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체육대학 학생부종합전형 준비방법
2020학년도 체육대학 학생부종합전형 준비방법
  • 대학저널
  • 승인 2019.10.25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직 교사의 ‘원 포인트 레슨’

수험생과 학부모들의 대입 준비를 돕기 위해 <대학저널>은 현직 교사의 대입 지원전략을 담은 ‘원 포인트 레슨’을 연재합니다. 이번 호는 노동기 인덕원고등학교 교사가 ‘체육대학 학생부종합전형’ 준비에 관한 내용을 전합니다.

 

시작하며…
최근 몇 년 동안 학생부종합전형을 제외하고 대학입시를 얘기할 수 없을 정도로 이 전형은 항상 뜨거운 이슈였다. 2020학년도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전국 선발 인원은 인문, 자연계열의 경우 총 85,168명으로 전년도(84,764명)에 비해 약간 증가하였다.
이와 비교해 보면 체육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 선발 인원은 서울, 경기, 인천, 충청권 56개 대학 기준으로 416명을 선발하여 일반 학과의 학생부종합 전형에 비해 많이 적은 편이지만 전년도(355명)에 비해 많은 인원이 증가하였다. 더군다나 서울에 위치한 대학 중 체육관련 학과가 있는 대학은 대부분 수시에서 학생부종합전형으로만 학생들을 선발하고 있어 그 대학 체육관련 학과를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이라면 필히 준비해야 하는 전형이다.

 

체육대학 학생부종합에 대한 오해
흔히들 체육대학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체육관련 활동이라고 이야기한다. 그러나 고등학교 유형에 따라 활동의 수준이나 양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 체육 관련 활동만을 언급하는 것은 다소 단순한 접근이라고 볼 수 있다. 체육고등학교, 교육부지정 체육중점학교, 교육부지정 교과중점학교(체육)의 경우 일반계 고등학교의 필수이수단위 10단위(예를 들어 1학년 주당 2시간, 2학년 주당 2시간, 3학년 주당 1시간)보다 많은 수업시수를 바탕으로 활동이 이뤄지기에 당연히 유리하다고 보는 것이 그런 접근이다. 그러나 실제 입시결과, 위에서 언급한 고등학교에서 하는 많은 활동보다 기초교과목에 대한 본인의 열정과 관심, 우수성을 보여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 주장의 근거는 각 대학에서 공개한 학과별 인재상(서울시립대학교 스포츠과학부)에서 찾을 수 있다.

- 기초교과 성취도가 우수하며 외국어 능력을 갖춘 학생
- 체육실기능력이 뛰어나고 도전정신과 적극적인 사고 및 창의적 사고를 갖춘 학생
- 스포츠를 통한 복지실현 및 봉사정신을 갖춘 학생

해석해보면 스포츠과학과에서 원하는 인재는 체육대학 수업을 이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학업능력을 갖추고 있고, 원서를 읽을 수 있는 영어능력을 갖춘 인재인 것이다. 또한 체육실기능력이 뛰어나야 한다는 부분은 고등학교 활동 중에서 체육수업에서 나타난 세부능력과 학생건강체력평가(PAPS) 등을 해석해 판단할 것이다. 뛰어난 체육실기능력 뿐만 아니라 도전정신과 적극적인 사고를 갖춘 학생이라는 조건을 통해 발전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복지실현 및 봉사정신을 갖춘 학생이라는 조건은 인성을 평가하고자 하는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체육관련 활동이 전공적합성 차원에서 중요하기는 하나 그것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기초 학업능력이라는 점을 생각해야만 한다.

 

체육대학 학생부종합전형 준비방법
 STEP.1  본인이 공부하고 싶은 분야나 진로에 대한 설정이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체육대학의 학과를 학과 명칭과 교육과정으로 분류해 보면 체육교육, 일반체육, 인문체육, 자연체육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체육교육은 체육교육과나 특수체육교육과로 일반적인 체육관련 수업과 더불어 교직과목을 이수해야 하는 학과로 일반 사범대학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준비하는 활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일반체육은 체육학과, 사회체육학과, 스포츠과학과, 레저스포츠학과 등의 학과 명칭을 사용하고, 체육과 관련된 대표적인 학문을 고루 배우는 학과라고 생각하면 된다. 따라서 체육에 대한 관심과 기초학업에 대한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인문체육은 스포츠경영학과, 스포츠비즈니스학과, 국제스포츠레저학과, 스포츠산업학과 등의 학과 명칭을 사용하면서 일반체육관련 학과에서 배우는 교과목과는 차별이 있다. 스포츠경영통계, 스포츠행정학, 스포츠에이전트론, 스포츠마케팅, 스포츠와 법 등의 과목들이 있기 때문에 사회관련 교과목(정치와 법, 생활과 윤리, 사회문화 등의 과목)과 국어, 영어 관련 교과목을 신청하면서 관련 교과목에서의 활동을 한다면 좋을 것이다. 
자연체육은 스포츠의학과, 운동재활복지학과, 운동건강관리학과, 스포츠건강재활전공 등의 학과 명칭을 사용하면서 인문체육과 마찬가지로 배우는 교과목의 차별화가 돼 있다. 병태 생리학, 운동영양학, 하지근관절해부학, 운동검사실습, 비만과 운동, 분자생물학입문 등의 과목들이 있기 때문에 선택과목에서 수학과 과학과목(물리, 생명과학, 화학 등의 과목)을 신청해 수업을 듣고 관련교과목에서의 활동이 있으면 좋을 것이다.
서울, 경기, 인천, 충청권 대학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을 실시하는 대학들을 위의 학과분류로 나눠보면 다음과 같다.

