 교육혁신 목표 완성을 위해 계속 노력해 간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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