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수시입학정보]순천향대학교
[2020수시입학정보]순천향대학교
  • 대학저널
  • 승인 2019.07.24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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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성공 돕는 혁신교육 제공
‘미디어 인사이드’ 등 캠퍼스 곳곳 창의융합 학습라운지 구축

신입생 희망자 전원 생활관 입주, SRC ‘눈길’
‘TLST’ 기반 ‘실전 창업교육’ 등…주체적·협동적 참여교육 실현
입학 전부터 졸업 후까지 체계적인 학생 관리…구직활동 지원도
2020학년도 수시 1877명 선발, 원서는 인터넷으로만 접수

순천향대학교(총장 서교일)가 ‘산학일체형 미래선도대학, 휴메인 앙뜨레프레너 대학교’를 표방하며 질주를 거듭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대학을 둘러싼 급격한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융합형 창의인재를 양성한다는 목표 아래 학부교육 전반에 걸쳐 교육혁신을 진행해 오면서 캠퍼스 곳곳에는 첨단 창의융합 학습라운지 구축, 창업생태계 육성 등 다양한 실험적 교육을 통해 독보적인 대학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역과 산업체의 미래수요는 물론 학생교육 수요를 반영한 문제해결 능력과 협업능력을 갖춘 창의적이고 현장감 있는 융합실무인재 양성 에도 박차를 가하면서 학생성공을 돕는 혁신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교내에는 미디어 인사이드 등 Industry Inside(Factory, Media, Healthcare, Shop)를 구축해 24시간 개방하고 학생들은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다. 또, 5개 분야 ‘SC전공’을 신설하고 가상의 ‘학생기업’을 예비기업으로 설립해 창업 트레이닝 등이 가능하도록 교육하는 ‘취약 점분석 SC전공’, ‘글로벌디자인경영 SC전공’ 등 TLST 기반 실전창업 교육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TLST 구축…주체적·협동적 참여교육 실현

최근에는 교육부가 지원하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체계적인 운영과 주체적·협동적 참여교육 실현을 위해 미래혁신교육 모델로 ‘TLST(Teaching Less for Self Teaching)’를 구축했다.

대학의 위기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해 세계화에 걸맞은 혁신적 교육방법으로써 일방적 지식 전달이 아닌 학습자의 주체적·능동적· 협동적 참여교육을 주목하고 있다. 시대적 흐름에 대응한 학습환경을 디자인해 주고 학생은 스스로 경험하며 배우는 TLST를 확고하게 수립하고 교육·연구·산학협력 분야의 새로운 가치를 수립하고 구체적 전략으로 연계해 활용할 수 있게 했다.

지역과 산업, 대학의 산학협력 혁신자원과 연계될 수 있도록 ‘산학일 체형 미래선도대학, 휴메인 앙뜨레프레너 대학교’로서 ‘기업가정신’으로 무장하고 늘 새로움에 도전하며 ‘인간사랑’의 정신을 잊지 않는 순천향대만의 비전을 엿볼 수 있다.

순천향대는 다양한 분야에서 인정받고 있다. 올해 교육부가 지원하는 ‘2019년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에도 11년째 선정됐다. 또, 지난해 10월에는 한국대학신문사가 선정한 ‘산학협력 우수대학’에 선정되 면서 이 분야 산학협력과 창업분야에서 독보적으로 인정받고 있음을 증명했다. 이밖에도 동아일보가 발표한 ‘2017 청년드림대학 평가’에서 2014, 2015년에 이어 3회째 최우수대학에 선정되면서 기염을 토했다.

또한 일찌감치 ‘사회공헌형 창의인재 양성’을 목표로 정하고 ▲ 공감형 인재 ▲통섭형 창의 인재 ▲글로컬 소통 인재를 순천향의 인재상으로 정립하고 이를 위해 사회공감, 타인공감 등 각 인재상 별 3가지씩 총 9가지 핵심역량을 설정해 실천하도록 하고 있다.

창의융합 학습공간 Media Inside… VR스튜디오에서 ‘가상현실 경험 및 실습’ 수업

순천향대 교내에는 학생들이 함께 토론하고 교류하며 창의성을 높이고 자신의 아이디어로 제품을 만들 수 있는 첨단 개방형 창의융합형 학습라운지가 건물 곳곳에 들어선 가운데 학생들은 관련 프로그램을 최대한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지난해 2학기 학예관 건물에 오픈한 ‘미디어 인사이드(Media Inside)’ 는 종전에 개방한 ‘팩토리 인사이드’ 등과 어우러져 개방형 학습공간 조성을 선도하고 있다. 이곳은 뉴미디어 분야의 창의 융합인재 양성을 목표로 구축된 Industry Inside센터의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일종의 ‘조용한’ 체험공간보다는 ‘가상현실을 경험하고 실습’할 수 있는 융합학습실인 셈이다.