 

 STEP.2  일반계고등학교에서 체육과 관련된 가장 기본적인 활동은 체육수업이다. 체육수업은 성취등급제로 A, B, C 등급으로 나뉘게 되는데 적어도 B등급 이상이 나와야 한다. 그리고 체육수업 안에서 여러 가지 활동에 참여하고 그 활동에서 본인의 역할과 그 활동에서 이어지는 배움이나 심화 과정이 교과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록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수업 이외에도 체육관련 정규동아리, 자율동아리를 통하여 본인이 공부하고 싶거나 진로와 관련하여 활동하고 싶은 내용을 구체화 시키는 방법이 있다. 그리고 매년 학교에서 개최되는 체육페스티벌이나 교내 스포츠클럽 진행도우미, 심판 도우미 등이 있다면 적극 참여하는 것이 좋다. 만약 인문체육 쪽인 스포츠관련 통계나 에이전트 쪽을 생각하는 학생이 티볼 수업이나 스포츠클럽대회를 운영했다고 하자. 수업이나 대회에서 나오는 여러 가지 기록 등을 바탕으로 통계를 내서 등위를 발표한다거나 학교 자체 신문을 제작해서 공지하는 활동들은 전공적합성에 상당히 도움이 된다. 또한 통계처리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컴퓨터 프로그램을 공부하는 학생이라면 대학에서는 상당히 관심을 가질 것이다.
제자 중 한 명은 방과 후 체육대학 실기 수업을 받으면서 발목에 무리가 가고 자주 다치면서 병원에 다니는 횟수가 잦아졌는데 재활과 관련된 진로를 생각하고 있던 차에 이에 대한 공부를 열심히 하겠다고 다짐했다. 이 학생은 재활관련 독서뿐 아니라 유튜브를 활용해 발목 테이핑을 학습했고 방과후 수업을 듣는 친구들에게 발목 테이핑을 해주는 실습을 통해 진로를 확고히 해 재활관련 대학에 입학했다.

 STEP.3  마지막으로 많은 대학들이 실기수업보다는 전공이나 교양과 관련된 이론수업에 상당히 많은 수업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대학에서 배우는 과목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국, 영, 수 등의 기본과목에 대한 본인의 열정과 우수성을 입증할 필요가 있고, 여기에서 본인의 관심분야에 대한 활동과 연관짓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생활과 윤리 수업에서 비신사적인 행동을 했던 스포츠 장면들을 모아 발표하면서 체육대회나 교내 스포츠클럽 대회에서 클린경기를 하자는 캠페인 활동까지 이어졌던 경우도 있었다. 또 생명과학시간과 화학시간에 도핑과 관련된 내용을 발표하기 위해 영어로 된 원서를 읽고 해석하는 학생도 있었다. 이처럼 정말 관심이 있고 공부에 대한 열정만 있다면 얼마든지 할 수 있는 활동은 많다고 생각한다. 물론 이 활동들이 전문가 영역에 근접하는 활동이 아니라 고등학교 학생들 수준이어도 충분히 의미있다.

 

마무리하며… 
매년 체육대학의 학생부종합 경쟁률이 20:1을 웃돌 정도로 상당한 관심을 받고 있고 실제 합격하는 학생들의 학업 수준도 일반 학과와 비교해 결코 낮지 않은 성적대를 유지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성적은 낮은데 많은 체육활동을 바탕으로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해서 합격을 기대하는 것은 어렵다. 안정된 기초학업 능력을 바탕으로 체육관련 활동과 관심사를 입학사정관에게 보여줄 수 있는 효율적인 방법을 고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핵심 전략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