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준비 전략 - 개념잡기下
[연재] 학생부종합전형 면접 준비 전략 - 개념잡기下
  • 대학저널
  • 승인 2019.10.04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광원 특별기고

 

"기출문제 분석과 준비 전략을 수립하자"

○ 면접질문 뭐가 나오죠?

제출서류 기반 면접은 제출 서류에 관한 질문이 주로 나옵니다.  평소 자신의 학생부와 자소서(교사추천서)를 점검한 후 예상 문제 및 답변을 만들어 준비해야 합니다. 또한 고등학생 수준에서 답변할 수 있는 전공 관련 질문이 나오기 때문에 평소 관련 책, 논문, 신문기사, 영상 등을 찾아보기나 현장 및 탐방 등을 통해 전공을 이해하며 대비하도록 합니다.

제시문 기반 면접은 홈페이지를 통해 기출문제를 공개하고 있는 대학도 있으며 선행학습영향평가 결과보고서를 매년 입학처 홈페이지에 업로드하게 되어 있으므로 적극 활용하여 준비해야 합니다. 내가 지원하는 모집단위 뿐만 아니라 유사한 다른 모집단위에서 나온 질문까지도 체크하여 검토하고 연습해야 합니다. 또한 해당 대학의 논술고사도 참고하여 질문의 범위를 예측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대입 면접 기출 문제 분석

1) 제출 서류(학교학생부, 자기소개서) 관련 질문 예시

 ① 학생부 관련 질문
 - 진로희망사항에 전자공학연구원에서 3학년 때 갑자기 법조인으로 바뀐 이유는 무엇인가요?
 - 꿈이 외식배달업체의 CEO인데 무역학과에 지원한 이유는?
 - 희망사유에 자율주행차 5단계를 실현하기 위해 법 정비가 필요하다고 언급되어 있는데 자세히 설명해보세요.
 - 과학탐구대회에서 수상하였는데, 무슨 주제의 탐구였으며, 탐구하며 힘들었던 점은?
 - 미적분이란 과목이 우리 과에서 어떻게 사용될 수 있는지 설명할 수 있나요?
 - 고등학교 3년 동안 가장 본인에게 유의미한 활동은 무엇인가요?
 - 생명과학1에서 수업시간에 환경관련 단원에서 본인이 배운 것은 무엇인가요?
 - 모범상을 3번 받았는데, 어떤 사유에서 받았다고 생각하며, 3번이 많다고 생각하나 적다고 생각하나?
 - 본인이 2학년에 했던 정규동아리가 현 진로와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하나요?
 - 수학을 무척 좋아하는 것으로 보이는데, 수학을 배운 것이 우리 학과에서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 고교 3년을 한 문장으로 말하자면?

 ② 자기소개서 관련 질문
 - 자소서에 적조현상과 관련된 활동을 했다고 하였는데, 적조현상을 일으키는 미생물이 뭐가 있는지 말해보세요
 - 자소서 1번에 명언/속담을 써 놨는데, 어떤 점을 설명하기 위해 적어 놓은 것인가요?
 - 기하와 벡터 과목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풀이하였다고 적혀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 수학동아리에서 프랙털 구조에 대해 언급하였는데, 프랙털 구조를 이용한 시어핀스키 삼각형 모형은 어떤 식으로 만들었나요?
 - 2번에 언급한 만유인력과 중력의 차이점을 설명해보겠어요?
 - 도전형의 인간이라고 적혀있는데, 무엇에 도전하였으며, 새로운 것에 도전할 때 어떤 느낌인지 말해보세요.

 2) 지원 전공(전공 지식, 시사) 관련 질문

 - 윤리적인 간호사가 되려면 어떤 학교생활을 해야 할까요?
 - 우리 건축학과에 진학하면 학습 이외에 중요하게 요구되는 배움이 무엇이 있을까요?
 - 전자전기공학부에서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 무엇이 있는지 아는대로 말해보세요
 - 우리 대학에 광고홍보학과가 있어요. 홍보마케팅 전문가가 꿈인 지원자가 굳이 경영학부를 지원한 이유는?
 - 세균과 곰팡이의 차이점?
 -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들에게 미래 수의사로서 해줄 말이 있다면?
 - 실생활에서 수학에 관련된 사례를 탐구했다고 하는데, 택시기하학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 부자와 가난한 자의 의료비가 차이 나는 이유에 대해 아시나요?

 3) 인성 관련 질문

 - 3번에서 농구부 매니저를 하면서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다양하고 많은 일을 했다고 언급하였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했으며 본인에게 도움이 되거나 보람된 점이 있었나요?
 - 무단지각이 3번 있는데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 지금껏 살아오며 무언가를 하고 싶은 욕구를 참은 경험이 있나요?
 - 역사적으로 인성에 관련지어 본받을 만한 인물이 있었나요? 있다면 어떤 점이 본받을 만한 점이었나요?
 - 본인이 긍정적인 편이어서 결과도 긍정적으로 나왔던 사례가 있으면 말해보세요
 - 마트에 가서 계산대에 줄서있는데 내 뒤에 사람이 물건 하나라면 먼저 계산하도록 양보할지 아님 기다린 순서대로 계산하는 것이 좋을지?
 - 간호학과를 지원하면서 봉사활동이 적은 편인데, 간호사와 봉사와의 관계에 대해 본인의 견해를 말해보세요.

○ 대입 면접 준비 컨설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