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명선 소장의 진로코칭] 진로 안내의 길잡이 - 조경학과
[임명선 소장의 진로코칭] 진로 안내의 길잡이 - 조경학과
  • 대학저널
  • 승인 2019.09.24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명선 특별기고] 진로교육 - 조경학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면서 대한민국 교육도 크게 달라져 왔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은 진로 교육이 학교 교육의 전반적인 부분으로 확장됐다는 것이다. 자유학기제, 문·이과 통합에 따른 고교선택과목, 학생부종합전형과 같은 교육 정책은 진로교육에 입각한 큰 변화다. 이에 대학저널 진로입시연구소에서는 각 대학의 계열별 전공학과의 특징, 교과목, 진출 분야, 개설대학을 소개하고, 해당 전공학과에 적합한 적성과 필요한 역량, 다양한 정보를 살펴봄으로써 학생들과 학부모에게 진로 탐색과 진로설정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깊이 있는 진로에 대한 탐색이 전제돼야 바른 진로설정을 할 수 있다. 대학 전공학과별 고교 선택과목에 대한 안내를 포함해 각 전공학과에 대한 이해를 넓혀가고자 한다.
(※본 내용은 학생들의 진로진학을 돕고자 워크넷, 대입포털 어디가, 커리어넷,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선택과목 안내서, 한국직업전망 2017 등을 인용 또는 참고해 작성됐음.)

 

조경학과는 작게는 주택 정원, 도시 광장으로부터 크게는 전 국토에 이르는 광범위한 옥외 공간의 계획, 설계, 시공, 감리 및 관리 능력을 배양시키는 학과다. 사진은 서울시립대 조경학과 워크숍 ‘2019 IWUL’ 현장 (출처 : 서울시립대 조경학과 홈페이지)

 

  조 경 학 과  

1. 조경학과는 어떤 학과일까?
조경이란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환경을 아름답고, 쓸모 있고, 건강하게 만들고 가꾸는 작업으로, 조경학과는 작게는 주택 정원, 도시 광장으로부터 크게는 전 국토에 이르는 광범위한 옥외 공간의 계획, 설계, 시공, 감리 및 관리 능력을 배양시키는 학과다. 대지를 측량하고 평가한 후 기후, 용도 등 기타 여러 측면을 고려해 수목 및 초화류의 종류와 심는 위치 등 조경 식물의 배식, 사람들의 동선 등을 고려한 조명, 의자, 울타리, 산책로, 분수 등 조경시설물의 배치를 포함한 세부 설계와 조경공사를 관리 감독하고 완공된 조경시설물에 대한 유지 관리 업무, 설계 및 시공에 대한 감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능력을 배운다.
조경 설계는 사람들이 쾌적하고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조경 식물과 의자, 가로등, 분수대 등의 조경시설물을 조화롭게 배치해 생활환경을 아름답고 쾌적하게 꾸미고 개선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연과 환경, 문화와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다.

2. 어떤 과목들을 배우나?
조경학과의 주요 과목을 살펴보면 전공 관련 기초 교양으로 조경학개론, 수목학, 컴퓨터기초설계, 수목과 식재, 조경재료 등의 과목을 배운다. 전공 필수와 선택과목으로는 경관론, 조경사, 통합환경설계론, 환경생태학, 관광여가계획, 조경구조학, 조경적산, 도시계획 및 설계론, 생태복원공학, 실내조경론, 조경실무연습, 공원 및 오픈스페이스설계 등이 있다.

3. 조경학과와 유사한 학과는?
녹지조경학과, 산림과학 조경학부, 산림조경학과, 생태조경디자인학과, 원예생명조경학과, 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환경조경디자인과 등이 있다.

4. 졸업 후 진로는?
조경 설계 엔지니어링회사, 조경컨설팅회사, 조경식재공사업체, 조경시설물설치공사업체, 조경관리업체, 정원수 및 온실재배업체, 건설회사의 조경부서, 공원이나 학교 아파트 단지 등의 시설관리부서 등에 취업할 수 있다. 조경 관련 소재산업의 성장으로 조경자재 업체로 취업할 수도 있으며, 기술직 공무원이 되거나 각종 정부투자기관에 취업할 수도 있다.
또한 조경 관련 석·박사 학위를 취득해 대학교수로 진출하기도 한다. 관련 자격을 취득하면 취업에 유리하다. 조경과 관련한 기술 및 경험을 충분히 축적한 후에는 조경엔지니어링 회사나 설계사무소, 조경시공업체나 자재생산유통업체를 창업하기도 한다.

