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수시입학정보]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2020수시입학정보]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
  • 대학저널
  • 승인 2019.07.24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융합대학으로의 혁신,

위기를 넘어 새롭게 도약하다!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 학령인구의 감소, 새로운 교육형태의 출현 등 대내외 교육환경의 변화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대학 혁신을 위한 새로운 비전인 ‘VISON 2030’을 수립하고 대내외에 선포했으며, 새로운 비전 목표를 “미래가치를 창조하는 자율융합대학”으로 정하고, 혁신의 의지를 담아 캠퍼스 명칭을 ‘미래캠퍼스’로 변경했습니다.

우리 대학 공동체의 열망과 의지가 담긴 ‘VISION 2030 선언’은 혁신과 특성화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겠다는 우리 대학 구성원들의 자기 다짐이기도 합니다. 앞으로 우리 대학은 무전공 광역단위 모집, 전공선택제 시행, 학생전원 2개 전공 의무화, 미래지향 융합전공 창출 기반 확보, 혁신적 교수학습법 확산 및 고도화, 빅데이터 기반 학생밀착 지원 등의 기능적 특성화와 디지털 헬스케어와 지속가능발전을 학문특성화 분야로 내세워 명실상부한 연세의 미래캠퍼스로 우뚝 설 것입니다.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는 학생들이 아름답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최첨단 교육시설과 복지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강의동, 실험동, 도서관 등 교육기본시설과 신입생 전원이 생활할 수 있는 기숙사, 각종 후생복지시설이 있는 학생복지타운, 실내수영장과 헬스장 그리고 실내체육관 등을 갖춘 스포츠센터, 학생 활동 공간, 노천극장 등 최고의 교육시설을 갖춘 대학입니다.

교육에 강한 미래캠퍼스는 특성화, 맞춤형, 밀착형, 학생중심의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입학에서 졸업까지 Total Care System으로 진행되고 있는 Residential College(RC) 프로그램을 지난 2007년부터 국내 최초로 미래캠퍼스에서 도입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RC 교육은 신입생을 대상으로 섬김의 리더십, 전공탐색, 사회봉사, 팀스포츠 활동 등으로 시작해 2~4학년의 전공교수 멘토,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강화, 진로설계, 경력계발, 취업교육 등 RC 3.0으로 확대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명문형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창의적 학습과 공동체 문화의 형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과를 이뤄 대학교육의 패러다임을 선도하고 있고, 학생과 학부모를 포함한 온 연세 공동체의 자긍심을 높이고 있습니다.

올해 대학혁신지원사업 역량강화형에 선정돼 3년간 총 71억 원을 정부로부터 지원받게 됐으며, SW중심대학사업에 선정돼 최장 6년간 110억 원 규모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됐고, LINC+사업 2단계 진입을 통해 3년에 걸쳐 120억 원을 정부로부터 지원받게 됐습니다. 이렇게 조성된 재원을 기반으로 학생 중심의 교육과정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하는 미래지향적 교육과정으로 전면적인 개편을 통해 변화와 혁신을 이뤄 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고용노동부의 대학일자리센터사업 선정으로 조성된 30억 원의 재원을 바탕으로 자기주도형 경력개발시스템을 완비해 학생들의 진로 및 취업과 창업을 위한 최고의 지원 체계를 갖춰 나갈 것입니다.

134년의 연세 전통을 이어가고 있는 미래캠퍼스는 신촌 · 미래 · 국제캠퍼스 간 교육과 연구, 학사교류의 융합을 통한 시너지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신촌캠퍼스로 소속을 변경할 수 있는 캠퍼스 간 소속변경제도와 미래캠퍼스와 신촌캠퍼스에서 2개의 전공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재학생 복수전공제도, 1개의 전공 과정을 미래캠퍼스를 마치고 신촌에서 2년간의 교육과정을 통해 또 하나의 전공을 이수할 수 있는 졸업예정자 복수전공제도 등의 학사 교류시스템은 미래캠퍼스 학생들에게만 주어지는 또 하나의 교육 혜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미래캠퍼스는 건전하고 품격 있는 대학문화를 선도하고, 학생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무감독시험, 술 없는 오리엔테이션과 축제 등을 국내 최초로 시행했으며,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건강 체크 업 프로그램을 실시해 학생들의 질병·체형·체력관리 등 건강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미래캠퍼스는 41년 동안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며 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 왔으며, 교육중심대학의 위상을 높이고 쾌적한 환경에서 학업에 매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교육환경을 강화해 왔습니다. 21세기 무한한 가능성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미래를 준비하고 철저히 계획하는 것,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가 걸어가고자 하는 길입니다. 백년대계를 통해 교육과 연구, 사회봉사의 가치를 실현하며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연세대학교 미래캠퍼스는 여러분을 더욱 빛나게 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