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종합전형 면접 준비 전략 시리즈-진주교대 편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준비 전략 시리즈-진주교대 편
  • 대학저널
  • 승인 2019.10.19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교대 면접은 제시문 분석 후 발표형 면접“

10월부터 본격 시작되는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을 맞아 <대학저널>이 교대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준비 전략‘을 연재 합니다. 입학사정관 출신 장광원 데오럭스 교육그룹 대표가 전국 교대의 학생부종합 면접의 형식과 특징 분석, 면접 기출 문제 분석, 면접 준비 전략을 상세히 공개합니다.

○ 전형분석부터 시작하세요

위의 표와 같이 진주교육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중 면접고사를 실시하는 21세기형 교직적성자전형과 지역인재전형이 있으며, 전형방법은>[1단계] 서류100, 2.5배수선발 [2단계] 1단계성적70+면접30 으로 수능최저학력기준 없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면접의 진행은 1단계는 10분 내외의 개별 면접과 2단계는 적성/인성 검사지를 50분 동안 작성하고 난 후 제시문을 주고 토론하고 발표하는 6인 1조의 집단심층 면접이 있습니다.
면접 고사일은 21세기형 교직 적성자 전형은 11월 02일, 지역인재 전형은 11월 03일에 실시하며 자세한 일정은 추후 학교 홈페이지에 공고합니다, 면접 내용을 살펴보면 1단계 면접은 학생부와 자소서를 바탕으로 학업수행능력, 교육 잠재력 영역, 태도 및 자질영역을 살펴가며 면접관 3인에 의해 개별 면접평가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단계 면접으로는 진주교대에만 있는 50분 동안 작성하는 인성과 적성 부분에 관한 검사지 작성이 있습니다. 이는 진주교대가 추구하는 훌륭한 교사가 되려면 우수한 성적도 중요하지만 아이들을 소중하게 품어낼 수 있는 인간성, 소명의식을 갖춘 교사로서의 도덕성, 아울러 교육에 대한 열정 등을 중요한 자질로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후 제시문을 기반으로 6인 1조로 조별 구성하여 토의 발표하는 집단 면접은 모든 개인정보를 차단하고 실시하는 블라인드 심층면접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주어진 제시문을 바탕으로 사회자(면접위원)의 진행 아래 발표 및 토의 실시하고 토의를 마친 후 면접위원이 개별적으로 수험생에게 질의응답하며 토론하는 과정과 발표하는 과정을 통해 교사로서의 자질을 살펴보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면접의 단계적 평가를 세심하게 설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진주교대는 입학생의 남/여 성비적용을 하여 각 전형별로 어느 한 성의 비율이 모집인원의 80%를 초과하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음에도 유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른 교대에 비하여 면접 일정이 꽤 빠른 편으로 면접을 처음 응시하게 되는 대학이 될 것이므로 이 점 인지하고 서둘러 면접 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입니다.

○ 전년도와 달라진 점

○ 면접진행절차에 대해 머릿속으로 그려보고 응시하세요

 

○ 면접 질문을 보고 질문 패턴을 파악하세요

○ 장광원 대표의 면접 TIP : 
 진주교대는 교사로서의 일반적인 인·적성을 묻는 검사지를 50분 동안 작성하고 난 후에 집단면접을 치르는 학교입니다. 특히 학생들 중에서 토론을 주도하거나 하지 않고 면접관들이 사회를 보면서 토론을 이끌어 나가는 형태입니다. ‘토의’ 라는 단어의 의미처럼 제시문에 대한 결과를 도출해 내는 것이 아니라 50분내외의 시간동안 자신들의 의견을 교환하며 계속 피력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따라서 다른 토의자가 발표 할 때 경청하는 태도도 중요하고 자신이 말하고 싶은 것이 있으면 주저 없이 손을 들고 발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때, 주제와 같은 맥락의 자신이 했던 교내활동이나 연구 활동, 알고 있는 객관적 사실들을 포함해서 발표를 하면 자신의 주장에 더욱 힘이 실리고 신뢰감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진주교육대학교의 인재상은 인의예지(仁義禮智)를 덕목으로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이해와 감성을 가진 교양인으로서 타인과 함께하는 삶에서 보람을 느끼고 초등교육에 필요한 전문지식을 갖춘 유능한 미래지향적 교사를 선발하는 것입니다. 진주교대의 면접은 다른 학교와 달리 면접의 중요성이 높으므로 면접에서 좋은 결과를 얻으려면 흔들림 없는 당당한 자세를 몸에 익히고 자신의 생각으로 정리된 기본적인  논리로 자신감 있고 명쾌하게 발표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