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종합전형 면접 준비 전략 시리즈-서울교대 편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준비 전략 시리즈-서울교대 편
  • 대학저널
  • 승인 2019.10.22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교대 면접은 그래프와 도포, 통계자료를 이해하라“

10월부터 본격 시작되는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을 맞아 <대학저널>이 교대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준비 전략‘을 연재 합니다. 입학사정관 출신 장광원 데오럭스 교육그룹 대표가 전국 교대의 학생부종합 면접의 형식과 특징 분석, 면접 기출 문제 분석, 면접 준비 전략을 상세히 공개합니다.

○ 전형분석부터 시작하세요

위의 표는 서울교대의 학교장추천전형(교과), 교직인성우수자 전형, 사향인재전형을 표기하였습니다. 학교장 추천 전형은 학생부 평가에서 내신 성적의 학년별, 교과 유형별, 과목별 가중치가 없으며 등급간 점수간격은 고르게 1점씩 입니다. 수능최저학력 기준에서 유의할 것은 탐구영역의 사회탐구 2과목 또는 과학탐구 2과목을 반영하되 반영방법은 두 과목의 등급평균을 사용하며 선택과목 지정은 없으나 제2외국어와 한문은 반영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단, 교직인성우수자 전형은 2단계에서 면접 50%의 비중으로 면접의 비중이 당락을 가를 만큼 매우 중요합니다. 면접 내용을 살펴보면 교직교양문제와 교직적성문제를 각 1문항씩 정하여 발표하도록 하였습니다. 이에 비하여 사향인재전형은 지원 자격에 조기졸업예정자를 제외하며, 교사2인의 추천을 받은 자로 규정하고 있으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없습니다. 그러나 2단계 면접의 비중이 50%를 차지하는 만큼 성실한 학교생활을 한 학생을 선발하고자함을 엿볼 수 있습니다. 2019년의 경우 오전 면접은 가치관, 갈등조절, 자기계발, 도전의식에 관한 문제를 각1문항씩 4개 문항을 대답했고 오후 면접에서는 제시문을 바탕으로 과제발표면접을 실시하였습니다. 

○ 전년도와 달라진 점

○ 면접진행절차에 대해 머릿속으로 그려보고 응시하세요

○ 면접 질문을 보고 질문 패턴을 파악하세요

○ 장광원 대표의 면접 TIP : 
 서울교대는 면접 과정이 어렵기로 유명하지만 전국 교대 중에 가장 선호도가 높은 대학입니다. 또한 해마다 면접방식이 다양하게 변형되어 실시하고 있으므로 면접 당일 현장에서 당황하지 않도록 폭넓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우선 2019년도의 면접 유형을 살펴보면 역시 그래프와 도형, 통계자료를 해석하고 이에 대한 문제해결능력을 평가하는 면접입니다. 주어진 제시문과 질문에 답변하는 학생의 추론과정과 자신감 있는 표현력과 정확한 정보 전달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차원 높은 평가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서울교대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고자 예비교사들이 갖추어야하는 기본적인 소양으로 인성, 융합, 창의성, 코칭, 의사소통에 중점을 두고 면접 방식을 매년 개발하며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시모집에서는 남녀 성별비율을 적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2020년도 모집에서 수시비율이 모집정원대비 전년도 65.5%(256명)에 비해 60.7%(239명)로 축소되어 경쟁률이 더욱 높아질 전망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