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종합전형 면접 준비 전략 시리즈-국민대 편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준비 전략 시리즈-국민대 편
  • 대학저널
  • 승인 2019.10.15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대 면접은 학종 표준형“

10월부터 본격 시작되는 수시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을 맞아 <대학저널>이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준비 전략‘을 연재 합니다. 입학사정관 출신 장광원 데오럭스 교육그룹 대표가 주요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 면접의 형식과 특징 분석, 면접 기출 문제 분석, 면접 준비 전략을 상세히 공개합니다.

○ 전형분석부터 시작하세요

위의 표는 국민대 학생부종합전형 중 면접고사를 실시하는 일반전형만 표기하였습니다. 대표적인 학생부종합전형으로 국민프런티어전형이 있으며, 표준화된 전형방법인 「<3배수>[1단계] 서류100, [2단계] 1단계성적70+면접30」으로 수능최저학력기준 없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명목반영률과 실질반영률이 30%로 일치하여 실질적으로 면접의 비중을 두고 있으며, 지원자 1인씩 면접고사실에 들어가는 개별면접을 실시하며, 지원자의 제출서류에 대한 사실 여부를 확인하는 서류기반형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면접고사일은 인문계열은 10월 20일, 자연 및 예체능계열은 10월 19일에 실시하며, 학생부와 자소서를 바탕으로 면접평가가 이루어지며 면접관 3인에 의해 10분 동안 자기주도성 및 도전정신(40%), 전공적합성(40%), 인성(20%)의 평가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의 전형적인 방법으로 문안하게 설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복장은 블라인드 면접으로 교복착용이 금지됩니다.

다만, 면접고사일이 꽤 빠른 편으로 면접을 처음 응시하게 되는 대학이 될 확률이 높기에 이 점 인지하고 서둘로 면접준비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입니다.

○ 면접진행절차에 대해 머릿속으로 그려보고 응시하세요

○ 면접 질문을 보고 질문 패턴을 파악하세요

○ 장광원 대표의 면접 TIP : 

국민대는 면접준비실에서 내가 준비해간 서류 일체를 볼 수 없으므로(작년의 경우) 학생부와 자소서의 모든 내용을 완전히 숙지하고 가야합니다. 서류기반의 면접이기에 더욱 서류의 내용 숙지는 필수라 하겠습니다. 또한 면접 시 다양한 요인으로 긴장하게 되는데, 그 요인 중 하나가 바로 서류 내용 미숙지입니다. 면접관도 부모님 세대와 비슷한 나이이므로 부모님이라 생각하고 편한 마음으로 면접에 임하시면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