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수시입학정보]호서대학교
[2020수시입학정보]호서대학교
  • 대학저널
  • 승인 2019.07.24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공헌형 인재 육성 통해
‘벤처 정신으로 앞서가는 세계 수준의 대학’


호서대학교(총장 이철성)는 ‘벤처 정신으로 앞서가는 세계 수준의 대학’이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이 비전은 산학협력과 벤처기업의 지속적 육성과 벤처정신을 가진 사회공헌형 인재 육성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실현되고 있다.

아산캠퍼스와 천안캠퍼스에 이어 2017학년도에 조성된 산학융합캠퍼스(당진)로 이뤄진 호서대는 총 48개 학부 및 학과의 세분화된 전공심 화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요구를 충족하고 있다.

학문적•정서적•사회적 성장 위한
전폭적 지원과 프로그램 운영


호서대에 입학한 후 졸업할 때까지 호서인들은 학문적, 정서적, 사회 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 우선적으로 더·함교양대학을 중심으로 학생 스스로 적성을 탐색하고, 미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지원하고 있다.

선·후배가 그룹을 이뤄 공부하는 ‘리본(Reborn) 학습공동체’는 학생들의 학문적 유대감과 소속감을 높이면서 학력 증진과 자기개발에 큰 도움을 주고 있으며, 직업적성 흥미검사, 진로·취업 정보, 취업 전략 캠프 등 다양하고 체계적인 취업교육도 제공하고 있다.

그 결과 취업지원 역량이 우수한 대학과 연계해 청년층을 대상으로 종합적인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학창조일자리센터사업과 해외취업을 희망하는 청년을 대상으로 멘토링 및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해외취업 연계를 지원하는 K-Move스쿨 사업에 선정되어 해외 취업을 희망하는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멘토링 및 맞춤형 교육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호서대는 우수한 창업동아리를 발굴·육성하기 위해 139개 창업 동아리에 7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하고 있다. 학생들은 창업리그 출전과 해외연수, 전문 멘토와의 멘토링 등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우수한 창업아이템을 개발하고 있다. 개발한 창업아이템은 기술보증기금, 중소기업은행, 중기청 등과 연계한 창업자금 지원을 통해 시제품으로 출시되고 있고, 그 결과 호서의 25개 창업동아리는 창업 1~2년 만에 매년 15억 원의 매출을 올리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 창업동아리 학생들은 실제 창업한 선배들과의 지속적인 연계를 통해 현장실무를 경험하며, 기업가 정신을 키우고 있다.

융합형 인재 양성 위한 ‘광역학부제’ 시행,
각 분야에서 두각인 특성화학과


호서대는 2017학년도부터 변화하는 사회수요에 대응하고 미래사회 수요 기반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해 유사학문 단위의 여러 학과를 하나의 학부로 통합하고, 학부 내에 여러 가지 트랙을 운영하는 ‘광 역학부제’를 시행하고 있다. 광역학부에 입학한 신입생은 다양한 트랙 탐색 과정을 거쳐 학부에 개설된 트랙을 단수 또는 복수로 선택해 이수할 수 있다.

학령인구 감소와 고교졸업생들의 대학 진학률 감소가 이어지는 환경 속에서, 대학의 위기는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대학의 해법으로는 다양한 국책사업 유치로 인한 재정확보와 사업운 영을 통해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방안이 떠오르는 가운데, 호서대는 대표적인 국책사업을 비롯하여 2019년도에 100억 원이 넘는 국책 사업비를 유치하는 성과를 올렸다.

이중 대학혁신지원사업(교육혁신사업), LINC+사업(산학협력사업), 초기창업패키지사업(취·창업사업), 평생교육체제지원사업(평생교육 사업) 등 네 개의 사업은 대학의 중점 사업이자 대학의 미래를 함께할 사업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