학생들은 Media Inside에서 인프라 체험과 교육을 통해 첨단 미디어 산업분야를 이해하고, 장비 및 활용 교육을 통해 뉴미디어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도록 교육 시스템과 환경이 구축되어 있다. 교과/비교과 교육과정을 통해 Media 분야의 체험에서부터 콘텐츠 제작, 제품화, 프로젝트에 이르기까지 4단계의 과정을 거치면서 체계적으로 운영 되는 강점을 갖고 있다.

여기에 ‘가상현실 경험 및 실습’을 교양과목 으로 개설하고, 4차 산업혁명 기반의 기술력을 갖춘 외부 전문 기업이 참여함으로써 재학생들의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이밖에도 VR스튜디오, 드론스튜디오 환경에서의 체험과 장비운용 교육이 이루어지고 체득된 기술은 콘텐츠 제작실습이 가능한 PC스튜디오 환경에서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들이 이루어진다.

또, 콘텐츠 제작 지원은 전문 기관이 연계되어 산학 모델로 발전하고 있으며, 개발단계와 소스 제작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실제로 배운 내용을 현장에서 활용하는 등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체계적인 실무 역량과 경험을 쌓아 연계시켜 나가고 있다.

VR스튜디오를 비롯한 Media Inside 공간의 장비와 콘텐츠 체험은 재학생들을 위해 상시 운영되는 가운데, 지역사회와 연계한 교육/자 격취득/견학 프로그램 및 초·중·고 진로 체험 프로그램 운영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SRC부터 GV까지, 다양한 생활형 공동체 학습 프로그램

순천향대는 국내외 학생들과 생활하며 학습과 인성을 함양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2015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기숙형학습공동체 SRC는 신입생 희망자 전원이 생활관에 입사해 공동 생활하는 기숙형 종합교육 프로그램이다. 바른 인성 함양과 비교과 과정을 통한 진로탐색, 커리어 매니지먼트, 동아리 활동 등의 방과 후프로그램 등으로 대학생활에 대한 구체적인 설계를 지원하는 선진 명문형 인재양성 프로그램이다.

△개별화된 밀착지도(멘토-멘티) △정규 교과과정(자기개발과 전공탐색) △1000여 개 방과 후 프로그램 등 맞춤형 프로그램과 SRC만의 다양한 프로그램은 멘토의 학습 노하우 전수, 전공과 연계한 융복합 사고력 증진, 학생들 간의 우정 네트워크 형성 등 학생들의 창의력과 소통 리더십을 자극하는 공간으로 학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다양한 영어권 외국인 유학생들과 함께 기숙 생활하는 글로벌빌리지 (GV)도 운영하고 있다. GV프로그램에는 원어민 회화수업, 토익·토 플, HSK와 같은 외국어능력시험 대비수업, 외국인 학생과 1:1로 자유롭게 대화하는 익스체인지 프로그램, 세계 각국의 문화를 체험할수 있는 파티와 글로벌데이 문화 페스티벌 등 국제 감각을 키워주는 교육·문화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다.

창의성 북돋우는 ‘SC전공’… 기업과 프로젝트하며 산업별 맞춤형 인재 육성

순천향대는 4차 산업혁명에서는 단순히 전공 지식을 축적하는 것이 아닌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는 판단 아래 융합교육을 확대하고 기업과 프로젝트하며, 산업별 맞춤형 인재육 성을 위한 ‘SC(Student Corporation)전공’을 개설했다.

기업과 동반으로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기업실무 중심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경력사원에 준하는 실무 능력을 습득하도록 순천향대 고유의 ‘SC전공’을 통해 선도적인 산학협력 모델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대표적으로는 올해부터 시작된 5개 분야 ‘SC전공’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SC전공’ 도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미래 수요형 인재 양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미 다보스포럼 ‘미래고용보고서 2020’에서 제시된 미래의 교육목표는 문제해결능력과 비판적 사고, 창의력, 협업 능력 등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획일화되고 일방적인 교육에서 탈피하여, 산업 체와 지자체가 교육에 직접 참여하고 학생들이 기업의 운영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융·복합 교육 및 실무 중심의 창의적 교육 형태의 중요성은 그만큼 커져가고 있다.