5. 관련 자격증이나 자격시험은 어떤 것이 있나?
조경기술사/기사/산업기사/기능사, 자연환경관리기술사, 자연생태복원기사/산업기사, 문화재수리기술자(조경)(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등이 있다.

6. 조경학과에 필요한 역량과 적성은 무엇인가?
식물생태와 경관문화에 대한 애정이 있어야 하며, 고객을 포함해 많은 사람과 일하기 때문에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을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이 필요하다. 설계와 시공 모두 작업 과정이 복잡하므로 꼼꼼함과 높은 이해도, 법적 제도적 지식도 필요하다. 또한 조경기능공이나 일반공에 대한 관리 능력과 현장에서 발생하는 돌발사태 등에 대처할 수 있는 상황 대처 능력 및 문제해결 능력도 필요하다.

7. 조경학과를 전공하기 위해 고등학교에서는 어떤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수학Ⅰ, 수학Ⅱ, 미적분, 확률과 통계, 물리학Ⅰ, 화학Ⅰ, 생명과학Ⅰ, 생명과학Ⅱ, 지구과학, 지구과학Ⅱ, 융합과학 등의 과목을 고교과정에서 이수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8. 흥미로운 전공 관련 인물 탐색 - 세종시를 디자인한 조경디자이너 ‘발모리’
스페인 빌바오, 한국 세종시 행정타운을 설계한 다이애나 발모리(Diana Balmori)는 세계적 조경디자이너 중 한 명이다. 그녀는 건축과 조경을 분리할 것이 아니라, 통합적인 하나의 과정으로 봐야 한다는 것을 강조했다. 건축과 조경, 나아가 도시와 자연이 맺는 관계 자체를 변화시키는 것이 발모리가 추구하는 조경디자인, 도시계획의 핵심이었다. “도시에 자연을 끼워 넣는 것의 문제가 아니다. 도시 자체가 자연처럼 작동해야 한다”는 설계 철학으로 활동했다.
그녀는 ‘조경’이 건물 주변을 아름답게 꾸미기 위해 나무를 심고 식물을 가꾸는 일의 부차적인 부분이라는 건축업계의 통용된 인식을 뒤집은 인물이기도 하다. 대표작으로 꼽히는 것이 한국 세종시의 중앙부처 행정타운 설계다. 친환경적인 도시 설계로 낮고 구불구불한 건물들은 주변 자연환경의 생김새와 조화를 이루도록 했고, 모두 보행로로 연결됐으며, 각 건물의 옥상 역시 정원으로 녹지화해 하나의 공원처럼 연결돼 있다.
스페인 빌바오의 30만m² 규모 하안 개발 프로젝트에도 참여했다. 쇠퇴한 공업항구 도시였던 빌바오는 민관협력 도시재생 사업을 통해 거듭난 대표 사례로 언급되는데, 그녀는 구겐하임 빌바오 미술관 근처 아반도이바라 지역과 네르비온강 유역을 통합하는 마스터플랜을 세웠고, 도시 중간에 대규모 녹지를 조성해 중심 공간 역할을 하게 함으로써 도시를 연결하는 작업에도 참여했다.
다이애나 발모리는 1932년 6월 4일 스페인 히혼에서 태어났다. 남편은 세계의 랜드마크와 초고층 빌딩을 여럿 지은 건축가 시저 펠리다(1980년 서울 광화문 교보생명빌딩을 설계한 인물).
그녀는 남편 시저 펠리의 건축설계회사 ‘시저펠리&어소시에이츠’에 합류해 그전까지 없던 조경설계 분야를 새로 만들어냈고, 1990년 자신의 회사를 차리기 전까지 남편과 함께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1990년 뉴욕에 조경·도시디자인 회사 ‘발모리 어소시에이츠’를 설립하고, 미국뿐 아니라 전세계 곳곳의 대형 프로젝트들을 맡아 자신의 이론을 실천해나갔다.
그녀의 프로젝트는 커다란 한 구역을 종합 개발하는 마스터플랜, 공유지, 수변공원, 정원 등 다양한 형태를 아우르는 독창적인 설계로 잘 알려져 있다. 발모리는 오랫동안 예일대학 건축학부와 삼림학부, 환경학과에서 학생들을 가르쳤으며, 저서로는 <그라운드워크: 조경과 건축 사이>(2011)와 <랜드스케이프 매니페스토>(2010) 등이 있다.(출처 : 한겨레21)

9) 조경학과 개설대학과 입시경쟁률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