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수시입학정보]한양대학교 ERICA
[2020수시입학정보]한양대학교 ERICA
  • 대학저널
  • 승인 2019.07.24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생부터 산학협력, 한양대 ERICA

‘융합교육’ 메카 급부상

한양대 ERICA(이하 ERICA)는 쾌속질주하는 국고 사업의 수주가 경쟁력을 입증한다. 2000년대 들어서면서는 학연산 클러스터 인프라를 중심으로 특색 있는 교육과 혁신을 거듭, 각종 정부사업에 연속으로 선정됐다. 산학협력 선도대학 지원사업(LINC)에 4년 연속 최우수 선정, 수도권 특성화 대학 지원 사업(CK-Ⅱ), 학부교육 선도대학 육성 사업(ACE), BK21 플러스 사업, 교육역량강화사업, SW특성화대학사업에 이어 LINC플러스 등 국고를 지원받는다. 특히 LINC에선 4년 연속 전국 1위, 기술혁신형 4년 연속 매우 우수의 성적으로 저력을 입증했다.

2019년 6월에는 ERICA를 중심으로 안산사이언스밸리·시화MTV 일대가 정부가 추진하는 ‘강소연구개발특구(강소특구)’로 지정됐다. 강소특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자생·자족 가능한 지역 혁신플랫폼 구축을 위해 도입한 새로운 연구개발특구 모델이다. 앞으로 강소특구를 중심으로 ICT융복합 신소재 및 스마트 헬스케어 등 미래유망산업을 집중 연구하면서 국비 지원은 물론 세제혜택도 받게 됐다. 그 중심에 기술핵심기관인 ERICA가 있고 ERICA를 중심으로 사업화촉진지구의 기관들과의 공동연구·기술교류·시험인증 컨설팅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사업화를 돕고, 사업화 거점지구인 산업단지 기업들의 혁신성장도 이끌어 낸다.

융합교육 IC-PBL 성과 가속화

ERICA는 이미 인문계 학생들에게도 예외 없이 융합교육을 해왔다. 대한민국 최대규모의 학연산 클러스터를 바탕으로 실무중심 교육과정을 개설 운영해온 ERICA다. 시대가 융합교육을 표방하기 이전부터 ERICA 학생들은 실제 산업현장 가까이에서 수업을 했고 인문계 학생들도 현장실습과 다양한 융합전공을 하는 게 당연한 풍토로 자리 잡혀 있었다. 융합교육을 위한 학사개편으로 떠들썩했던 프라임사업 이전에 ERICA는 이미 전 계열 학생들이 소프트웨어 관련 과목을 수강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설계했고, 학생이 원할 경우 다양한 학사전공 제도를 통해 소프트웨어 관련 전공을 취득할 수 있도록 도와왔다. 프라임사업 수주를 위해 많은 대학들이 학사구조조정을 감행하는 과정에서 인문계 학생들과의 마찰을 빚은 데 반해 ERICA는 자연스러운 구조조정을 이끌어낼 수 있었던 배경이다. 프라임의 열매를 자연계뿐 아니라 인문계에도 당연히 공유할 수 있는 배경이기도 하다.

산학연의 인프라가 제대로 갖춰진 ERICA는 최근 들어선 교육과정 역시 시대를 선도하고 있다는 측면에 교육계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IC-PBL(Industry Coupled-Problem Based Learning)이 그 중심이다. PBL은 요즘 들어 많은 대학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교육과정이다. 학습자에게 문제를 제시하고 그 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하는 과정에서 토론기술 창의력 문제해결능력 등을 익힐 수 있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모형으로, 자연계뿐 아니라 인문계까지 아우르는 파격의 핵심 교육과정으로 선망받는다. ERICA는 이미 300여 명의 IAB(산업계자문위원단)을 통해 기업의 니즈를 반영해 2017년부터 모든 학과에 PBL을 안착시켰으며, IC-PBL로 경쟁력을 더욱 다지고 있다.

IC-PBL은 산업체(Industry), 지역사회(Society), 대학의 연계를 통해 학습자가 현장에서 발생하는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ERICA만의 독자적인 교육모델이다. 우선 대학차원에서 시나리오 개발을 돕는다. 수업내용에 맞는 현장 산업체를 탐색하고, 실제 과업 주제를 산업체로부터 받아 IC-PBL 수업 시나리오로 개발한다. 다음은 교수와 학생들의 문제해결 과정이 이어진다. 학생에게 해당 문제와 관련된 산업체 자료를 제공하고, 학생 중간보고 자료를 산업체 담당자가 검토한다. 이 과정에서 교수는 답을 주는 게 아니라 ‘코칭’을 통해 학생 스스로 해결까지 나아가는 데 도움을 준다. 마지막은 평가 단계다. 산업체 현장 실무자가 학생 최종보고에 대한 피드백을 하고 평가를 한다. 산업체 내 활용 가능한 학생 아이디어를 채택하고 이를 실제로 활용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