SC전공에서는 기업현장 적응력을 강화해 경쟁력 있는 학생취업을 지원하고, 기업 프로젝트, 문제해결 등을 통한 창업 아이템 발굴, 사업화와 성공률 제고까지 케어하면서 기업가정신을 함양하고, 기업이 교육과정 설계부터 수업까지 참여하여 산업체 맞춤형 교육이 가능하 도록 가상 기업의 설립부터 사업화까지 경험이 가능하도록 한다. 또비즈니스 중심의 문제해결능력을 강화하는 교육시스템 구축을 통해 지역과 산업체가 연계된 교육과정 개발과 협력을 통해 사회주문형 ‘예비기업’ 설립을 돕는 것이 목표다.

5개 분야 SC전공은 ▲다양한 신약개발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의 약신소재 SC전공’ ▲제품기획, 디자인, 인큐베이팅 등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글로벌디자인경영 SC전공’ ▲퍼스트 무버 산업에 필요한 제품의 고도화를 설계, 융합하는 ‘신뢰성공학 SC전공’ ▲참 여기업과 상업화 SW를 개발하는 ‘취약점 분석 SC전공’ ▲인테리어 전문가를 양성하고 기업의 취창업과 연계하는 ‘인테리어 비즈 니스 SC전공’ 등이다.

입학 전부터 졸업 후까지 체계적인 학생 관리

순천향대는 학생 입학 전부터, 졸업 후에도 학생정보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학생종합지원체제인 ‘SENSE’ 시스템을 도입했다. 입학 전단계인 1단계는 초중고교 시절의 각종 정보가 담긴다. 지역인재육성을 위해 개최하는 각종 캠프나 학생들이 초중고교 시절 참여했던 활동 등이 시스템을 통해 관리된다.

2단계에서는 대학 재학 중 학생들이 수강했던 과목, 비교과과정, 대학생활, 역량진단 결과 등이 집대 성돼 효과적으로 학생의 경력 및 취창업 역량을 관리하게 된다. 졸업 후인 3단계에서는 사회진출 후 취창업 관련 재교육과 동문활동 등을이 시스템을 통해 지원한다.

특히, 취업을 하지 못한 졸업생들에게도 꾸준히 구직활동을 지원한 다. 서울 구로구에 위치한 순천향 서울허브사무소에서는 매주 수요일 열리는 ‘수도권으로 찾아가는 잡매칭 서비스’를 통해 졸업생들의 구직활동을 돕는다. 개인별로 취업 희망지역과 희망직무 등을 파악해 기업과 연결해주고 있다.

TLST 기반…실전 창업교육 강화

TLST 기반 학생 실전창업교육을 강화하는 데에도 초점을 두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전 세계적으로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수단이 되는 것과 함께 대학생 실전창업 중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실전창업 단계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배양하는 ‘스스로 배우고 경험할 수 있는 체험 중심의 창업 교육’을 의미한다.

이 프로그램은 Babson College의 기업가 정신 교육을 벤치마킹해 구축한 기업가정신 기반 실전 창업교육, 메이 커스 공간에서 동료들과의 나눔과 스스로의 경험을 통해 혁신적 창업을 이끈 MIT, Stanford의 메이커스운동 기반 실전 창업교육으로 구성된다.

특히 타 학교와 차별화된 실전 창업교육을 제공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구체적으로 혁신적 스타트업 생태계 환경을 학내에 구현한 미래 기술 기반 Industry Inside에서 아이디어 발굴부터 시제품 제작및 판매, 유통에 이르는 전주기적 프로그램을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해외 프로젝트 수업 인기

다양한 글로벌 교육프로그램 역시 해마다 두각을 나타내며 인기를 얻고 있다.
순천향대는 재학생들의 국제화 역량강화를 위하여 방학 중 해외 자매대학에서 외국어 공부와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단기어학연수 프로그램은 물론 해외 자매대학과의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활발히 운영하고 있다. 현재 43개국 176개 해외자매대학과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있고 2018년에는 총 260여 명의 학생들이 자매대학에 파견되었다.

글로벌경영대학(GBS)의 경우 해외연수는 필수이다. 이에 해당하는 ▲경영학과 ▲국제통상학과 ▲관광경영학과 ▲경제금융학과 ▲IT금융경영학과 ▲회계학과 ▲글로벌문화산업학과 학생들은 기본 전공수 업과는 별도로 영어·중국어·일본어 중 자신이 학습할 외국어를 하나 선택해 8학기 동안 집중 외국어 교육과정을 이수한다.

특히, 3학년 교과과정에선 ‘Study Abroad’라는 과목의 과제 수행을 통해 해외연수 체험을 할 수 있다. 학생들은 사전에 조별로 프로젝트 수행에 대한 주제를 정하고 미국과 영국 런던, 스페인, 프랑스, 일본, 중국 등 현지에서 해외 미션을 수행한 뒤 이를 수업시간에 외국어로 발표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한다. 해외문화체험과 동시에 도전을 통한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으로 많은 학생들의 호응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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